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청년주택 ‘서교동 효성 해링턴 타워’ 18일부터 청약
역세권 청년주택 ‘서교동 효성 해링턴 타워’ 18일부터 청약
2019.11.15 14:51 by 김미정

서울주택도시공사(SH)는 오는 18일부터 22일까지 합정역 3번출구에서 20m 거리에 자리할 ‘서교동 효성 해링턴 타워(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95-43번지)’ 입주자 청약신청 접수를 진행한다고밝혔다.

이는 서울시가 추진하는 24만호 공적 임대주택 공급 정책 중 ‘역세권 청년주택’ 사업의 일환으로, 모집대상은 주택이나 자가용을 보유하지 않은 만 19세~39세 대한민국 청년과 혼인기간 7년 이내 신혼부부 및 예비 신혼부부이다. 월 임대료(월세)는 보증금 비율과 세대 면적에 따라 36만원부터 85만원까지 다양하다.

서교동 효성 해링턴 타워는 지하5층 ~ 지상24층 총 913세대 규모로 공공임대 물량(162세대)을 제외한 751세대가 이번 청약으로 공급된다. 시공은 효성중공업㈜이 맡았다. 세부 면적별로는 원룸형인 전용면적 17㎡ 288세대, 1.5룸(거실과방 1개 분리)형인 신혼부부용 37㎡A 292세대, 2룸 형인 공유용 37㎡B 171실 등 세가지 타입으로 대학생, 직장인 뿐 아니라 신혼부부 수요까지 고려해 설계됐다.

단지는 발코니 확장형으로 설계돼 전용면적보다 넓은 평면을 제공하며, 천정형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쿡탑 등 빌트인 가전이 무상으로 설치된다. 단지 내 작은 도서관, 피트니스센터, GX룸 등 자기개발 커뮤니티 시설도 함께 조성돼 입주 청년들의 금전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배려가 돋보인다.

서교동 효성 해링턴 타워는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으로 어린이집의무 설치에 따라 단지 내국공립어린이집이 운영될 예정이다. 어린이집 정원의 70%는 입주자 자녀에게 우선권이 부여되어 입주 신혼부부에게 혜택이 제공된다.

역세권 청년 주택 사업은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한 역세권의 규제완화와 개발을 통해,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 신혼부부 등에게 공급하는 주택이다. 최근 점증하는 청년들의 주거불안을 해소하고 낮은 혼인률 및 출산률을 재고하기 위한 방편으로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총 8만여 청년 임대 세대를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역세권 청년주택과 같은 공적임대주택에는 공공임대주택과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이 있으며, 서교동 효성 해링턴 타워가 속한 공공지원민간임대는 정부 및 지자체에서 수요자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이 제공된다.

먼저 계약갱신 및 임대사업자와 추가계약 시 최대 8년까지 거주할 수 있고 임대료 상승은 법정 한도 이하로 제한된다. 임대 보증금 비율을 최소 30% 이상 의무화해 월세 부담을 줄였으며, 수요자들의 임대보증금 부담을 덜기 위해 저소득 청년층에게는 최대 4,500만원, 신혼부부는 소득요건에 따라 최대 6,000만원까지 무이자 대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공유주택개념을 적극 도입하고 ‘청춘 플랫폼’ 커뮤니티 시설을 확보해 편의성도 더했다.

서교동 효성 해링턴 타워 입주자 모집 일정은 11월 18일(월)부터 22일(금)까지 서울주택도시공사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며, 서류심사를 거쳐 내년 3월 4일(수) 당첨자가 발표된다. 입주는 내년 5월 진행될 예정이다.

분양 관계자는 “서교동 역세권 청년주택은 서울 지하철 2호선, 6호선 ‘더블역세권’인 합정역과 가까운 데다 신촌, 홍대 지역 대학과 주변 상권을 이용하기 편리하고 여의도, 광화문 등 주요 업무지구 접근성도 높아 청년 주거 측면에서 최상의 입지”라며 “앞으로 간선급행버스(BRT) 노선이 연결되는 등 합정역이 복합환승센터로 거듭날 예정이라, 무주택 청년층에 편리한 주거를 제공한다는 정책 취지에 더욱 적합하다”라고 말했다.

필자소개
김미정

자신에게 가장 객관적인 사람이 되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스타트업은 서울로, 서울은 스타트업으로
    스타트업은 서울로, 서울은 스타트업으로

    대한민국 수도 서울이 스타트업의 중심지로 거듭나기 위해 꿈틀대는 모습이다. 서울시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예산과 정책 지원을 넘어 주도적이고 선도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미래 서...

  • 벤처협회-한화생명, ‘스타트업 육성’ 손 맞잡다
    벤처협회-한화생명, ‘스타트업 육성’ 손 맞잡다

    우수인력 육성과 벤처 생태계 정책 개발에 주력키로.

  • 안랩, AI 보안 스타트업 제이슨 인수
    안랩, AI 보안 스타트업 제이슨 인수

    지분 60% 인수, 독립 자회사 형태로 운영.

  • 지긋지긋한 발표 공포증. “걱정 말아요, 그대”
    지긋지긋한 발표 공포증. “걱정 말아요, 그대”

    상당히 많은 이들은 무대를 두려워한다. 중요한 발표가 있다면 여기 주목해보자. 

  • ‘안전함을 위한 완전함을 기치로’ 재난·재해 막는 스타트업들
    ‘안전함을 위한 완전함을 기치로’ 재난·재해 막는 스타트업들

    우리 시대의 안전지키미를 자처한 스타트업들을 소개합니다.

  • ‘뿔난’ 벤처협회·코스포 “인터넷 규제 논의 전면 재검토해야”
    ‘뿔난’ 벤처협회·코스포 “인터넷 규제 논의 전면 재검토해야”

    "소수 행위 근절하려다 대다수 선량한 이용자 권리 침해"

  • 스타트업 ‘두 규제 이야기’
    스타트업 ‘두 규제 이야기’

    ‘CVC’, 그리고 과도한 망 비용. 창업가들의 발목을 잡는 크고 작은 규제들.

  • 애플, AI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2억불에 인수
    애플, AI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2억불에 인수

    아이폰·아이패드·애플워치에 AI 칩이 탑재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