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자격증 전액지원을 실시하는 ‘한교진’ 학교, 아동 폭력예방상담사 및 진로코칭지도사 등 64종

2019-08-05     홍기준
(사진제공=한국교육진흥협회)

학교폭력은 뉴스나 TV프로그램 등 매스미디어를 통해 흔히 접할 수 있을 정도로 흔하게 발생하고 있는 심각한 문제 중 하나다. 학교폭력 피해자들은 평생 마음의 상처를 안고 살아가게 되며, 가해자들은 본인의 잘못조차 인지하고 있지 못하는 경우까지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해결해야할 사회적인 문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관계부처에서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제도나 학교폭력 예방 대책들을 마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 학교폭력을 근절하기 위해 학교 및 민간단체, 기관 등이 협력해 학교폭력예방지도사 및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등의 역할과 권한을 부여하는 추세로 해당 직종의 전문성을 입증하기 위해 전문 기관의 역할의 중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64종의 민간자격증 과정을 보유한 한국교육진흥협회(한교진)에서 학교폭력예방상담사 1급(제2015-000238호) 자격증을 만나볼 수 있다. 무료로 수강이 가능하며 온라인으로 강의가 이뤄져 본인의 스케줄에 맞춰 수강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무료수강은 재직자 내일 배움 카드, 취업성공패키지, 국민행복카드 등 별도 서류가 필요하지 않으며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된다.

한교진 학교폭력예방상담사 과정은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대처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전문적 상담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능력들을 함양하게 된다. 학교폭력예방상담사 과정은 총 5부로 학교폭력에 대한 개념과 실태, 학교폭력 원인, 학교폭력 예방과 대책, 학교폭력 상담, 학교폭력 예방프로그램 등에 대한 강의를 수강하게 된다.

강의들은 온라인으로 진행이 가능해 장소나 시간에 구애를 받지 않고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편안하게 수강이 가능하다. 학교폭력예방상담사 1급(제2015-000238호) 외에도 아동폭력예방상담사 1급(제2015-004322호), 진로코칭지도사 (제2015-001284호) 등 64가지의 다양한 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한편 한교진에서 교습이 이뤄지는 모든 자격증들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 등록되었으며, 자격관리 및 자격증 발급이 이뤄지는 민간자격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