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창업자 고르기: 주사위 던지기가 되지 않으려면
공동 창업은 결혼 상대를 고르는 것과 같다
공동 창업자 고르기: 주사위 던지기가 되지 않으려면
2019.05.03 14:37 by 문태용

스타트업 창업자들 중 상당수는 공동 창업자와 함께 사업을 시작한다. 대다수의 창업자들은 서로에게 부족한 아이디어나 자본 등을 보완하기 위해 공동 창업이라는 방식을 선택하는데 이는 과거 성공적인 스타트업이 주로 취했던 좋은 전략이다. 내 주변에도 창업을 하거나 해봤던 사람들은 대부분 공동 창업자들이다. 그들은 한결같이 입을 모아 이렇게 말한다.

"스타트업에서 가장 중요한 건 팀 빌딩이야"

여기서 말하는 팀 빌딩은 단순히 사무실에서 일하는 직원을 뽑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창업 초기 기획 단계부터 아이디어를 사업화해 현금의 흐름을 만들어내기 위한 창업 구성원을 말한다. 팀 빌딩이 이뤄져 사업화가 진행되면 이들은 곧 공동창업자가 돼 지분, 경영권, 업무 등 여러 방면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함께 진행하게 된다. 그러나 창업자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하나는 가볍게 창업 파트너를 선정해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이다. 지인의 소개나 창업 아카데미, 특정 모임 등의 장소에서 몇 번 만남을 가진 것 정도로 서로를 쉽게 신뢰하고 창업이라는 배에 함께 승선한다.

  

창업가들이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 불확실성의 세계로 뛰어드는 것은 아닐 것이다. 많은 창업가들은 자신의 이상과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선택한다. 이처럼 인생의 중요한 기로에서 공동 창업자를 구하는 일은 마치 남녀가 배우자를 찾는 일만큼 중요하다. 페이팔의 창업가인 피터 틸은 자신의 저서인 『제로 투 원』에서 공동창업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무언가를 시작할 때 결정해야 하는 것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와 함께 시작하느냐'다. 공동 창업자를 고르는 일은 결혼과도 비슷해서 창업자 간의 충돌은 이혼만큼이나 지저분해진다. 어떤 관계에서든 처음에는 낙관론이 지배한다. 잘못될 여지가 무엇이 있는지 차분하게 생각해보는 것은 전혀 낭만적이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은 긍정적으로만 생각한다.

(중략)

창업자들은 함께 회사를 세우기 전부터 서로 역사를 갖고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창업은 주사위 던지기나 마찬가지다."

CDRI 기업 분쟁 연구소 소장인 조우성 변호사는 공동 창업가들 중 서로 마찰이 생겨 변호사 사무소로 찾아오는 의뢰인들이 꽤 많다고 전한다. 그에 따르면 의뢰인들 중에는 감정의 골이 깊어져 초기 의기투합했던 모습 따위는 찾아 볼 수 없는 진흙탕 분쟁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적지 않다.

창업가들이 명심해야 할 것은 서로의 대한 인간적인 이해가 우선돼야 한다는 점이다. 기술과 자본 등은 그 다음이다. 창업은 말 그대로 인생의 새로운 시작과 같다. '잘못된 파트너'와 같이 시작부터 어긋난 부분들은 이후에는 바로잡기가 매우 힘들어진다. 회사 창업자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최초의 사안들을 제대로 처리하는 것이다.

명심하자. 부실한 기초 위에 세울수 있는 위대한 기업은 없다.

 

위즈앤비즈 문태용 에디터와 더퍼스트미디어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필자소개
문태용

비즈니스 전문 블로그 운영. 건강한 저널리즘을 지향하는 디지털 미디어 마케터입니다.




Business 더보기
  • 리더는 정말 부하직원 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까?
    리더는 정말 부하직원 보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까?

    "동기부여의 기본 원칙은 개개인에게 스스로 상황을 통제할 수 있다는 확신이다."

  • 웨이터의 법칙과 좋은 리더의 품격
    웨이터의 법칙과 좋은 리더의 품격

    주변의 실수에 예민한 사람은 큰 일을 해내기 어렵다.

  • 왜 항상 예고편이 본편보다 재밌을까?
    왜 항상 예고편이 본편보다 재밌을까?

    익숙한 것들에 대한 정보의 부재는 고통을 야기한다.

  • 무한도전이 종영된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무한도전이 종영된 진짜 이유는 무엇일까?

    마케팅은 솔직해야 한다. 내세울 것이 단점이든 장점이든.

  • 현장을 모르는 전략가는 왜 위험할까?
    현장을 모르는 전략가는 왜 위험할까?

    이론으로만 무장한 사람들을 조심하라.

  • 상대방의 시간을 제압하는 협상의 기술
    상대방의 시간을 제압하는 협상의 기술

    협상에서 90%의 합의는 마지막 10% 시간에 이뤄진다.

  • '웹2.0' 시대 新지식사회가 도래하다
    '웹2.0' 시대 新지식사회가 도래하다

    기억하라. 지식 근로자는 미래 산업의 핵심이다.

  • 공유되는 콘텐츠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공유되는 콘텐츠에는 어떤 비밀이 있을까?

    콘텐츠도 사람도 결국 본질에 집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