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준법감시위원회, '노조·경영승계·소통' 중점으로 권고안 마련한다

2020-03-06     유선이

 

삼성준법감시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지난 5일 서울 삼성생명 서초사옥에서 3차 회의를 열어 '노조·경영승계·시민사회와의 소통 문제'에 대해 본격적을 논의 후 권고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김지형 위원장(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 등 7명의 위원이 전원 참석해 장시간의 회의를 거쳐 향후 삼성 경영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핵심 의제들을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서 의원회는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의원회의 활동이 이재용 부회장의 파기환송심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비쳐지는 상황에 대해 우감을 표명했다. 의워회 측은 "총수에 대한 형사재판의 진행 등 여하한 주변 상황을 의식하지 않고 위원회 본연의 사명과 임무에 충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삼성 관계사간 내부거래 승인도 처음 심의했다. 또 위원회는 빠르면 다음주에 개설될 홈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신고 및 제보가 가능한 분위기를 만들 것이며, 특히 제보자의 익명성 보호를 위해 익명신고시스템을 외부 전문업체에 위탁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위원회는 위원, 사무국 직원, 삼성 관계사 준법지원인 등 30여 명이 참석하는 워크숍을 4월 중에 열기로 했다. 위원회 측은 "워크숍에선 삼성그룹의 준법지원 활동에 대한 여러 협력 방안에 대한 진솔한 의견이 나눠질것으로 기대된다"며 "원래 이달 24일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연기됐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