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마 시리즈, 6개 중 5개는 서울 소속 경주마
한국 경마 시리즈, 6개 중 5개는 서울 소속 경주마
2019.12.06 00:33 by 김주현
사진=한국마사회
사진=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회장 김낙순)는 부산경남 경마공원에서 열린 ‘브리더스컵’을 마지막으로 2019년 한국 경마 시리즈가 지난 1일 종료됐다고 밝혔다. 한국마사회는 국내 유일 경마시행체로서 경마 관람의 흥미를 높이는 동시에 조건별 최우수마를 선발하기 위해, 6개의 시리즈 경주를 운영하고 있다. 

서울과 부산경남(이하 부경)의 경주마를 통틀어서 진행되기 때문에 어느 지역이 강세인지 지켜보는 재미가 있다. 지난해 부경과 서울이 시리즈 각 3개씩 가져가면서 팽팽한 접전을 벌였던 반면, 올해는 서울이 6개 중 5개 시리즈에서 최우수마를 배출하며 확실한 우세를 보였다.   

특히 지난 1일, 모든 시리즈 경주 중 가장 마지막에 판가름이 나는 ‘쥬버나일 시리즈’의 마지막 관문 ‘브리더스컵’에서 서울의 ‘롤러블레이드(수말, 2세, 한국)’가 우승을 차지하면서 서울의 우세에 마침표를 찍었다. ‘롤러블레이드’는 서울에서 치른 2번의 예선경주를 전승한 뒤, ‘브리더스컵’ 우승까지 3연승과 함께 최우수 2세 국산마 영광까지 차지했다. 

서울은 이외에도 3세 국산마 강자를 선발하는 ‘트리플크라운’에서 ‘글로벌축제(수말, 3세, 한국)’를, 단거리 강자를 가리는 ‘스프린트’에서 ‘가온챔프(수말, 4세, 한국)’, 장거리 강자를 뽑는 ‘스테이어’ 시리즈에서 ‘문학치프(수말, 4세, 미국)’를 최우수마를 배출했다. 특히 산지통합 3세 이상 암말들의 결투 ‘퀸즈투어’에서 ‘실버울프(암말, 7세, 호주)’가 2017년에 이어 2번째 왕관을 차지하며, 불세출의 여왕마를 탄생시켰다.  

한편, 부경은 ‘트리플 티아라’에서 간신히 자존심을 지켰다. ‘딥마인드(암말, 3세, 한국)’가 ‘코리안오크스’를 우승한 데 이어, ‘경기도지사배’에서도 5위에 입상하며, 국산 3세 암말 챔피언을 뽑는 ‘트리플 티아라’를 거머쥐었다. 

대대로 강세를 보여 오던 분야인 3세 국산마들의 경쟁 ‘트리플 크라운’에서 서울의 뒤를 바짝 쫓아보았지만 실패했다. 부경 소속 ‘록초이스(수말, 3세, 한국)’가 ‘트리플 크라운’ 마지막 관문 ‘농림축산식품부장관배’를 우승하며 뒷심을 발휘해보았지만, 서울의 ‘글로벌축제(수말, 3세, 한국)’가 3개의 지정경주에서 모두 입상에 성공하며 누적승점 4점차로 최우수마 자리를 차지했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그동안 경마장 오픈경주에서 부경이 우세해왔지만, 서울 경주마들이 반격을 시작하면서 경마 관람에 흥미를 더하고 있다”라며, “두 경마장간 실력 차가 줄어들면서 각 지역의 경주마를 응원하는 것만으로도 2020년 한국경마는 더 흥미로울 것”이라고 전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스타트업 ‘두 규제 이야기’
    스타트업 ‘두 규제 이야기’

    정부 차원의 독려 속에 창업 열기가 날로 더해가고 있지만 정작 현장이 느끼는 온도차는 크다. 각종 예산과 정책 등 지원과는 별개로 여전히 창업가들의 발목을 잡는 크고 작은 규제들 ...

  • 애플, AI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2억불에 인수
    애플, AI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2억불에 인수

    아이폰·아이패드·애플워치에 AI 칩이 탑재될까?

  • 롯데하이마트 메가스토어에 둥지 튼 ‘스타트업’
    롯데하이마트 메가스토어에 둥지 튼 ‘스타트업’

    대기업의 대형 멀티숍에 메이커 스타트업만을 위한 섹션이 마련됐다!

  • 2020년 유튜브에서는 무슨 일이 생길까?
    2020년 유튜브에서는 무슨 일이 생길까?

    이제 유튜브가 없는 세상은 상상하기 힘들다. 올해 영상콘텐츠 소비문화의 흐름은 어떻게 될까?

  • 네이버웹툰, AI 스타트업 비닷두 인수
    네이버웹툰, AI 스타트업 비닷두 인수

    컴퍼니AI, 폴라이언트 이어 D2SF 출신 3번째 엑시트.

  • 구글 스타트업캠퍼스, 글로벌 진출 스타트업 모집
    구글 스타트업캠퍼스, 글로벌 진출 스타트업 모집

    정기 모집에서 상시 모집으로 변경. 대상은 1년 내 해외진출 목표로 하는 팀.

  • 라스베이거스를 떠나며: CES 2020에서 얻어낸 성과들
    라스베이거스를 떠나며: CES 2020에서 얻어낸 성과들

    세계 최대 소비자가전 전시회 ‘CES 2020’, 올해 국내 참가 기업들의 성과를 분석한다.

  • 데이터 3법 통과…데이터 비즈니스의 시대
    데이터 3법 통과…데이터 비즈니스의 시대

    1년을 넘게 지체돼 왔던 ‘데이터 3법’이 드디어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