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Dr.칼럼] 안면윤곽, 피질절골·근육제거 함께해야 효과적

2020-03-04     더퍼스트미디어
아이디성형외과 권주용 원장(성형외과 전문의)

외모 콤플렉스가 자신감 결여 및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다양한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성형외과를 통해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려는 니즈가 늘고 있다. 특히 안면윤곽수술을 통해 도드라지게 발달한 옆광대축소나 광대축소, 사각턱교정 등을 희망하는 환자들이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통상적으로 광대나 사각턱이 발달한 환자들은 뼈 자체가 발달한 경우가 많다. 뼈가 발달했기 때문에 근본적 원인인 얼굴 뼈를 절제한 뒤 얼굴 윤곽을 매끄럽게 하는 안면윤곽수술을 통해 효과적이 개선이 가능하다.

안면윤곽수술은 광대축소, 사각턱축소(사각턱교정) 등으로 크게 분류된다.

광대축소 중에서도 옆광대만 발달한 경우라면 옆광대축소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다. 옆광대축소술을 통해 넓은 옆 광대를 줄임으로써 정면이 슬림해지는 효과가 있다. 이후 보톡스를 이용해 턱까지 슬림해지는 식이다. 옆광대가 작아지기를 희망하거나 얼굴이 넓은 경우, 광대돌출이 심하지 않은 사람, 빠른 회복이 필요할 때 해당 수술을 통하면 빠르게 효과를 줄 수 있다.

사각턱이 발달한 환자라면 사각턱축소술을 이용해 넙데데한 얼굴 콤플렉스를 극복할 수 있다. 사각턱수술은 턱의 가장 두툼한 부분을 절제해 최대한 얇게 해준 뒤 심부볼과 피하지방도 제거해 브이라인을 만드는 구조다.

최근에는 광대축소술과 사각턱수술 및 사각턱교정은 물론 피질절골, 근육제거, 심부볼&피하지방제거 그리고 광대축소술 후 턱보톡스를 동시에 진행해 환자의 얼굴을 최대치로 축소하는 사각턱광대 수술도 나왔다.  

그 중 대표격인 'id 사각턱광대' 수술이나 순삭윤곽 사각턱광대 수술은 옆 광대를 안쪽으로 넣어 정면 축소 효과를 높이고 턱의 최대 볼륨 부위를 깎아 최대한 슬림한 라인을 구축할 수 있다.

옆광대축소나 광대축소, 사각턱교정 등 하나의 방식이 아닌 다방면으로 뼈와 지방 등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안면윤곽수술 최대치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안면윤곽수술은 뼈를 깎는 것은 물론 교합까지 재조정하는 큰 수술이기 때문에 병원 선택 시 의료진의 수술경험이나 시설, 장비 등을 모두 포괄적으로 살펴봐야 한다. 병원에 따라 수술 이후 성형외과, 피부과, 가정의학과 등의 전문의가 환자의 상태를 파악 및 검사하고 다양한 케어 관리를 진행하기도 하므로 이 부분도 체크해보는 것이 유리하다.

 

글.아이디성형외과 권주용 원장(성형외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