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능력 평가 Top10 진입한 호반건설, 사회공헌활동도 업계 Top
시공능력 평가 Top10 진입한 호반건설, 사회공헌활동도 업계 Top
2019.08.17 09:00 by 홍기준
(사진 = 호반장학재단, 2019 호반장학금 전달식)
(사진 = 호반장학재단, 2019 호반장학금 전달식)

최근 건설업계에서 주목받는 회사 중 하나는 호반건설이다. 2019 시공능력평가에서 첫 Top10에 진입했고 M&A를 통한 다업다각화도 연일 뉴스에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종합 디벨로퍼로 발돋움하고 있는 호반건설의 다양하고 꾸준한 사회공헌활동도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호반건설의 승승장구의 비결 중 하나가 사회공헌에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호반건설과 호반 공익재단은 ‘행복을 짓는 든든한 동반자’라는 비전을 갖고 교육, 복지,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호반 사회공헌 관계자는 “호반건설 등 호반그룹은 일회성 지원이 아닌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모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먼저 호반건설은 호반장학재단과 장학사업이 눈에 띈다. 호반장학재단은 호반건설 김상열 회장의 사재 출연으로 설립돼 20년간 장학 사업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호반장학재단이 전달한 장학금 총 129억 여 원이고 장학생은 7,600여 명에 달한다. 올해도 호반장학재단은 100여 명의 학생들에게 총 6억 원의 장학금을 지원한다. 호반장학재단의 장학금은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호반회 장학금’, 외국 유학생들을 위한 ‘국제 교류 장학금’ 다문화 및 새터민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등이 있다.

지난 6월에는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신축, 교육환경 개선사업을 위해 5억 원을 전달했고 7월에는 전남대 디지털 도서관 건립 기금 5억원도 전달했다. 호반장학재단은 장학사업 및 인재 양성, 학술 연구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그리고 호반그룹은 문화예술을 통한 개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미술문화 발전사업에도 노력한다. 호반그룹의 태성문화재단, 남도 문화재단은 문화예술 지원 사업, 미술 전람회 개최, 예술 분야 인재 발굴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태성문화재단은 지난해 복합문화센터 ‘호반아트리움’을 개관했다. “모두가 함께하는 일상 속 문화의 정원”이라는 아트센터의 비전을 갖고 미술작품 전시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각종 문화예술 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달 19일부터는 ‘아트 인 더 북(ART in the BOOK)-감성을 깨우는 일러스트 판타지 세계’전을 마련했다. 출판사 여원미디어·한국가드너와 협업해 국내외 그림책 작가 20여명의 원화 등 다양한 작품 300여점을 선보인다. 또한 남도문화재단은 KBC문화재단과 함께 지역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청소년 및 청년작가 발굴에 힘쓴다. 청소년 예술제 등을 통한 문화예술 꿈나무를 육성하고 전국 청년작가 미술공모전을 실시해 유망한 젊은 청년작가들이 중견작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남도문화재단은 최근 ‘2019 전국청년작가 미술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올해는 전년보다 약 100여명이 증가한 총 356명이 응모했다. 대상 1명, 우수상 1명, 선정 작가상 5명이 수상했는데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2천만원과 개인전 지원, 우수상 1천만원, 선정 작가상 각 3백만원 등 총 4,500만원의 상금을 전달했다.

호반건설 임직원 봉사단으로 시작된 ‘호반사랑나눔이’는 2009년부터 소외계층지원, 환경정화 활동, 문화재 지킴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매월 찾아가는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동안 호반건설 임직원 및 가족의 봉사활동은 누적 참가 인원은 1만 명(2만 시간)이 넘는다.

지난 6월에는 혹서기를 대비해 서초구 자원봉사센터와 함께 호반그룹 신사옥(서초구 우면동 소재)에서 ‘어르신 건강 부채 만들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호반건설의 경영부문과 사업부문 소속의 임직원과 가족 등 100여명이 참여했다. 만들어진 300여개의 부채는 서초구의 경로당, 노인기관 등에 전달됐다.

이밖에도 건설 업종의 특성을 반영한 집수리 사업, 서울대공원과 서울숲의 시민들을 위한 공간 조성, 남한산성의 문화유산 보존 활동, 소외계층을 위한 사랑의 연탄 나눔, 김장 담그기 등 어려운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다.

한편 호반건설은 지역사회에 기여한 공로로 ‘2018 서울특별시 자원봉사 유공표창’(기업부문)을 받았고 서울대공원으로부터 지속적인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지긋지긋한 발표 공포증. “걱정 말아요, 그대”
    지긋지긋한 발표 공포증. “걱정 말아요, 그대”

    스타트업에게 발표는 일상이다. 특히 투자유치를 준비하고 있는 스타트업 대표라면, 사업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발표는 한 번 이상 경험하게 될 필수 관문일 것. 어쩌면 이 관문에서의 성...

  • ‘안전함을 위한 완전함을 기치로’ 재난·재해 막는 스타트업들
    ‘안전함을 위한 완전함을 기치로’ 재난·재해 막는 스타트업들

    우리 시대의 안전지키미를 자처한 스타트업들을 소개합니다.

  • ‘뿔난’ 벤처협회·코스포 “인터넷 규제 논의 전면 재검토해야”
    ‘뿔난’ 벤처협회·코스포 “인터넷 규제 논의 전면 재검토해야”

    "소수 행위 근절하려다 대다수 선량한 이용자 권리 침해"

  • 스타트업 ‘두 규제 이야기’
    스타트업 ‘두 규제 이야기’

    ‘CVC’, 그리고 과도한 망 비용. 창업가들의 발목을 잡는 크고 작은 규제들.

  • 애플, AI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2억불에 인수
    애플, AI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2억불에 인수

    아이폰·아이패드·애플워치에 AI 칩이 탑재될까?

  • 롯데하이마트 메가스토어에 둥지 튼 ‘스타트업’
    롯데하이마트 메가스토어에 둥지 튼 ‘스타트업’

    대기업의 대형 멀티숍에 메이커 스타트업만을 위한 섹션이 마련됐다!

  • 2020년 유튜브에서는 무슨 일이 생길까?
    2020년 유튜브에서는 무슨 일이 생길까?

    이제 유튜브가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힘들다. 올해 영상콘텐츠 소비문화의 흐름은 어떻게 될까?

  • 네이버웹툰, AI 스타트업 비닷두 인수
    네이버웹툰, AI 스타트업 비닷두 인수

    컴퍼니AI, 폴라이언트 이어 D2SF 출신 3번째 엑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