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IM, 빌딩정보모델링 국제표준 'ISO 19650:2018' 인증 획득… 스마트 건설기업으로 발돋움

2022-10-05     김대일

KCIM(케이씨아이엠)은 건설 전 공종 통합 BIM 전문 컨설팅 업체 최초로 영국왕립표준협회(BSI)로 부터 빌딜정보모델링(BIM) 분야 국제표준인 'ISO 19650:2018' 인증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ISO 19650은 지난 2018년 12월 발행된 빌딩정보모델링(BIM)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는 표준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 창립 멤버인 영국왕립표준협회(BSI)가 제정했다.

ISO 19650 인증은 정보모델 요구사항, 정보 제공 라이프사이클, 프로젝트와 자산 정보관리 기능 및 정보 제공 팀 능력 및 역량 등을 엄격하게 심사해 부여하고 일회성 평가 대신 매년 사후 심사를 통해 BIM 관리 체계의 일관성이 유지되고 있는지, 개선사항이 지속적으로 반영되고 있는지 등을 객관적으로 검증한다. 때문에 국제적으로도 신뢰도가 매우 높은 인증이다.

KCIM은 ISO 19650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스마트 건설 기업으로서 BIM에 대한 전문성을 공인 받게 되었으며 앞으로 BIM 운영 체계에 관한 국제 기준을 준수하여 데이터를 관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BIM 표준 자료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BIM 자산의 재사용 및 활용률을 높이기 위한 객관적인 지표를 도입하고 업무 목표 달성률을 측정, 평가함으로써 전체 BIM 프로젝트의 효율성까지 제고할 계획이다.

KCIM 김승혁 대표이사는 “최근 미국 법인을 설립해 BIM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는데 국제표준 ISO 19650를 획득함으로써 더욱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BIM 수행 프로세스에 대한 시스템을 더욱 체계적으로 가다듬고 스마트 건설 기업의 전문성을 발휘하는 등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KCIM은 경영 전반에 대한 품질 시스템의 효율성을 강화하기 위해 품질경영시스템 인증 ISO 9001을 취득하기 위해 앞장 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