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 먹으면 진짜 잡혀가요?
소 먹으면 진짜 잡혀가요?
2016.09.27 15:37 by 성서빈

“소가 길에 널브러져 있다면서요?”

“진짜 소한테 배꼽 인사 해요?”

‘인도에 산다’고 소개하면, 한국 사람들은 대개 이런 질문부터 던진다. 인도에 대해 가장 궁금한 게 ‘소’란 얘기다.

굴모하르 파크(Gulmohar Park). 서울로 치면 청담동 주택가 정도 된다. 길도 잘 정비되어 있고 동네 입구에 경비원도 있는데, 두 마리 소가 자연스럽게 들어와 그늘에 앉아 있다. 이 동네에선 아무도 소를 키우지 않으며, 누구 소인지도 모르는데 말이다.

‘소’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왜 ‘소’인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인도의 힌두 문화에서 ‘소’가 신성한 동물로 여겨지고 있다는 건 대부분 알고 있을 터, 실제로 인도 학생들에게 물어보니 그중에서도 ‘흰 암소’가 가장 신성한 동물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유는… 그들도 잘 모르고 있었다!! 그냥 하얘서…? 눈이 아름다워서…? 우유를 주기 때문에…?

눈이 참 아름답긴 하다만…(Paul Dymott/shutterstock.com)

신성한 소, 더 신성한 우유

하얀 소는 인도의 신, ‘크리슈나’와 관계가 있다. 크리슈나는 일명 ‘목동신’으로 소를 타고 다닌다. 신이 타는 게 소이니 신성하다는 건, 한국의 산신이 호랑이랑 함께 다니니 호랑이가 산신이고 산신이 호랑이가 되는 이치와 비슷하다.

앞서 학생들의 대답 중 ‘우유 생산’ 부분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한국에서 우유는 그냥 마시거나 첨가물 정도로 사용할 뿐이다. 그런데 인도는 우유의 가공 종류가 상상을 초월한다. 크림, 버터는 물론이요, ‘기’(버터를 끓여 만듦), ‘더히’(떠먹는 요거트), ‘라씨’(마시는 요거트), ‘짜이’(밀크티), ‘빠니르’(우유로 만든 치즈), ‘키르’(붓다가 공양 받았던 우유죽) 등이 대표적이다. 우유를 졸여 만든 각종 스위트들도 유명하다. 그 우유의 종류만 해도 지방을 한번 거른 톤드(toned)밀크, 두 번 거른 더블 톤드, 거르지 않은 풀크림(full cream), 무지방 스킴(skim)밀크까지 방대하다. 이렇게 나열하다 보니 우유가 가진 인도에서의 존재감이 묵직하게 느껴진다.

굴모하르 파크 안에 있는 유제품 전문 가게. 인도 어느 동네를 가든지 유제품 전문 가게는 꼭 있다. ‘Mother Dairy’와 ‘Amul’이 가장 유명하다. 이렇게 매일 우유를 1ℓ~3ℓ씩 사서 ‘짜이’를 끓이고, 가정식 ‘빠니르’나 ‘더히’도 만든다. 보통 1ℓ에 36루피(600원 정도).

어찌 됐건 ‘소가 신성한 이유’를 정확하게 아는 학생은 결국 없었다. 선생님이라는 직업의식 때문인가, 나는 어쩔 수 없이 ‘인도의 농경사회에서 가장 소중한 ‘재산’이자 ‘일꾼’을 귀중하게 여기는 습관이 문화가 되고 종교화되었을 것’이라는 애매한 결론을 도출한 채 소에 대해 묻기를 그만두었다.

소고기 찾아 삼만리

인도에서 ‘소를 신성시한다’는 건 상식 중의 상식. 하지만 처음 인도에 왔을 때 한식당에 소고기 볶음밥과 육개장이 있길래, ‘소고기를 아예 못 먹는 건 아니구나’라며 안도하기도 했었다.

그런데 선거가 끝나고 모디 총리(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지난 2014년 5월에 선출된 인도의 제15대 총리)의 강경한 조치로 인해 인도 대부분의 주(州)에서 소고기를 먹거나 파는 사람을 체포하기 시작했고, 잊을 만하면 ‘소고기를 팔다가 맞아 죽은 사람’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그 즈음 한식당 소고기 메뉴도 자취를 감췄다.)

(사진:Ananta Radhika/shutterstock.com)

그렇다고 소를 아예 안 먹는 것은 아니다. 고소한 쇠고기에 대한 욕망으로 시름시름 앓고 있을 때 동료 한 분이 귀엣말로 알려주신 한 전화번호! 그 번호로 전화를 걸어 고기를 주문하면 하루 이틀 후에 ‘그분’이 초인종을 누른단다. 소고기와 함께.

고기 욕심 많은 우리 부부는 텐더로인(안심) 3kg, 테일(꼬리뼈) 2kg, 립(소갈비) 2kg, 본(사골뼈) 3kg 총 10kg를 주문했다. 이틀 후에 온 꾸말(가명)씨는 선글라스에 검은 진을 입고 오토바이를 끌고 왔으며, 스포츠백에서 검은 봉지를 주섬주섬 꺼내었다. 그 안에는 미처 숙성되지 않은 새빨간 쇠고기가 핏물을 흘리며 담겨 있었다. “이건 Buff(물소 고기)가 아니라 진짜 Beef!”라고 몇 번이나 강조했고, 뉴델리와 구르가온(Gurgaon: 뉴델리에서 1시간 거리 도시로 서울로 치면 성남 정도) 등에 있는 한식당과 일식당에는 모두 본인이 고기를 배달하고 있다며 품질을 자부했다.

하지만 우리 부부는 네댓 번 주문 후 거래를 끊었다. 고기의 숙성이나 부위별 구분 등이 잘 안 된 소고기를 먹자니 질기고 냄새나는 게 영 만족스럽지 못했던 것이다. 그리곤 인도 사람들이 소고기를 먹지 않는 이유는 “맛있는 고기 맛을 모르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버렸다.

인도의 흔한 소 팔자(사진:flocu/shutterstock.com)

그렇게 (몰래 먹은) 소고기 맛을 잊어가고 있을 때 남인도 ‘첸나이’(Chennai, 옛 지명은 마드라스)에서 온 학생이 식당을 한 곳 추천하며 속삭였다.

“선생님, 거긴 ‘진짜’가 있어요.”

그곳은 남인도 전문 식당이었다. 그곳을 알려준 학생의 말로는, 남인도는 북인도와 달리 가톨릭 교인이 많고, 어업 등으로 인해 非채식주의자(인도에서는 보통 Non-Veg.라고 한다)가 흔한 곳이란다. 그래서 그런지 메뉴판에는 닭, 염소, 돼지고기 요리와 (남인도 언어로 표기된) 소고기 요리까지 모두 다루고 있었다. 그리고 그곳의 맛은 실로 흐뭇했다. 포장해서 다른 한국인에게도 맛을 보여주었는데, 그 만족도가 하늘을 찌를 듯했다.

소고기를 찾아보시라. 남인도 식당의 메뉴판에 남인도 글자인 텔루구 언어로 소고기 표시가 되어 있다. 소고기를 파는지는 남인도 사람만 아는 것이다.

어쨌든 그렇다. “인도에서 소고기를 먹으면 잡혀가냐?”는 질문엔 “네, 잡혀갑니다”라고 말할 수밖에 없다. 인도 정부에서 소고기 도축이나 판매를 처벌하고 있고, 민간에서도 소고기 먹는 이야기를 했다가는 내놓은 목숨…까진 아니지만, 어쨌든 좋을 게 없다.

다만 먹을 수 있는 길도 있다.

사실 현지의 외국인에게는 약간의 관용과 허용도 있다. 하지만 너무 티 내며 즐기지는 말자. 그들의 문화를 깊이 존중하며 아주 ‘조용히’ 즐기는 게 좋겠다.

 

/사진: 성서빈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1년 사이 가장 주목할만한 초기 스타트업을 꼽는 '혁신의숲 어워즈'가 17일 대장정을 시작했다. 어워즈의 1차 후보 스타트업 30개 사를 전격 공개한 것. ‘혁신의숲 어워즈’...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