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숍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사례 만랩커피, 스페셜티 커피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브랜드 성장 이뤄

2020-03-10     홍기준
(사진제공=만랩커피)

통계청이 발표한 ‘2018 전국사업체조사 잠정결과’에 따르면, 2018년 커피전문점 수가 커피전문점을 별도로 집계하기 시작한 2016년(51,551개) 대비 29% 증가한 66,576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전국에 7만 개가 넘는 카페가 있다고 추정할 정도로 국내의 카페창업 열기는 매우 뜨거우나, 수요가 아무리 높아도 공급을 따라가지 못하다 보니 적자로 어려움을 겪는 커피프랜차이즈도 적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스페셜티 커피 전문 브랜드 ‘만랩커피’는 상위 7% 원두로 만든 스페셜티 커피를 한 잔에 2~3천원이라는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해 고객만족을 바탕으로 꾸준한 재방문을 이끌어 가맹점별 높은 매출을 기록하며 다양한 순위의 커피 프랜차이즈 및 체인점 브랜드 중 많은 주목을 이끌어 내고 있는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이다.

만랩커피는 실제 작은카페창업과 프랜차이즈 커피창업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핵심 상권에서 타 브랜드와의 경쟁에도 불구하고 높은 매출의 성과를 달성하고 있으며, 창업 후 매출 부진과 경쟁력 저하 등의 이유로 업종변경창업이나 업종전환창업을 한 매장에서 일 매출이 기존 대비 4배 이상 상승하는 등의 커피숍 창업 성공 사례를 갖춰 유망 까페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카페체인점 만랩커피의 경쟁력은 객관적인 지표로도 증명되었다. 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한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3개 영역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인정받았으며, 진입 장벽이 높기로 유명한 커피 강대국 호주로의 역진출에 성공해 호주 내 5개 매장을 포함한 국내외 100여 개 이상의 매장을 성황리에 운영하고 있다.

이에 더해 단기간에 브랜드 가치가 100계단 이상 급상승하고,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발표한 커피전문점 브랜드 순위에서 스페셜티 커피 부문 1위(전체 순위 20위)에 올라, 2020년에도 성장할 커피숍창업 브랜드로 관심 받고 있다. 최근에는 대기업인 대상그룹과 IBK그룹으로부터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기관 투자까지 유치 받아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화제가 됨은 물론 관련 업계 전문가들도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 하고 있다.

치열한 카페 창업 시장에서 만랩커피가 이와 같은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 브랜드로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는 데에는 높은 가격에 취급되는 스페셜티 커피를 독립적인 유통 과정을 거쳐 소비자 판매 가격을 낮추는 전략을 바탕으로 타 브랜드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추구 할 수 있었다. ‘매일 마실 수 있는 스페셜티 커피(Daily Specialty Coffee)’라는 슬로건을 실현하고자 미국 스페셜티커피협회(SCAA)의 까다로운 심사를 통과한 스페셜티 커피 중에서도 상위 7%만의 원두를 단일화된 경로로 유통하는 ‘FARM TO STORE’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하여 원두는 자체 공장에서 철저한 PM(생산관리)과 QC(품질관리) 아래 로스팅하여 각 가맹점에 낮은 원가로 제공한다고 전했다.

(사진제공=만랩커피)

해당 시스템은 프리미엄 원두를 가맹점에 원천적으로 낮은 가격에 원두를 공급함으로써, 가맹주가 낮은 가격에 스페셜티 커피를 판매해도 매장 수익률의 영향 없이 타 브랜드와 비슷한 마진을 실현할 수 있게 하여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위 7%의 고급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사용한 스페셜티 커피를 부담 없는 가격에 즐길 수 있어 높은 만족도와 재방문율을 보이고 있어 소비자와 가맹주 모두 Win-Win 할 수 있는 구조를 지향하여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로 손꼽히고 있다.

위와 같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유망창업아이템의 만랩커피는 불황의 영향 없이 활발하게 가맹사업을 이어나가고 있다. 특히 ‘만랩 아카데미’를 통해 메뉴 제조법과 기기 관리법, 재고 관리법 등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전수해 커피체인점 근무나 창업 경험이 없는 초보 가맹주도 준 바리스타 급의 커피 전문가 겸 사업가로 거듭날 수 있게 도와 주부창업과 여성창업아이템으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커피숍창업비용의 부담을 덜어주는 1금융권 창업 대출과 개인별 카페 및 커피숍창업비용과 프랜차이즈 브랜드 점포 개설 비용의 차이부터 준비과정의 절차까지 예비 창업자의 궁금증을 해소해주기 위한 오픈 컨설팅에 대한 반응도 뜨겁다고 전했다.

업체 관계자는 “만랩커피는 국내 스페셜티 커피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가맹주와 고객 모두에게 만족감을 선사하기 위해 가격부터 품질, 운영 시스템까지 모든 부분에 다년간의 노하우를 집약했다.”라며 “최근 각종 호재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상생원칙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성원에 보답하는 브랜드가 되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