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 뒷전' BGF리테일, 협력사 동반성장지표 업계 '꼴찌'

2021-08-23     유선이
사진=BGF리테일

 

편의점 CU의 운영사 BGF리테일이 협력사와의 상생의지가 부족하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공정위 동반성장위원회에 따르면 BGF리테일의 동반성장지수는 지난해 업계 최하위를 기록했다. 유통업계에서는 BGF의 동반성장지표와 관련, 협력업체들과의 문제가 현재진행형인만큼 올해도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동반성장지수는 대·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대기업의 동반성장 수준을 평가·계량화한 지표다.  '최우수', '우수', '양호', '보통' 등 4개 등급으로 구분한다. 

BGF리테일은 지난 2020년 양호 등급에서 한 단계 강등된 '보통' 등급을 받았다. 경쟁사인 GS리테일이 '최우수' 등급을, 이마트가 '우수', 코리아세븐과 한국미니스톱이 '양호'를 받은 상황을 고려하면 BGF리테일은 업계에서 유일하게 '보통' 등급으로 사실상 최하위 등급을 받은 것이다.

업계에서는 BGF리테일의 동반성장지수 하락의 요인으로 공정거래위원회의 대규모유통업법 위반을 꼽았다.

BGF리테일은 지난해 2월 공정위로부터 N+1 행사 비용을 납품업체에 절반 이상 부담시킨 행위에 대해 대규모 유통업에서의 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대규모유통업법)을 위반했다며 시정명령과 16억74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BGF리테일은 2014년 1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79개 납품업자와 진행한 338건의 행사에서 판촉비 50%를 초과한 금액인 23억9150만원을 납품업자에 떠넘겼다. 대규모유통업법 11조 4항에 따르면 대규모 유통업자는 납품업자에 판촉비용의 50%를 초과한 비용을 부담시킬 수 없다. 대규모유통업법 위반 사례는 BGF리테일이 최초다.

BGF리테일은 공정위가 내린 시정명령 등의 제재에 불복해 행정소송을 제기했지만 지난 12일 패소했다. 

서울고등법원 행정7부(부장판사 서태환)는 BGF리테일이 공정위를 상대로 제기한 시정명령 등에 관한 취소 청구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을 내렸다. 또한 BGF리테일이 공정위 측에 제기한 7억800만원 청구 부분 역시 기각했다. 

BGF리테일은 행정소송 판결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 후 상고 여부를 결정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BGF리테일의 납품업체를 상대로 한 갑질 사례는 이뿐만이 아니다.

지난 6월 1일 BGF리테일은 PB상품을 제조 위탁하면서 정당한 사유 없이 장려금을 수취한 혐의로 공정위로부터 경고처분을 받았다.

공정위 조사결과 BGF리테일은 하도급 업체에게 PB상품을 제조 위탁한 뒤 정당한 사유 없이 장려금을 수취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12조 2항인 '원사업자는 정당한 사유 없이 수급사업자에게 자기 또는 제3자를 위해 금전, 물품, 용역, 그 밖의 경제적 이익을 제공하도록 하는 행위를 하면 아니 된다'는 규정을 위반한 것이다.

또 BGF리테일은 편의점 CU의 상품 배송을 담당하는 BGF로지스가 하청업체에 갑질 행위 및 불법 파견을 했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5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본인을 하청업체 직원이라고 밝힌 A씨가 BGF로지스 울산센터의 B팀장이 하청업체 직원들에게 막말 등 갑질을 일삼았으며, 도급계약 관계인 직원들의 고용과 해고 등 인사문제까지 관여했다는 내용의 글을 작성했다.

A씨에 따르면 B팀장은 하청업체의 청년·주부 사원들에게 휴게 시간을 줄일 것을 지시했으며, 하청업체 직원들의 작업이 늦어지면 점심 시간까지 변경하거나 단축하라고 지시하기도 했다. 또한 선물을 강요하고 늦은 밤에 연락을 하는 등 '갑질' 행위를 했다.

뿐만 아니라 A씨는 "B팀장이 하청업체 관리자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본사에 바꾸라고 요구했으며, 하청업체 관리자 선임도 B팀장이 면접을 보고 판단했다"며 "엄연히 도급계약 관계인데 다른 회사 인사까지 관여했다"고 주장했다. 

이는 원청이 파견업체 직원에게는 지휘·감독 및 업무지시를 할 수 있지만 하도급업체 직원들에게는 할 수 있는 권한이 없다는 파견근로자보호법에 저촉될 수 있다. 즉 B팀장의 이러한 행태는 '불법파견' 소지가 있다.

이어 A씨는 "BGF 본사 윤리팀에 이런 사실들을 신고했지만 묵묵부답"이라고 주장했다.

업계 관계자는 "BGF리테일이 이처럼 지속적으로 하청업체와 납품업체를 상대로 갑질을 일삼는다면 실적은 챙겼지만 상생은 외면하고 있다는 비난을 피하기는 어려워보인다"고 밝히며 "올 동반성장지수 역시 업계 꼴찌를 면하기는 힘들 것 같다"고 의견을 전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국민청원과 관련해 "특정인 일방의 주장에 대해 BGF리테일은 보다 명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중이며, 향후 문제의 여부를 판단해 원칙에 따라 처리할 것"이라며 "다만, 일방의 주장에 대해 개인이 신상보호와 불필요한 오해를 줄이는 차원에서 외부에 자세한 사항을 안내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BGF리테일은 중소협력사와의 상생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