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 live] 추석연휴 병원 찾은 환자 중 소아 비중 29.3%...연평균의 2.5배
‘응급의료포털’ 통해 연휴기간 문 여는 병원•약국 미리 확인해둬야
[메디컬 live] 추석연휴 병원 찾은 환자 중 소아 비중 29.3%...연평균의 2.5배
2019.09.05 23:00 by 임한희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다가오는 민족의 명절 추석은 가족•친지가 모이는 즐거운 시기이지만, 어린 아이들에게는 장거리 이동에 따르는 피로∙스트레스 뿐 아니라 평소와 다른 환경에서 지내면서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기간이기도 하다.

특히 아이들은 면역력이 성인보다 떨어지는 데다가 명절의 분주함 속에서 부모들의 관심이 분산되면서 여러 안전사고에 취약해지기 쉽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심평원)에 따르면 2017년 추석연휴(2017.10.3~2017.10.5) 동안 병원을 찾은 환자 중 9세 이하 소아의 점유율은 29.3%에 이른다. 이는 연간 점유율 11.7%에 비해 2.5배 높은 수치다.

명절 기간엔 대다수 병원이나 약국이 문을 닫기 때문에 아이가 아프면 당황하기 쉽다. 명절을 앞두고 아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법과 관련 정보를 알아두면 갑작스러운 아이의 응급상황에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다. 5일 차 의과학대학교 강남차병원 소아청소년과 김기은 교수의 도움말을 통해 알아본다.

△ 열성경련 24시간 이내 반복되거나 5분 이상 지속될 경우 반드시 가까운 병원 방문

발열은 소아 환자들이 병원을 방문하는 주 요인 중 하나다. 실제로 2017년 추석 기간 동안 발열로 병원을 찾은 이들 중 9세 이하 환자는 55.6%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발열 자체는 바이러스나 세균이 몸에 침투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면역반응으로 39도 이상의 고열이 아니라면 무조건 병원을 방문할 필요는 없다.

먼저 열이 난다면 39도 이상으로 체온이 올라가지 않도록 주의하고, 아이가 힘들어할 경우 해열제를 4~6시간 간격으로 교차복용한다. 다만 6개월 이하의 아이들은 가능하다면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계열)의 해열제를 복용한다.

다만 38도 정도의 열이라도 아이들의 연령이나 컨디션에 따라 병원 방문이 요구되는 경우가 있다. 먼저 생후 100일 이전의 아이들은 면역력이 낮아 침투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몸 전체로 퍼질 가능성이 높다.

또 열이 나면서 경련발작을 하는 열성경련이 5~10분 이상 지속되거나 24시간 이내 재발할 경우에는 최대한 빠르게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다.

△ 예년보다 이른 추석, 높은 온도로 인한 ‘장염’ 주의

명절에는 평소보다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된다. 이러다 보면 소화능력이 약한 아이들은 배탈이 나기 쉽다. 특히 올 추석 연휴는 예년보다 이른 시기여서 높은 기온으로 인한 식중독 등 소화기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가장 대표적인 질환은 장염이다. 같은 심평원 자료에 따르면 2017년 추석 동안 2만6896명이 장염으로 병원을 찾았는데, 그 중 9세 이하 어린이는 8482명(31.5%)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명절에는 음식을 한번에 만들어놓고 재가열해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과정에서 보관이 불량하면 음식이 상해 장염으로 이어지기 쉽다.

장염의 주요 증상은 설사와 구토∙복통 등인데, 이런 증상이 멈추지 않을 경우 탈수 진행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아이가 장염에 걸리면 먼저 보리차나 경구용 포도당 용액 등을 충분히 섭취하게 하며, 증상이 계속될 경우 수액주사 등으로 탈수를 방지해야 한다. 세균성 장염에 대해서는 항생제 치료가 필요한데, 상태가 좋아지더라도 치료를 끝까지 해야 항생제 내성이 생기지 않는다.

강남차병원 김기은 교수는 “아이들의 경우 장염이 끝나더라도 장에 손상을 입어 며칠 더 설사 증상등이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상태가 좋아질 때까지 음식을 제한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며 “장염은 전염성이 높기 때문에 증상이 보이면 어린이집 등 사람이 많은 곳에 보내지 않아야 하며, 보호자도 손을 자주 씻고 음식을 따로 먹는 등 세심하게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 떡이나 고기 등으로 기도 막힐 경우 ‘하임리히법’ 통해 이물 빼내야

이외에도 추석 연휴에는 다양한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진다. 명절음식인 떡이나 고기 등을 먹다가 기도가 막혀 병원을 찾는 경우가 대표적으로,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할 것이라는 생각과 달리 9세 이하 아이 환자가 4명 중 1명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기도가 막혔을 경우에는 먼저 최대한 빨리 119에 신고하고, 이물질을 빼내는 하임리히 법을 시행해야 한다.

하임리히 법은 환자를 뒤에서 양팔로 안은 다음 두 손을 명치에 놓고 위로 밀쳐올려 기도를 막은 이물질을 빼내는 방법으로, 이물질이 제거될 때까지 반복한다. 다만 1세 이하의 영아는 머리를 아래로 해 등을 두드리거나 가슴을 밀어내는 방식을 시행한다.

음식 조리 등으로 인해 불을 쓸 일이 많은 추석의 특성 상 아이들의 화상 위험도 높다. 화상을 입을 경우 즉시 차갑고 깨끗한 물을 20~30분에 걸쳐 넉넉히 뿌려준다.

화상 주위의 피부 껍질이 벗겨졌다면 세균 감염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화상거즈 등을 화상 부위에 덮어둔다. 물집이 생기거나 통증이 극심할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야 피부 손상을 막을 수 있다.

△ 명절 기간 응급상황 발생 시에는 홈페이지나 애플리케이션 통해 병원•약국 찾을 수 있어

추석 연휴 소아에게 긴급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명절에도 문을 여는 병원이나 약국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응급실의 경우 명절에도 대부분 쉬는 곳 없이 24시간 운영된다. 그러나 일반 외래진료의 경우 연휴기간에 쉬거나 혹은 단축진료를 하는 경우가 많다. 약국 또한 추석 연휴에는 문을 닫는 곳이 많아진다.

명절 연휴 때 자신이 사는 동네 인근에 문을 여는 병원이나 약국은 인터넷이나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먼저 인터넷은 응급의료포털에 접속하거나 각 포털 사이트에서 ‘명절병원’으로 검색하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경우 ‘응급의료정보제공’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전화로는 119구급상황관리센터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강남차병원 소아청소년과 김기은 교수는 “명절에 아이가 아프면 다급한 마음에 무작정 응급실을 찾는 부모들이 많다”며 “일반적인 감기나 배탈 등의 경증 질환이라면 응급실 방문이 오히려 진료에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은 만큼, 집 근처의 문을 연 병∙의원을 확인해 외래진료를 받는 편이 치료에 더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도움말=강남차병원 소아청소년과 김기은 교수
도움말=강남차병원 소아청소년과 김기은 교수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1년 사이 가장 주목할만한 초기 스타트업을 꼽는 '혁신의숲 어워즈'가 17일 대장정을 시작했다. 어워즈의 1차 후보 스타트업 30개 사를 전격 공개한 것. ‘혁신의숲 어워즈’...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