[네이버 단신] 네이버,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증 ISO37301 획득… ESG 경영 실천 이어가 外 2건
[네이버 단신] 네이버,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국제 표준인증 ISO37301 획득… ESG 경영 실천 이어가 外 2건
2023.03.19 18:22 by 임한희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가 국내 인터넷 기업 최초로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ISO37301 인증을 획득, ESG 경영 실천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회사측에 따르면 ISO 37301은 ISO(국제표준화기구)가 제정한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관련 국제 표준으로, 회사가 글로벌 수준의 체계적인 준법경영 정책과 리스크 관리체계를 보유하고 있는지 평가해 부여한다.

네이버는 그간 컴플라이언스 전담 조직 구성, 전사 단위 리스크 식별 및 통제체계 정비, 특화된 준법 교육 제공, 내·외부 제보 채널 운영, 내부 심사 등 준법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이번 ISO37301 획득은 이러한 회사의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다.

네이버 ISO37301 수여식에 참석한 (좌)이희만 네이버 컴플라이언스 책임리더와 (우)Ian Spaulding LRQA 인증 총괄 임원(Chief Growth Officer)
▲네이버 ISO37301 수여식에 참석한 (좌)이희만 네이버 컴플라이언스 책임리더와 (우)Ian Spaulding LRQA 인증 총괄 임원(Chief Growth Officer)

앞서 네이버는 지난 2022년 7월 반부패경영시스템(ISO37001)의 사후인증심사를 통과, 적극적인 윤리경영 실천과 이를 통한 투명한 ESG 경영체계 확립을 위해 노력도 이어가는 중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이번 ISO37301 인증 획득은 네이버의 통합적인 리스크 관리 등 규범 준수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관심을 가지며, 이러한 관심이 실질적인 노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글로벌 대표 인증기관인 ‘로이드 인증원’을 통해 ISO37301의 심사를 완료했다. 

▲ 네이버 커넥트재단, 부스트캠프 AI Tech

◆ 네이버 커넥트재단, 부스트캠프 AI Tech 4기 성료 … “국내 대표 AI 실무 양성 프로그램으로 자리해”

네이버 커넥트재단(이사장 조규찬)의 ‘부스트캠프 AI Tech’ 4기가 성황리에 마무리되며, 국내 대표 AI 인재 등용문으로 한층 더 탄탄히 자리매김했다.

지난 2021년 신설된 ‘부스트캠프 AI Tech’는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긴밀한 커뮤니티 지원을 기반으로 국내 대표 AI 실무 인재 양성 프로그램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작년 모집 기수의 경우 2021년 첫 모집 대비 지원자 수가 165% 이상 크게 증가했으며, 지난 1월 새롭게 모집한 AI Tech 5기는 6:1 이상의 치열한 경쟁률을 기록했다. 또한, ‘부스트캠프 AI Tech’는 이러한 교육 전문성, 운영 관리 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2023년 K-디지털 트레이닝 우수성과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부스트캠프 AI Tech’는 지역, 전공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AI 분야의 권위자로부터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 및 실습 플랫폼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네이버 및 네이버클라우드 등 다양한 AI 전문 기업의 자문을 통해 매 기수 커리큘럼을 고도화하고 있으며 ▲카이스트 ▲ 업스테이지 등 유수의 AI 전문가들이 멘토로 참여해 교육생의 성장을 돕고 있다. 아울러, 지난 14일 성료한 ‘부스트캠프 AI Tech’ 4기 수료생의 75% 이상은 컴퓨터 비전공자이며,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인프라와 관리로 교육생 98%가 교육 운영 전반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현재까지 인재 양성 성과도 상당하다. 3월 기준, 네이버 클로바 AI RUSH 2년 연속 1위 수상을 비롯해  누적 28개의 국내 AI 경진대회에서 뛰어난 역량을 펼친 바 있으며, 부스트캠프 AI Tech가 배출한 1,000여 명의 수료생들 중 절반 이상이 AI 개발자로 취업하며 높은 실무 능력을 입증하고 있다.

실제로 부스트캠프 AI Tech 수료 후, 네이버에 입사한 수료생은 "부스트캠프 AI Tech 교육을 통해 AI에 대한 탄탄한 기본기는 물론 실무 능력을 배울 수 있었다.”라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라고 전했다.

네이버 커넥트재단 김준희 부스트캠프 AI Tech 리더는 “부스트캠프 AI Tech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은 물론 수료생 간의 끈끈한 커뮤니티까지 지원하는 올인원 AI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자부한다”라며 “현재 교육을 진행 중인 5기를 비롯해 앞으로도 우수한 AI 엔지니어를 양성할 수 있도록 더욱 안정적으로 부스트캠프를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동물훈련사 인물정보 제공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 네이버 유봉석 서비스운영총괄, 한국애견협회 신귀철 회장(화면)
▲동물훈련사 인물정보 제공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 네이버 유봉석 서비스운영총괄, 한국애견협회 신귀철 회장(화면)

◆ 네이버, 한국애견협회와 동물훈련사 인물정보 제공을 위한 업무 협약 체결

동물훈련사 인물정보, 네이버 검색으로 더 쉽게 확인한다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은 16일 (사)한국애견협회(협회장 신귀철)과 동물훈련사 인물정보 제공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동물훈련사 인물정보 제공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 네이버 유봉석 서비스운영총괄, 한국애견협회 신귀철 회장(화면)

이번 협약으로 한국애견협회 소속 동물훈련사(자격 명칭: 반려견지도사)의 네이버 인물정보 등록이 더 활발하게 진행되어, 동물훈련사 인물정보에 대한 사용자들의 접근성이 보다 향상될 전망이다.

동물훈련사는 반려동물의 행동과 훈련에 대해 전문적으로 이해하고 보호자와 반려동물 간의 관계를 개선하며 행동 문제를 해결하는 전문가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의 증가와 함께 사회적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양사는 지속적인 협력을 이어가며 신뢰할 수 있는 더욱 많은 동물훈련사 인물정보를 네이버 검색을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네이버는 정확한 인물정보 서비스를 위해 한국관세사협회, 한국건축가협회 등 각계 여러 기관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산업 트렌드 변화와 이용자들의 직업 수요에 맞춰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와 함께 인물정보 서비스 직업 분류 체계와 등재 기준도 정비하고 있다. 지난 6일에는 방사선사, 임상병리사,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 영양사의 5개 직업군을 추가하기도 했다.

네이버 유봉석 서비스운영총괄은 “최근 많은 사용자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동물훈련사 인물정보를 네이버에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네이버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프로필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여러 업계와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애견협회 신귀철 회장은 “많은 사용자가 더 손쉽고 편리하게 동물훈련사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 인물정보는 ‘본인참여’ 서비스를 통해 프로필 정보를 등록하는 사용자들에게도 향상된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난해 말에는 기존의 직업, 학력 등 기본 항목에 더해 취미, 별명, MBTI와 같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한층 다양한 정보 항목을 추가했다.

올해 1월에는 약 2주 동안 본인참여 서비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기사, 전문분야 등 신규 정보 항목에 대한 선호를 조사하는 설문을 진행하기도 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선호를 반영한 신규 정보 항목들을 추가해나갈 예정이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1년 사이 가장 주목할만한 초기 스타트업을 꼽는 '혁신의숲 어워즈'가 17일 대장정을 시작했다. 어워즈의 1차 후보 스타트업 30개 사를 전격 공개한 것. ‘혁신의숲 어워즈’...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