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닥 칼럼] 뜨거웠던 여름 휴가, 피부 손상 대처법은?
[굿닥 칼럼] 뜨거웠던 여름 휴가, 피부 손상 대처법은?
2019.08.08 23:16 by 더퍼스트미디어
비진클리닉 염윤석 대표원장
비진클리닉 염윤석 대표원장

 

본격적인 여름휴가 시즌입니다. 작렬하는 태양아래 바다에서 계곡에서 또는 워터파크 수영장에서 신나게 바캉스를 즐기다 오셨을 텐데요. 시원한 물놀이 후 휴가가 끝났다는 슬픔만큼 변해버린 피부 때문에 더욱 속이 상하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자외선 노출, 적외선 가시광선으로 인한 피부 온도의 상승, 지저분하고 소독제가 가득한 수영장 물에 의한 자극, 땀과 과도한 자외선 차단제 사용, 피지로 인한 자극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트러블. 바캉스는 피부 노화의 최적의 조건을 갖춘 셈입니다.

문제가 생긴 피부에 슬퍼하기 보다는 사후 관리에 보다 더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또한 조금만 있으면 밤낮의 기온차가 큰 가을이 다가오면서, 피부의 탄력은 더욱 떨어지게 되고 눈에 띄게 커진 모공과 거칠어진 피부 등 많은 걱정거리도 함께 다가오게 되기 마련입니다.

강한 태양 빛과 뜨거운 열에 오랜 시간 노출 된 후 올 수 있는 피부 노화 현상은 피부 속 수분 감소로 인해 피부가 건조해 지고 탄력이 떨어지면서 모공과 주름이 두드러지게 되며 기미, 잡티 등의 색소가 새롭게 생기면서 색도 더욱 진해지고 혈관 확장으로 인한 홍조현상이 심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피부 노화의 현상은 자극 요인이 사라지면 일정 부분 회복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피부 관리에 주의를 요하지 않을 경우 점점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혹 주의를 요한다 하더라도 완벽하게 개선되기까지는 많은 노력과 시간 비용이 필요합니다. 

특히 환절기와 건조하고 차가운 겨울철이 되기 전에 미리 노력을 하지 않으면 피부의 노화현상이 더욱 악화 될 수 있기 때문에 바캉스를 다녀 오셨다면 바로 피부를 위한 노력을 시작해야 합니다.

일단 자극 직후의 피부는 매우 예민하고 더 큰 손상을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에 클렌징이나 스크럽제의 사용은 주의를 요하여 저자극성 제품으로 가볍게 사용해야 하며 충분한 수분 공급과 진정작용을 위한 수딩젤, 수분크림, 진정팩 등을 충분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피부 자극이나 손상, 노화현상이 장기화 될 경우 회복이 더욱 어려워 질 수 있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하여 적절한 시술을 받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피부 보습인자인 히알루론산이 주 성분인 물광주사나 여러 스킨 부스터를 시술 받는다면 피부 손상이나 피부 노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진피층에서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주요 뼈대역할을 한다면 히알루론산은 그 뼈대를 가득 채워 주는 역할을 하는데 물광주사는 히알루로산을 진피층 깊숙하게 주입해 수분증발을 막고 200배에 달하는 수분을 끌어 당겨주게 됩니다.  

스킨 부스터의 경우 히알루론산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핵산, 항산화제, 조효소, 아미노산등을 포함하고 있어 피부에 수분감을 상승시켜 주며 피부조직의 밀도 및 두께를 증가시켜주고 탄력의 증가와 주름개선, 모공 축소뿐 아니라 피부의 톤도 개선시켜 주기 때문에 여름철 자극 후 예민해지고 손상된 피부에 매우 좋은 시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 노출 등 각종 자극으로 인한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섬유의 감소로 진피층이 얇아지고 탄력이 떨어진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체복합 물질인 폴리뉴클레오티드(PN)를 피부 속 진피층까지 전달시켜 손상된 피부 내부의 생리적 조건을 개선하여 깊이감 있는 아름다움을 이끌어 내는 시술을 받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폴리뉴클레오티드(PN)는 DNA를 일정 규격으로 잘라 만든 생체 적합물질로서 인체 적합성이 가장 높다고 알려진 연어에서 추출 정제한 특이 뉴클레이티드로 열에 매우 안정적이고 이물작용을 나타내지 않는 매우 안전한 물질입니다. 피부 재생 능력을 활성화 하여 피부 속 환경을 개선하고 피부 구조를 복원하여 표피 및 진피의 노화, 자외선 및 자극으로 손상된 피부를 정상적으로 복원시켜 줄 수 있습니다.
  
PRP는 자가혈에서 혈소판이 풍부한 혈장을 추출한 것으로 다양한 성장인자와 사이토카인을 운반하여 상처치유와 세포의 증식, 혈관생성등 중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자가혈 성장인장의 농축주스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콜라겐과 엘라스틴과 같은 진피 속 단백질을 생성하는 섬유아세포 증식을 촉진시키기 때문에 손상된 피부에 매우 좋은 주사입니다.

이러한 피부의 진정, 재생을 위한 도움을 받은 이 후에는 다양한 레이저나 집속식 초음파, 고주파등을 이용하여 잡티제거와 피부의 탄력 증진, 주름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치료들은 시술자의 경험이나 시술 숙련도에 따라 그 효과가 크게 다를 수 있기 떄문에 항상 전문가와 상담 후 시술 받으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피부의 손상이나 피부노화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고 자연스러운 것일 수도 있지만 꾸준히 조그만 노력을 기울인다면 그 결과는 크게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꼭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글. 비진클리닉 염윤석 대표원장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1년 사이 가장 주목할만한 초기 스타트업을 꼽는 '혁신의숲 어워즈'가 17일 대장정을 시작했다. 어워즈의 1차 후보 스타트업 30개 사를 전격 공개한 것. ‘혁신의숲 어워즈’...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