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창업디딤터, 산학 공생 위한 창업 토크 콘서트 개최

2021-12-24     김대일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단장 박철환)가 위탁 운영 중인 서울창업디딤터가 지난 12월 17일(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 디지털 혁신 현황과 대응 방안’을 주제로 산학 네트워킹 및 동북부 창업지원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하여 온·오프라인 형태의 하이브리드 포럼으로 진행되었으며, 1부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디지털 관련 이슈에 대비하기 위해 ‘디지털 전환 시대, 산학협력 생태계 조성방안’이라는 주제로 산학포럼을 진행했다. 2부에서는 산학 공생 및 협업 생태계 도모를 위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자 서울창업디딤터의 에듀테크 관련 입주기업의 목소리를 들어보는 창업 토크콘서트가 진행되었다.

유지상 광운대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팬데믹 시대를 맞아 많은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급격한 변화 속에서 상당수는 여전히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막연한 고민이 많겠지만 변화된 환경을 헤쳐 나가기 위하여 ‘더 유연하고, 더 민첩한 대응’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강조했다.

한편 1부 산학포럼 발제자로는 IoT전략연구소 김학용 소장, 패널 토론자로는 서울창업디딤터 센터장 및 광운대 산학협력단장 박철환 교수, 광운대 김태경 교수,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한태인 교수, 한양사이버대학교 이지은 교수, (사)한국에듀테크산업협회 이광세 상임이사가 참여했다. 2부 창업포럼에는 에듀테크 관련 스타트업인 ㈜지니우스 이태형 대표, ㈜루디벨 박인혜 대표, 하이로컬 윤정호 대표, Anima Kanji 손병진 대표가 참여하여 급변하는 산업 트랜드 및 미래의 변화를 예측하고 산학 및 창업 생태계에 대한 논의를 통해 발전적 방향을 제시했다.

박철환 서울창업디딤터 센터장 겸 광운대 산학협력단장은 “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급변하는 산학 트랜드 동향을 점검하고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 지속적인 담론의 장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이번에 공유된 다양한 의견들이 산학협력과 창업생태계 조성에서 디지털을 통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