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산역상권 마지막 상가’ 마곡 파인스퀘어 2차3차 분양 눈길
‘발산역상권 마지막 상가’ 마곡 파인스퀘어 2차3차 분양 눈길
2019.05.20 12:14 by 김미정

‘접근성’과 ‘주목도’는 상가 투자에 있어 상당히 중요한 요소다. 고객 유입을 이끄는 요소들로 수익성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이에 도보 이용객을 비롯해 차량 이용객을 흡수하기 유리한 조건을 갖춘 개방형 코너 상가들이 상가 투자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런 가운데 3, 4면 개방형 코너 상가가 분양 시장에 동시에 등장해 화제다. 바로 마곡지구 최고의 입지를 선점해 호평받고 있는‘마곡 파인스퀘어 2차, 3차’다. 

대규모 개발 지구인 마곡지구 내 건립되는 3, 4면 개방형 코너 상가로 접근성과 주목도가 뛰어난 것은 물론, 마곡지구 내 자리한 풍부한 수요를 누리기 좋아 좋은 평을 받고 있다. 마곡지구는 현재 이전을 완료했거나 이전을 예정한 기업체 수요가 상당하고, 주변 거주 수요도 든든해 안정적인 수익 실현이 기대되는 지역이다. 특히, 마곡지구 중에서도 유동인구가 풍부한 발산역 상권과 수요가 풍부한 LG사이언스파크 인근 지역은 상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발산역 상권과 직접 연결된 마곡 파인스퀘어 2차와 LG사이언스파크 출구 바로 앞에 자리한 마곡 파인스퀘어 3차의 인기가 좋은 이유다. 발산역 상권과 LG사이언스파크 인근 지역은 수요가 풍부해 주 7일상권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되는 곳이다. 두 상가 모두 투자가치가 상당해 투자자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다. 마곡지구 개발에 따른 미래가치 확보가 전망되는 것도 장점이다. 

3, 4면 개방형 코너 상가로, 도보 이용객과 차량 이용객 모두를 활발히 흡수할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코너형 상가는 일반적으로 지역에 상관없이 상권 활성화가 기대된다. 상가 바로 앞에 횡단보도 또는 지하철역이 자리한 경우, 입지적인 우위가 상당해 투자 열기가 더욱 뜨겁다. 

지하 4층~지상 5층 규모로 건립되는 이 상가들은 일주일 내내 상권이 활성화되는 주 7일상권의 탄생을 예고한다. 상가 운영에 최적화된 입지로 평가되는 발산역 중심 상권에 자리해 업무지구와 주거단지, 오피스텔 밀집 지역이 가까이 위치해있다. 이에 주중에는 인근 직장인 수요를, 주말에는 거주 수요를 활발히 흡수할 것으로 기대된다. LG사이언스파크 인근 지역은 야근이 많은 IT기업이 많아 야간 유동인구도 상당하다. 1년 365일, 24시간 내내 수요 확보가 예상돼 이 상가들을 주목하는 사람들이 많다. 

마곡 파인스퀘어 2차는 도보 방문객과 대로변 차량 이용객을 유입하기 좋은 대로변 사거리 코너 3면 상가다. 접근성이 좋아 고객 편의가 훌륭하며, 가시성이 뛰어나 상가의 존재를 사람들에게 인지시키기도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집객력이 좋은 대로변 상가들이 높은 매출을 달성할 가능성이 높아 임대료도 높게 형성된다는 점에서 성공적인 분양이 기대된다. 

이 상가가 건립되는 발산역 상권은 마곡지구 내 가장 활성화된 상권으로, 대형 음식점이 밀집된 외식 상권으로 인기가 좋다. 상가가 발산역에서 직선거리로 단 250m 떨어진 곳에 들어서 마곡지구 내 최대 유동인구가 확보되는 발산역 상권에 직접 연계된다. 상권 간 시너지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측돼 귀추가 주목된다. 

파인스퀘어 3차는 LG사이언스파크 출구 바로 앞에 자리한 4면 개방형 상가로, LG사이언스파크 내 상주 인력을 배후수요로 두고 있다. 축구장 24개 넓이에 해당하는 17만여㎡ 규모로 조성되는 LG사이언스파크에는 현재 11만여㎡ 규모로 20개 연구동이 들어서 있다. 입주 인력만 1만 7천여명이다. 뿐만 아니라 오는 2020년에는 LG사이언스파크에 LG그룹의 모든 R&D 인력이 상주할 것으로 전망된다. 본사 입주 인력이 2만 2천여명이며, 관련 종사자까지 모두 더하면 7만명의 대규모 수요를 확보할 수 있게 된다. 

LG사이언스파크를 비롯해 롯데, 코오롱, S-OIL, 이랜드, 넥센타이어 등 대기업과 다양한 중소기업들이 마곡지구 내 자리해있거나 자리할 예정인 점도 이 상가들의 가치를 더한다. 기업 이전이 완료되면 150여개 기업의 약 16만명에 달하는 근로자가 마곡지구 내 상주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요가 대대적으로 늘어나게 되며, 상가 자체의 프리미엄 상승도 기대할 수 있다. 

마곡 파인스퀘어 3차는 가까이에 서울식물원이 개장해있다. 주말에 식물원을 찾는 가족 단위 방문객이 상당한 상황으로, 이에 따른 파생수요도 적지 않을 것으로 기대된다. 쾌적하고 여유로운 주차장을 조성해 높은 고객 만족도가 예상되는 것도 이 상가들의 장점이다. 

각층에는 상가 운영에 최적화된 점포들이 들어설 계획이다. 스포츠시설(스크린골프장, 헬스장 등)이 지하에 입점되며, 통신사 대리점, 도소매판매시설, 프렌차이즈 커피, 음식점 등이 1층에 들어서게 된다. 직장인 수요와 가족 단위 외식 고객 흡수에 유리한 대형 음식점과 은행, 증권사 등이 2~3층에 자리할 예정이며, 치과, 이비인후과, 피부과 등 의료시설이 4~5층에 입점될 예정이다. 

한편 마곡 파인스퀘어 2차와 마곡 파인스퀘어 3차 홍보관은 발산역 2번 출구, 서울시 강서구 강서로 395 플레이스H 303호에 위치해 있다.

필자소개
김미정

자신에게 가장 객관적인 사람이 되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스타트업은 서울로, 서울은 스타트업으로
    스타트업은 서울로, 서울은 스타트업으로

    대한민국 수도 서울이 스타트업의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해 꿈틀대는 모습이다. 서울시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예산과 정책 지원을 넘어 주도적이고 선도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래 서...

  • 벤처협회-한화생명, ‘스타트업 육성’ 손 맞잡다
    벤처협회-한화생명, ‘스타트업 육성’ 손 맞잡다

    우수인력 육성과 벤처 생태계 정책 개발에 주력키로.

  • 안랩, AI 보안 스타트업 제이슨 인수
    안랩, AI 보안 스타트업 제이슨 인수

    지분 60% 인수, 독립 자회사 형태로 운영.

  • 지긋지긋한 발표 공포증. “걱정 말아요, 그대”
    지긋지긋한 발표 공포증. “걱정 말아요, 그대”

    상당히 많은 이들은 무대를 두려워한다. 중요한 발표가 있다면 여기 주목해보자. 

  • ‘안전함을 위한 완전함을 기치로’ 재난·재해 막는 스타트업들
    ‘안전함을 위한 완전함을 기치로’ 재난·재해 막는 스타트업들

    우리 시대의 안전지키미를 자처한 스타트업들을 소개합니다.

  • ‘뿔난’ 벤처협회·코스포 “인터넷 규제 논의 전면 재검토해야”
    ‘뿔난’ 벤처협회·코스포 “인터넷 규제 논의 전면 재검토해야”

    "소수 행위 근절하려다 대다수 선량한 이용자 권리 침해"

  • 스타트업 ‘두 규제 이야기’
    스타트업 ‘두 규제 이야기’

    ‘CVC’, 그리고 과도한 망 비용. 창업가들의 발목을 잡는 크고 작은 규제들.

  • 애플, AI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2억불에 인수
    애플, AI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2억불에 인수

    아이폰·아이패드·애플워치에 AI 칩이 탑재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