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규 HDC 회장, ‘애자일(Agile)조직’ 적용해 차별화된 상품 개발한다
정몽규 HDC 회장, ‘애자일(Agile)조직’ 적용해 차별화된 상품 개발한다
2019.10.18 15:19 by 김미정

HDC그룹(회장 정몽규)의 HDC현대산업개발은 2018년부터 애자일(Agile) 조직을 도입했다. 애자일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에서 시작된 것으로 부서 간 경계를 허물고 팀원에게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해 신속하게 업무를 진행하는 방식을 말한다. HDC그룹(회장 정몽규)의 HDC현대산업개발은 프로젝트 기획 단계부터 애자일 조직을 적용한 결과,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상품 기획과 디자인, 시장 대응속도를 높인 마케팅으로 분양 성공을 이어가고 있다.

대전 아이파크 시티는 애자일 업무 방식으로 고객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한 대표적인 프로젝트다. 애자일하게 구성된 개발1팀은 빠른 진행속도와 더불어 의사결정 시 선택지 풀(Pool)을 넓혀 더 많은 설계 옵션을 짧은 시간 내에 검토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지역 고객들의 니즈 충족을 위해 145㎡ 주택형 일부 가구에는 기존 주택형과 상관없이 1개만 조성되던 안방을 2개로 늘리고, 각각 욕실과 드레스룸을 별도로 설치하여 가구 내 욕실 3곳, 드레스룸 2곳이 들어간 특화 설계를 적용했다. 또한, 104㎡ 주택형 일부 가구에는 거실과 주방을 통합한 평면을 도입해 개방감을 높였고, 4Room 구성 등 기존 주택형과 차별화된 상품개발이 이뤄졌다. 

HDC그룹(회장 정몽규)의 HDC현대산업개발에 도입된 애자일 조직은 상품특화와 더불어 보다 기민한 시장 대응이 가능했다. 애자일 조직이 처음 적용된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은 개발하면서부터 팀 단위로 업무가 진행되는 과거 방식에서 벗어나 기획 단계부터 개발, 견적, 설계, 판매, 운영 등 5가지 역량의 전문가들이 프로젝트팀을 구성했다. 애자일하게 짜여진 팀은 사업지를 수시로 방문하며 변동사항과 신규 정보를 파악했으며, 각 팀의 일정을 피해 회의를 진행했던 과거와 달리 5가지 역량의 전문가들이 한 팀으로 구성되어 있어 수시로 액션플랜을 수립하고 수정 보완할 수 있었다. 컨소시엄 사인 롯데건설과의 협의도 보다 빨라질 수 있었다.

사업진행 속도가 빨랐을 뿐만 아니라 고객의 니즈도 보다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었다. 주변 산업단지 분포와 인구분포 조사를 통해 주 고객층을 2~30대로 설정하고 역량전문가들의 조사와 토론을 통해 영·유아 자녀 양육에 초점을 맞추어 단지 내 유아풀(Pool)과 59㎡ 주택형에 어린 아이를 위한 책장 도입 등 특화상품을 제안할 수 있었다. 상품특화와 빠른 사업진행으로 지난해 11월 분양한 결과 병점역 아이파크 캐슬은 청약 마감은 물론 본 계약 6일 만에 판매완료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HDC그룹(회장 정몽규)의 HDC현대산업개발은 애자일 방식 도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근무환경에 변화를 주고 있다. 직원 간 소통이 원활하도록 책상 칸막이를 없애고 임원과 팀장을 포함한 전 구성원을 동일공간에 수평적으로 배치하여 위계적 구조를 해소했다. 모든 구성원이 한 공간에 있어 앉은 자리에서 수시로 회의를 진행할 수 있었으며, 이전보다 민첩하게 업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벽면에는 업무 흐름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칸반(Kanban)보드를 설치하여 모든 임직원들은 칸반보드로 사업 진행상황을 수시로 공유하고 서로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다음 업무를 진행하도록 했다. 

HDC그룹(회장 정몽규)의 HDC현대산업개발은 애자일 방식을 도입하는 사업 분야를 개발사업으로부터 점차 확대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내 역량 전문가들의 교육을 통해 그들의 노하우와 애자일 방식을 통한 사업 성공 사례를 공유하여 애자일 방식을 체화해 나가고 있다.

필자소개
김미정

자신에게 가장 객관적인 사람이 되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뿔난’ 벤처협회·코스포 “인터넷 규제 논의 전면 재검토해야”
    ‘뿔난’ 벤처협회·코스포 “인터넷 규제 논의 전면 재검토해야”

    "소수 행위 근절하려다 대다수 선량한 이용자 권리 침해"

  • 스타트업 ‘두 규제 이야기’
    스타트업 ‘두 규제 이야기’

    정부 차원의 독려 속에 창업 열기가 날로 더해가고 있지만 정작 현장이 느끼는 온도차는 크다. 각종 예산과 정책 등 지원과는 별개로 여전히 창업가들의 발목을 잡는 크고 작은 규제들 ...

  • 애플, AI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2억불에 인수
    애플, AI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2억불에 인수

    아이폰·아이패드·애플워치에 AI 칩이 탑재될까?

  • 롯데하이마트 메가스토어에 둥지 튼 ‘스타트업’
    롯데하이마트 메가스토어에 둥지 튼 ‘스타트업’

    대기업의 대형 멀티숍에 메이커 스타트업만을 위한 섹션이 마련됐다!

  • 2020년 유튜브에서는 무슨 일이 생길까?
    2020년 유튜브에서는 무슨 일이 생길까?

    이제 유튜브가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힘들다. 올해 영상콘텐츠 소비문화의 흐름은 어떻게 될까?

  • 네이버웹툰, AI 스타트업 비닷두 인수
    네이버웹툰, AI 스타트업 비닷두 인수

    컴퍼니AI, 폴라이언트 이어 D2SF 출신 3번째 엑시트.

  • 구글 스타트업캠퍼스, 글로벌 진출 스타트업 모집
    구글 스타트업캠퍼스, 글로벌 진출 스타트업 모집

    정기 모집에서 상시 모집으로 변경. 대상은 1년 내 해외진출 목표로 하는 팀.

  • 라스베이거스를 떠나며: CES 2020에서 얻어낸 성과들
    라스베이거스를 떠나며: CES 2020에서 얻어낸 성과들

    세계 최대 소비자가전 전시회 ‘CES 2020’, 올해 국내 참가 기업들의 성과를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