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호랑이가 날 잡아가면 어떡해
엄마, 호랑이가 날 잡아가면 어떡해
엄마, 호랑이가 날 잡아가면 어떡해
2016.06.06 09:52 by 지혜

공포에 떠는 아이에게 <호랑이와 곶감>, <간식을 먹으러 온 호랑이>

초록이는 목욕 전 욕조에서 혼자 물장난을 친다. 그 날도 여느 때처럼 그러기로 했는데, 초록이가 자꾸만 나를 부른다. 옆에 있어 달라는 것이다. 너무 무섭다고 했다. 그날 우린 망태 할아버지가 나오는 연극을 보았더랬다. 말 안 듣고 떼쓰는 아이를 잡아가는 망태 할아버지 말이다.

1

“망태 할아버지 때문이야?”

나의 물음에 초록이는 대답도 못하고 악을 쓰며 울기 시작했다. 우는 아이의 얼굴이 두려움으로 파랗게 질렸다. 그 표정에 나도 놀라서 얼른 아이를 안았다.

“망태 할아버지는 우리 집에 오지 않아. 무서워 하지마.”

아무리 토닥여도 아이의 두려움은 쉬이 가라앉지 않았다. ‘망태 할아버지’ 말만 들어도 울음소리가 커졌다.

“초록아 비밀 하나 알려줄까? 망태 할아버지는 산타 할아버지 친구야, 두 분이서 아주 친해. 초록이는 산타 할아버지 좋아하지? 산타 할아버지처럼 망태 할아버지도 어린이들을 좋아한대.”

행복을 부르는 익숙한 이름, 겨울마다 선물을 주는 산타 할아버지 얘기가 나오자 초록이의 울음소리가 잦아들기 시작했다.

“근데 산타 할아버지는 착한 어린이에게만 선물을 주잖아, 그러면 나쁜 어린이들은 어떡해? 선물 못 받아서 속상하겠지? 그래서 망태 할아버지가 데리고 가는 거야. 나쁜 어린이가 착한 어린이가 될 수 있게 잘 가르쳐 주시려고. 그럼 산타 할아버지한테 선물을 받을 수 있으니까. 망태 할아버지도 산타 할아버지처럼 어린이들을 아주 좋아하는데 좋아하는 방법이 좀 다르대. 엄마도 초록이 사랑하지만 잘못하면 좋은 사람 되라고 혼내잖아, 망태 할아버지도 그런 거야”

망태 할아버지에 대한 이야기를 다소 길고 장황하게 하고 나서야 초록이의 얼굴이 좀 편안해졌다.

SAMSUNG CSC

SAMSUNG CSC

SAMSUNG CSC

호랑이가 와서 잡아간다고 말해도 아랑곳하지 않고 울기만 하던 어린아이가 곶감을 받아들고 울음을 그친다. 호랑이는 곶감이 자기보다 무서운 존재라 생각하고 겁을 먹는다. 여기서부터 초록이 마음속을 가득 채웠던 공포가 조금씩 허물어지기 시작한다. 초록이가 무서워하던 호랑이가 곶감도 모르고 겁을 내니 우스울 수 밖에 없다.

SAMSUNG CSC

SAMSUNG CSC

그때 외딴집에 소도둑이 나타난다. 소도둑은 호랑이를 소라고 착각하고 호랑이 등위로 훌쩍 뛰어 내린다. 호랑이는 호랑이대로 소도둑을 곶감이라고 착각하고 무서워서 달리기 시작한다. 모든 것은 착각에서 비롯된다. 깜깜한 밤이 이런 우스운 착각을 만들어냈다. 초록이가 느끼는 공포의 배경에는 아득한 어둠이 있었는데 알고 보니 어둠도 무서운 것이 아니었다. 깜깜한 밤은 꼭 장난꾸러기 같다, 고 말해주니 초록이가 고개를 끄덕거린다.

SAMSUNG CSC

SAMSUNG CSC

중간에 등장하는 토끼도 초록이에게 큰 힘이 된다. 작고 약하지만 토끼는 호랑이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게다가 토끼는 곶감이 무엇인지 알고 있다. 알고 있으면 무섭지 않다. 속으로 호랑이를 비웃기까지 한다.

결국 곶감이 무서워서 멀리 달아나버린 호랑이는 이제 더 이상 예전의 호랑이가 아니다.

호랑이가 곶감이 무서워서 밤새 달리는 모습은 어쩌면 아이들의 모습과 비슷하다. 모르니까 무서운 것이다. 무섭고 두렵다고 두 눈을 질끈 감아버리거나 도망치지 말고, 자세히 들여 본다면 그 정체가 무엇인지 밝혀낼 수 있을 것이다. 초록이가 무서워하던 호랑이도 가만히 지켜보니 겨우 곶감 하나에 벌벌 떤다. 사실은 순진하고 겁이 많다. 이제 호랑이의 정체를 알았으니 좀 더 가까워질 차례이다.

어서와, 반갑게 맞아줄게 <간식을 먹으러 온 호랑이>

 

SAMSUNG CSC

SAMSUNG CSC

 

표지부터 사랑스럽다. <호랑이와 곶감>의 선이 굵고 색이 어두운 호랑이가 초록이가 무서워하던 호랑이 이미지에 가깝다면 <간식을 먹으러 온 호랑이>는 순진하고 겁이 많은, 정체가 이미 밝혀진 호랑이이다. 특히 분홍빛 코는 막 태어난 강아지처럼 귀엽다.

SAMSUNG CSC

SAMSUNG CSC

소피네 집에 난데없이 호랑이가 찾아왔다. 배가 아주 고프니 간식을 같이 먹어도 되는지 묻는다. 소피와 엄마는 아무런 거리낌 없이 호랑이에게 식탁 의자를 내어준다. 그리고 묻는다. “샌드위치 하나 드실래요?”

호랑이는 샌드위치와 케이크, 과자, 우유, 냉장고에 있던 것, 찬장에 있던 것, 그리고 수돗물까지 몽땅 다 먹고 마신다. 그런 호랑이에게 소피와 엄마는 그만 먹으라는 말 한마디 하지 않는다. 느긋하게 호랑이를 기다려 준다.

아빠가 집으로 돌아왔지만 저녁으로 먹을 것이 하나도 남아있지 않다. 그러나 문제되지 않는다. 방법은 찾으면 생기는 것이니까. 소피네 가족은 밖으로 나가 맛있는 저녁을 먹기로 한다.

SAMSUNG CSC

SAMSUNG CSC

SAMSUNG CSC

SAMSUNG CSC

소피는 호랑이가 또 간식을 먹으러 올까봐 커다란 깡통에 든 호랑이 먹이를 산다. 호랑이는 또 왔을까? 아니, 이제 다시 오지 않는다.

어느 날 갑자기 소피네 집에 찾아 온 호랑이는 아이 마음에 찾아 온 공포일지도 모른다. 예상하지 못한 무서움과 두려움이라고 해서 무조건 거부 할 것이 아니라 소피의 엄마처럼 아이가 일단 받아들일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은 어떨까. 무서워하지 말라는 말로 공포에서 어서 벗어나길 재촉하는 것 보다 아이가 공포의 대상을 자세히 지켜보고 익숙해질 시간을 충분히 주는 것이다. 시간이 지나면 무섭고 두려운 마음은 간식을 먹으러 온 호랑이처럼 어느새 사라져 다시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이 그림책은 어른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어른이 되었다고 무섭고 두려운 마음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어디 그 뿐인가. 걱정과 우울, 슬픔과 외로움도 늘 우리를 서성거린다. <간식을 먹으러 온 호랑이>는 그것을 외면하지 말자고 말한다. 감정들이 문을 두드릴 때는 문을 열어 주고 우리 마음 안에 두자. 시간이 지나 감정들이 다시 떠날 때까지 그저 함께 머물기만 하면 된다.

Information

<호랑이와 곶감> 저자: 위기철 / 역자: 김환영 |  출판사: 국민서관 | 발행연도: 2004.07.10 | 가격: 10,000원

<간식을 먹으러 온 호랑이> 저자: 주디스 커 / 역자: 최정선 | 출판사: 보림 | 발행연도: 2000.04.21 | 가격: 8,800원

/사진: 지혜

그림 같은 육아 아이들이 좋아하는 그림책을 통해 아이의 세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고민과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는 신 개념 육아일기. 이를 통해 ‘엄마의 일’과 ‘아이의 하루’가 함께 빛나는 순간을 만든다.

필자소개
지혜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