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가맹점 경영주 협의회와 동반성장 위한 상생협약 체결
이마트24, 가맹점 경영주 협의회와 동반성장 위한 상생협약 체결
2021.12.16 11:55 by 유선이
사진=이마트24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지난 15일 성수동 소재 본사 대회의실에서 이마트24 가맹점사업자단체인 ‘경영주 협의회’와 상생협약식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장욱 이마트24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직원들과 가맹점사업자를 대표해 경영주 협의회 회장과 운영진이 참석해 상생협약식 체결과 함께 지속적인 상생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상생협약식 체결을 통해 이마트24는 ▲24시간 미계약 하였으나 추가적으로 심야 유인 운영을 원하는 점포에 대해 상생지원프로그램 제공 ▲Fresh Food 폐기지원 확대 ▲가맹점 운영 효율성 강화 위한 인프라 고도화 등 다양한 상생 지원을 추가하게 됐다.

먼저 이마트24는 24시간 미계약 가맹점을 대상으로, 심야 영업 확대를 희망하는 점포를 지원하는 상생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했다.

이마트24는 현재와 동일하게 계약 시 심야 영업 여부를 가맹점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원칙은 유지하면서, 심야 추가 유인 영업을 원하는 매장에 상생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

상생지원프로그램은 심야에 발생한 매출액의 일정률을 심야 운영비로 지원하는 내용으로, 내년 상반기 중으로 신규점을 시작으로 기존점포까지 희망점포를 취합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상생 지원프로그램은 가맹점의 지속적인 요청과 함께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2022년에 심야시간 매출이 증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짐에 따라 24시간 유인 운영을 경험해 보고, 가장 효율적인 유인 운영 시간을 확인하고 싶은 가맹점을 위해 기획됐다.

그 동안 이마트24는 심야 시간 문을 닫는 가맹점의 추가 매출 증대를 위해 낮에는 유인 매장으로 운영되고 심야시간에는 셀프 결제 시스템으로 운영되는 하이브리드 매장을 확대해 왔다. 12월 현재(15일) 1천개점을 넘어선 하이브리드 매장에 더해 심야 시간 매출 증대 잠재력이 있는 가맹점이 심야 유인 영업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이 같은 지원안을 마련한 것.

이마트24는 24시간 운영 지원이 의도치 않게 족쇄로 작용하지 않도록 언제든지 경영주와 협의하고 매장에 가장 적합한 판매 시스템을 갖춘다는 방침이다.

Fresh Food 폐기지원도 확대한다. 이마트24는 Fresh Food 중 도시락과 샌드위치 상품군은 기존 폐기지원(20%)에 더해 신상품의 경우 출시 후 1주일간 30% 추가지원으로 폐기 금액의 총 50%를 지원한다.

이번 추가 폐기지원은 Fresh Food 중 비교적 고가에 속하는 도시락과 샌드위치의 폐기지원을 통해 가맹점이 신상품 도입을 보다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맹점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으로, 이 역시 가맹점의 지속적인 요청에 화답한 것이다.

또 이마트24는 2022년 IT/빅데이터/물류 인프라 고도화 및 영업활성화 지원을 통해 가맹점의 운영/영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4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마트24는 가맹점/물류 시스템 고도화, 모바일앱 강화,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등 IT/빅데이터/물류에 과감한 투자를 진행해 보다 효율적으로 가맹점을 운영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경영주 만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또 원두커피 이프레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명품 커피 머신 ‘세코(seaco) 그랑 이디에’ 확대 등 영업 활성화에도 투자를 진행하며, 점포의 상품회전율 개선을 위해 반품 한도 금액도 증액한다.

이마트24는 올해 전(全) 가맹점의 재해·재물/현금도난보험 비용을 전액 지원하고, 모든 가맹점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법률/노무 자문서비스를 신설한 데 이어, 내년에도 새로운 지원과 투자를 통해 가맹점과 함께 성장하는 한 해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이마트24는 이번에 선보이는 상생안 외에도 가맹점과 소통하며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지원안을 운영 중이다.

이마트24와 경영주협의회는 정기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상생협력조정위원회를 신설해 가맹점과의 소통 채널을 확대한 바 있다. 이러한 소통을 통해 서로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임으로써 지난 해 8월부터는 가맹점 경영주/직계가족/근무자까지 종합건강검진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지원안도 마련했다.

이 밖에도 이마트24는 가맹점 자녀 학자금 지원, 가맹점 경영주를 위한 휴양시설 할인 혜택, 경영주 복지몰 운영 등 다양한 상생제도를 운영 중이며 코로나19 및 재해재난 시 점포운영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실행하고 있다.

이마트24 김장욱 대표이사는 “가맹점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IT시스템 고도화 등 인프라에 투자함으로써 가맹점의 경쟁력이 높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본부와 가맹점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상품, 마케팅 경쟁력을 지속 강화함은 물론 다방면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가맹점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유선이

안녕하세요. 유선이 기자입니다. 많이 듣고, 열심히 쓰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1년 사이 가장 주목할만한 초기 스타트업을 꼽는 '혁신의숲 어워즈'가 17일 대장정을 시작했다. 어워즈의 1차 후보 스타트업 30개 사를 전격 공개한 것. ‘혁신의숲 어워즈’...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