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수종 데이터 활용분야 늘린다…온라인 해커톤 개최

2021-11-30     이창희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산림수종 데이터의 활용 분야 확대를 위한 온라인 해커톤이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지원하는 ‘2021 산림수종 온라인 해커톤’ 대회가 오는 18일과 19일 양일간 온라인(ZOOM)을 통해 개최된다.

이번 대회는 산림수종 데이터셋 활용 아이디어 및 창업·사업화 기획을 주제로 산림수종 데이터의 활용분야를 확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 산림수종 데이터는 산림수종의 이미지를 항공·위성 영상을 기반으로 제작한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말한다. 산림수종 데이터 활용 아이디어 기획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 또는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이는 오는 6일 정오까지 구글독스를 통해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2021 산림수종 온라인 해커톤’

접수가 마무리되면 7일 서류심사를 거쳐 5팀을 선정한다. 아이디어 중복여부, 창의성, 활용적절성 등이 심사 기준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10일에서 17일까지 데이터·산림·비즈니스 관련 교육과 아이디어 고도화 멘토링도 진행된다.

선정된 팀들의 최종 순위는 해커톤 마지막 날인 19일 발표 심사를 통해 정해진다. 아이디어 우수성, 사업성, 실현가능성 등의 평가를 통해 순위가 결정되며, 총상금 500만원 규모의 시상 및 포상도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