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은 당신을 위한 아트 테라피 100선
상처받은 당신을 위한 아트 테라피 100선
상처받은 당신을 위한 아트 테라피 100선
2014.05.28 11:37 by 더퍼스트미디어
에너지, 도움, 안정감을 선사하는 간단한 예술치료 방법들 파블로 피카소는 “예술은 우리의 영혼을 일상의 먼지로부터 씻어준다”고 말했습니다. 그런 면에서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 트라우마, 불행감 등을 해소하기 위해, 또는 각자의 삶에서 더 큰 평안과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예술활동을 택하는 것은 전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예술치료의 효과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에 나열된 여러분의 마음과 신체와 영혼의 건강을 위한 다양한 개별 훈련 방법을 집에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혼자서 해결하기 어렵다고 느낀다면 상처가 더욱 곪기 전에 지금 당장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화, 슬픔 등 감정을 치료하기 위한 훈련 방법입니다.

1. 당신의 감정을 그리세요. 당신이 지금 느끼고 있는 감정을 그리는 것에만 집중합니다.

65_129_4512
2. 감정바퀴를 그리세요. 색상을 이용해 감정바퀴를 그리는 활동을 통해 당신의 감정에 대해 깊이 있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3. 스트레스 이미지를 만드세요. 당신의 스트레스를 표현하는 색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만듭니다. 4. 일기를 써보세요. 일기를 꼭 글로 표현할 필요는 없습니다. 당신의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그림일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양말인형(Sock Puppet)을 만드세요. 양말인형은 어린이들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양말인형을 하나 만들고, 당신을 화나게 하는 상황극을 연출해봅니다. 6. 선화(Line Art)를 그리세요. 선은 예술활동에서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양한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간단한 선화를 통해 당신의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해봅니다.

▲ Best PostSecret



7. 절대 보내지 않을 엽서를 만드세요. 주변의 누군가로 인해 아직도 화가 나 있나요? 화를 표현하기 위한 엽서를 만들어보세요. 이 엽서를 보낼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8. 화를 표현하는 조각품을 만드세요. 이 활동을 통해 당신이 일상에서 느끼는 화를 형상화하여 표현하게 됩니다. 9. 산과 계곡을 그리세요. 산은 당신이 행복했던 순간을, 계곡을 당신이 슬펐던 순간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특정 이벤트를 표현할 수 있는 요소를 함께 그려봅니다. 10. 그림이나 메시지를 풍선에 매다세요. 풍선에 좋은 감정 또는 안 좋은 감정을 글귀나 그림으로 표현하여 매달아 날려봅니다. 11. 하트를 칠하세요. 하트를 그리고, 당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다양한 색으로 하트 안쪽을 칠해봅니다.

 

예술치료는 휴식을 위한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좀 더 긴장을 풀고 편안함을 느끼고 싶다면 다음의 방법들을 사용해 보세요.

12. 음악에 맞춰 그림을 그리세요. 음악에 맞춰 당신의 창의성을 발휘하는 것은 감정을 발산하고 휴식에 집중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13. 낙서그림을 그리세요. 선, 색 그리고 당신의 창의성을 이용하여 단순한 낙서그림이 아름다운 작품으로 변화할 것입니다. 14. 손가락으로 색칠하세요. 어린이들만 손가락 칠하기를 좋아하는 것은 아닙니다. 손을 더럽히고 색을 칠하면서 즐거움을 느껴 봅니다. 15. 만다라를 그리세요. 전통적인 모래만다라를 이용하거나 자신만의 방법을 이용하여 만다라를 그려보세요. 이 명상 작업은 당신의 신체와 정신을 쉽게 이완되도록 합니다. 16. 어둠 속에서 그림을 그리세요. 무엇을 그리는지 모르거나 “맞게” 그리는지 걱정할 필요가 없는 상태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을 통해 해방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65_131_4512
17. 커다란 것을 그리세요. 그리고 뭔가 작은 것을 그리세요. 그림을 그리면서 신체를 활용하고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18. 색채블록을 이용하세요. 색은 다양한 감정을 표현해 줍니다. 다양한 색을 활용하여 콜라쥬, 색칠, 접착 작업을 통해 다채로운 작품을 만들어 봅니다. 19. 자신을 자유롭게 놔주세요. 당신의 작품을 스스로 평가하지 마세요. 예술활동에 있어서 실패도 없고 옳은 방법도 없습니다. 그저 마음에 들 때까지 그리고, 칠하고, 조각하면 됩니다. 20. 자신을 평온하게 해주는 색을 사용하세요. 스스로를 평온하게 느끼게 해주는 색만 사용하여 그림을 그려봅니다. 21. 모래 위에 그리세요. 모래 위에 다양한 모양과 상황을 그리는 것은 긴장을 완화시켜주고 정신을 맑게 해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22. 패턴드로잉(Zentangle)을 그리세요. 패턴드로잉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23. 스케치에 색을 입히세요. 단순히 색을 칠하는 것만으로도 여유를 느낄 수 있습니다. 색칠용 도서를 구입해서 색을 칠해봅니다.

65_132_4512
24. 실외에서 그림을 그리세요. 야외에서 그림을 그리는 것은 예술활동을 하면서 자연을 접할 수 있으며 즐겁게 여유를 느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술활동은 일상의 안 좋은 일들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좋은 일들에 감사하고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자신의 행복을 돌아보게 해주는 아래의 활동들을 확인해보세요.

25. 완벽한 하루에 대한 비전을 그리세요. 완벽한 하루를 위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그림을 그려봅니다. 이 중 오늘 당신이 이룰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요? 26.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것의 사진을 찍으세요. 다른 사람의 평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인생에서 아름다운 것의 사진을 찍어서 인화하고 액자에 걸어두고 계속해서 생각합니다. 27. 좋아하는 문구를 떠올리며 그림을 그리세요. 다른 사람의 지혜로운 이야기를 시각적으로 표현해 봅니다. 28. 자유를 표현하는 그림을 그리세요. 자신에게 자유가 어떤 의미인지를 보여주는 작품을 만드는 활동을 통해 자유의 개념에 대해 생각하고 자유의 의미를 되새기게 됩니다. 29. 영적인 경험을 적으세요. 살면서 영적인 경험을 해본 적이 있나요? 어떤 느낌이었는지 그림으로 표현해 봅니다.

65_134_4512
30. 솜인형을 만드세요. 부드럽고 껴안을 수 있는 물건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자신에게 의미 있는 동물 솜인형을 만들어 봅니다. 31. ‘부드러움 프로젝트’를 실행하세요. 실크, 천과 같은 부드럽고 감촉이 편안한 물건을 활용해 예술작품을 만들어 봅니다. 32. ‘집’을 지으세요. 집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집처럼 느껴지는 안전하고 따뜻한 장소를 만들어 봅니다. 이것이 꼭 실용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33. 자신이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지 못했던 것을 해냈던 경험을 기록하세요. 우리 모두는 두렵거나 자신 없는 일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이러한 경험을 했던 순간을 기념해 봅니다. 34. 엉뚱한 발명품을 상상하세요. 이 발명품이 무엇이든 간에 당신을 더욱 행복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35. 기도 깃발(Prayer flag)을 만드세요.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위한 기도를 적은 깃발을 만들어 봅니다.

초상화는 자기 자신에 대해 알아가고 또 주변 사람들과 관계에 대해 알아가는 좋은 방법입니다.

36. 미래의 자화상을 그리세요. 미래에 자신이 어떤 모습일지를 나타내는 그림이 될 것입니다.

65_135_4512
37. 종이봉투에 자화상을 그리세요. 종이봉투의 겉면에 자화상을 그리고, 종이봉투의 안쪽은 자신을 표현하는 물건들로 채웁니다. 38.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사람들을 선택해 각각을 위한 독특한 작품을 만드세요. 자신에게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를 인지하고 고마움을 표현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39. 자신의 삶에 변화를 가져다 준 인물의 초상화를 그리세요. 좋건 나쁘건 인생의 경로에 영향을 준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을 그려봅니다. 40. 다른 사람이 나를 바라보는 시각이 어떤지를 표현하는 이미지를 그리세요. 그리고는,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초상화를 그리도록 부탁합니다. 결과를 비교해 봅니다. 41. 자신을 전사처럼 그리세요. 자신을 전사처럼 표현하여 스스로 강인하고 유능한 사람이라고 되뇌어 봅니다. 42. 자화상 변천 시리즈를 그리세요. 과거부터 현재까지 자신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작품을 보게 됩니다. 43. 주세페 아르침볼도(Giuseppe Arcimboldo)*를 따라하세요. 자신에게 의미 있는 사물을 활용하여 자화상을 그려봅니다.

* 1527년-1593년. 이탈리아 궁정화가. 여러 물체를 한데 섞어 전혀 다른 새로운 물체처럼 보이는 기법을 개발했다.


 

44. 신체를 스케치 하세요. 자신감과 몸에 대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 방법을 통해 자신이 인식하는 것과 실제 상태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45. 거울을 그리세요. 이 활동은 피에트 몬드리안(Piet Mondrian)의 인용구에 기초합니다. ‘예술가의 거울이 투명할수록 더욱 진실한 현실이 그 안에 반영된다.’ 거울에 비추어진 자신의 형상 중 어떤 부분이 아직 불투명한지를 파악해보고 종이 위에 이러한 요소를 담은 거울을 그려봅니다. 46. 자신을 슈퍼히어로처럼 그리세요. 어떤 초능력을 갖고 싶나요? 갖고 싶은 초능력을 발휘하는 슈퍼히어로처럼 자신의 이미지를 그려봅니다.

이 활동은 달갑지 않은 인생의 단면들을 마주하도록 할 것이지만, 그것들을 극복하려는 목적의식을 함께 갖도록 합니다.

47.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장소를 그리세요. 세상은 두려운 장소일 수 있습니다. 이 활동에서는 자신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장소를 그리거나 조각해 봅니다. 48. 미니-디오라마를 만드세요. 당신이 경험했던 중요한 순간이나 트라우마와 같은 장면을 디오라마를 통해 표현해 봅니다. 49. 당신의 걱정을 콜라쥬로 표현하세요. 살면서 걱정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잡지의 사진을 오려 자신의 걱정을 표현해 봅니다. 50. 당신을 두렵게 하는 것을 그리세요. 모든 사람은 무언가에 대해 두려움을 느낍니다. 이 활동을 통해 자신의 두려움을 밖으로 꺼내고 마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65_120_4511


51. 당신의 병질환을 예술작품으로 표현하세요. 잠재적인 불치병을 앓고 계신가요? 당신의 질환을 아름다운 예술작품으로 승화시켜 봅니다. 52. 살면서 잃었던 무언가를 그려보세요.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거나 아끼는 물건을 잃었던 경험을 그려봅니다. 이 활동은 그 사람 또는 물건을 기억하게 해줄 뿐 아니라 아픔을 회복하게 해줄 것입니다. 53. 수명이 짧은 작품을 만드세요. 우리는 때때로 보내주는 것을 어려워할 때가 있습니다. 이 활동은 무언가가 영원히 지속되지 않아도 괜찮다는 것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모래, 분필, 종이, 물과 같은 물질을 이용해 작품을 만들고 다 만든 후에 이를 파괴해 봅니다.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하는 것보다 자르고 붙이는 것이 더 좋다면, 이 활동들이 좋습니다.

54. 동기부여가 되는 콜라쥬를 만드세요. 이 콜라쥬를 매일 볼 수 있는 곳에 걸어둘 수 있습니다. 당신에게 동기부여가 되는 이미지로 가득찬 콜라쥬를 보는 것으로 삶의 원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55. 가면 위에 얼굴 모양의 콜라쥬를 만드세요. 우리 모두는 어떤 종류든 가면을 쓰고 있습니다. 이 활동을 통해 당신의 가면은 어떻게 생겼는지, 당신이 세상을 향해 보여주는 얼굴은 어떤 모양인지를 볼 수 있습니다. 56. 잡동사니 콜라쥬를 만드세요. 삶을 어지럽히는 것들이 있나요? 당신의 길을 어지럽히는 잡동사니를 보여주는 단어가 그림을 사용해 보세요. 57. 고요함의 콜라쥬를 만드세요. 당신을 진정시키고, 평온하게 만들고, 더 나아가 명상에 빠져들게 하는 이미지를 골라 몸과 마음을 이완케 하는 콜라쥬를 만들어 보세요. 58. 그림을 콜라쥬 하세요. 이 작업을 완성하기 위해 먼저 단순하고 추상적인 그림을 종이 위에 그립니다. 그런 다음, 이 그림을 조각조각 찢어 다른 콜라쥬를 만듭니다. 첫 번째 그림을 찢을 때의 느낌이 어땠는지, 둘 중 어느 그림이 더 좋은지 생각해 봅니다.

나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이 세상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는지를 이 예술작업을 통해 확인합니다.

59. 자신의 성격 중 좋은 부분을 이미지로 그리세요. 좋은 성격을 그려봄으로 인해 좀 더 긍정적이 될 수 있으면 좀 더 나은 자아상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60. 자신을 동물로 그리세요. 특별히 관심이 가거나 가족이라고 여겨지는 동물이 있나요? 자신을 그 동물처럼 그려보세요. 61. 연대표를 그리고 인생에서 가장 중요했던 순간을 그리세요. 이 연대표는 삶의 과정을 담은 이야기가 될 것이고 가장 중요한 순간이 시각적으로 강조되어 있습니다. 62. 정글 동물 콜라쥬를 그리세요. 가장 관심이 가는 정글에 사는 동물을 골라 그림을 그려 보세요. 그런 이후, 왜 이 동물을 골랐는지 생각해 봅니다. 63. 가장 이상적인 자신을 조각하세요. 자신을 완벽한 인간으로 만들 수 있다면, 당신은 어떤 생김새를 갖고 있을까요? 64. 자신의 각기 다른 면을 색칠하세요. 이 활동에서는 자신의 성격 중 각기 다른 면을 찾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색을 칠합니다. 단 1개 또는 2개일 수도 있고, 어쩌면 12개나 다른 면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65. 지문을 활용한 작품을 만드세요. 당신의 지문은 당신만큼이나 독특합니다. 잉크와 물감으로 지문을 활용해 작품을 만들어 봅니다.

65_121_4511
66. 자신을 나무로 표현하여 그림을 그리세요. 뿌리는 자신에게 힘을 주고 좋은 사람이 되게 하는 요소를 묘사하여 채우고, 이파리는 스스로 바꾸려고 노력하는 요소로 채웁니다. 67. 조각 상자를 디자인하세요. 자기 자신의 조각들을 박스에 넣으면서 완전하고 좀 더 행복한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68. 중요한 어릴적 기억을 그리세요. 어린 시절 가장 중요했던 추억은 무언인가요? 이 활동을 통해 그 추억을 기록하고 왜 중요했는지를 이해하도록 노력해 봅니다. 69. 자신을 주제로 한 동화를 쓰고 그리세요. ‘그 후로도 영원히 행복했던’ 상황에 자신을 놓는다면, 어떤 역할로 어떤 이야기를 쓸 건가요? 이야기를 알려줄 동화책을 만들어 봅니다. 70. 시각적 자서전을 디자인하세요. 이 창의적 활동을 통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시각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71. 자신만의 문장을 만드세요. 자신의 강점을 표현하는 문양을 골라 특별한 문장을 만들어 봅니다. 72. 자신의 삶에서 웃겼던 순간을 주제로 연재만화를 만드세요. 이 활동을 통해 자신에게 일어났던 코믹했던 순간을 즐겨 봅니다. 73.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만드세요. 웹사이트는 자신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입니다. 자신에게 중요한 것을 표현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만들어 봅니다. 74. 귀중품 박스를 만드세요. 먼저, 당신을 나타내는 박스를 콜라쥬로 만들거나 그립니다. 그런 후, 당신이 가장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박스 안에 담아 봅니다.

이 섹션에서는 자신이 가진 것에 대해 행복함을 느끼고 감사함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75. 당신의 감사함을 시각적으로 기록하세요. 살면서 어떤 것들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나요? 이러한 것들을 나타내는 그림을 그리거나 콜라쥬를 만들어 봅니다. 76. 강인함의 가족 나무를 그리세요. 이 활동은 당신을 지지하는 주변 사람들을 표현합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강인함을 북돋아주는 가까운 사람을 색칠합니다. 77. 다른 누군가를 위해 무언가를 만드세요. 다른 누군가를 위해 무언가를 만드는 것은 기분이 좋아지는 일이며 다른 사람도 그렇게 하도록 만들기도 합니다. 78. 닻 모형을 활용한 작품을 만드세요. 당신의 삶의 정신적 지주는 누구인가요? 이 활동에서는 당신에게 안정감과 힘을 주는 사람과 사물로 닻 모형을 장식하는 활동을 합니다. 79. 삶의 긍정적인 것을 그리세요. 모든 사람은 살면서 적어도 한가지의 좋은 일이 있습니다. 자리에 앉아 무엇이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지 생각하고 그림을 그립니다. 80. 석고로 자신의 손을 본떠 조각하세요. 손 모양의 석고가 마르고 나면, 그 손을 가지고 할 수 있는 좋은 일들을 손 위에 적어봅니다. 81. 돌맹이 위에 그리세요. 이 활동은 당신에게 힘을 주기 위한 활동이며, 두 가지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돌맹이 위에 당신에게 힘을 주는 것들을 그려 넣는 것이며, 두 번째는 당신이 극복해야 하는 어려운 점을 그려 넣는 것입니다. 82. 감사의 나무를 만들기 위해 나뭇잎에 글을 적으세요. 어떤 것에 감사하나요? 나뭇잎에 당신이 감사하는 것들을 적고 감사의 나무를 만들어 봅니다. 83. 내 인생의 관계도를 그리세요. 자신을 그림의 정중앙에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그려 넣습니다. 자신이 훨씬 덜 외롭다고 느끼게 해줄 것입니다. 84. 종이로 눈송이를 만드세요. 눈송이 위에 자신이 어떻게 특별한지를 적어 봅니다.

65_124_4511


85. 개인용 제단을 만드세요. 이 활동은 자신의 영적인 면과 자기 자신을 연결해 주고 자아 회복력을 북돋아주는 굉장히 개인적인 활동입니다.

내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아래 활동들을 통해 들여다봅니다.

86. 잉크반점 작품을 만드세요. 로르샤흐 잉크반점 검사와 같이 종이에 물감이나 잉크로 칠하고 종이를 반으로 접은 후 보이는 형태를 설명해 봅니다.

65_125_4511


87. 뇌 지도를 그리세요. 자신의 정신이 어떻게 활동하는지를 보기 위해 자신의 생각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지도를 만들어 봅니다. 88. 드림캐처(dreamcatcher)를 만드세요. 악몽을 꾸시나요? 몇 가지 간단한 재료를 사용해 오래 전부터 전해져 온 꿈을 잡는 도구를 만들어 봅니다. 89. 꿈을 그리세요. 꿈에서 일어나는 일을 통해 많은 것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꿈 일기를 쓰고 일기를 활용해 꿈을 그려 봅니다.

여전히 무언가를 통해 힘을 얻고, 도움을 받고, 안정감을 느끼고 싶다면, 아래의 활동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0. 자연의 재료를 활용하세요. 나뭇잎, 나뭇가지, 흙, 찰흙 등 자연 재료를 활용하면 자연의 세계와 내 안의 보다 원초적인 면을 접할 수 있게 합니다. 91. 전형을 만드세요. 자신이 세상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는지를 알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전형 또는 이상적인 예시를 이 활동을 통해 만들 수 있습니다. 92. 내 몸을 화폭처럼 활용하세요. 내 몸이 있다면 종이가 필요 없습니다. 손, 발, 또는 다른 부위에 그림을 그리고 칠을 하면서 자신과 좀 더 가까워짐을 느껴 봅니다.

65_126_4511


93. 영적인 존재를 조각하세요. 조각을 통해 돌아가신 분이나 자신만의 영적인 존재와 연결해 보세요. 94. 재활용품을 활용해 예술작품을 만드세요. 자신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오래된 물건을 재사용하거나 주변에 놓여 있는 물건을 재활용하면 됩니다. 둘 중 어느 방법을 쓰든, 당신의 삶을 새롭게 계획하고 재평가하는 통찰력을 얻게 될 것입니다. 95. 오래된 사진 위에 콜라쥬를 만들거나 그림을 그리세요. 오래된 사진을 사용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복사본을 만들면 됩니다. 사진 속 인물에게서 보이는 한 개의 특징을 그림으로 표현해 봅니다.

65_127_4511


96. 유명한 예술작품에 대한 주관적인 해석을 해보세요. 모나리자를 당신이라면 어떻게 그렸을까요? 유명한 작품을 영감으로 삼아,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어 보세요. 당신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좀 더 알게 될 것입니다. 97. 합동 작업을 하세요. 예술작품은 두 명이 함께 할 때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파트너를 찾아 아무거나 함께 작업해 봅니다. 98. 다른 물건을 붓처럼 사용하세요. 뾰족한 것이든 부드러운 것이든 미술도구로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해 봅니다. 99. 크레용 스테인드 글라스를 만드세요. 자신만의 스테인드 글라스 창문을 만들어 자신의 영적인 면을 비추어 봅니다. 100. 창문에 그리세요. 창문은 안과 밖을 보게 합니다. 당신이 숨기고 싶은 것과 세상에 내보이고 싶은 것을 창문 위에 그려 보세요.

65_139_4513


/번역=김정원 문화예술사회공헌네트워크 통합예술치료 프로젝트 리더 출처=http://www.nursingschools.net/blog/2011/01/100-excellent-art-therapy-exercises-for-your-mind-body-and-soul/

필자소개
더퍼스트미디어

당신의 시작, 우리의 동행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1년 사이 가장 주목할만한 초기 스타트업을 꼽는 '혁신의숲 어워즈'가 17일 대장정을 시작했다. 어워즈의 1차 후보 스타트업 30개 사를 전격 공개한 것. ‘혁신의숲 어워즈’...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