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스토아, ‘스토아ON·ON Vision’ 2.0 버전 공개

2022-04-27     유선이
사진=SK스토아

 

SK스토아는 고객 맞춤형 쇼핑 콘텐츠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스토아 ON 2.0’과 전 홈쇼핑 채널의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ON Vision 2.0’ 서비스를 공개한다고 27일 밝혔다.

SK스토아가 기존에 선보였던 스토아ON 1.0 버전은 이미지 클라우드 기반의 TV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로, ▲쇼핑 방송 다시보기 ▲검색 ▲편리한 주문 등의 기능을 지원해 왔다. 이를 통해 고객은 상품마다 영상 중심의 설명을 받으며 전화를 걸지 않고도 리모콘이나 받는 ARS를 통해 주문이 가능했다. 또한 고객은 원하는 상품을 검색하고 리뷰까지 작성하며 TV 속에서 마치 온라인 쇼핑을 즐기는 듯이 이용할 수 있었다.

스토아 ON 2.0은 이 기능을 더욱 고객 밀착형으로 진화시켰다. 가장 큰 차이점은 이미지 클라우드 방식을 비디오 클라우드 기반으로 바꾼 것이다. 이를 통해 스토아ON 2.0 버전이 지원되는 셋톱박스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SK스토아 채널 속에서 마치 OTT를 경험하듯이 쇼핑을 즐길 수 있게 됐다. 가장 큰 변화는 기존 상단 메뉴바를 좌측 네비게이션 구조로 변경한 것이다. 이로 인해 상품별 영상 매장을 무한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고객은 쇼핑 영상을 훨씬 쉽고 편리하게 검색해 시청할 수 있다.

또한 스토아ON 2.0은 각각의 고객에게 맞춤형 쇼핑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개인화 추천 메뉴’ 기능을 마련했다. 이를 위해 유명OTT의 알고리즘 방식(매트릭스 팩토라이제이션 추천 엔진)을 그대로 적용했다. 고객이 시청하고 주문한 데이터를 분석해 관심이 있을만한 상품의 방송을 맞춤형으로 추천한다.

여기에 10초 단위의 ‘시간 탐색’과 테마별 ‘영상 탐색’ 기능을 지원해 방송을 고객 선호에 따라 시청할 수 있고 고객의 시청 정보까지 저장돼 기존 시청 영상을 이어볼 수도 있다. 10초 이상 시청한 방송은 마이 메뉴와 검색 메뉴에 따로 저장돼 다시 검색할 필요 없이 볼 수도 있다.

이 밖에도 TV쇼핑 외에 다양한 콘텐츠까지 선보이며 단순히 쇼핑만 할 수 있는 채널에서 영역을 대폭 확장했다. 먼저 모바일 라이브 커머스 방송인 ‘SK스토아 쇼핑라이브’를 실시간으로 시청하고 채팅까지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갖췄다. 뿐만 아니라 간편한 리모콘 조작으로 즐길 수 있는 게임과 이벤트 공간까지 갖춰 즐길 거리까지 늘린 것이 특징이다.

ON Vision은 고객의 시청 데이터를 분석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활용해 쇼핑 방송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더욱 효과적인 연출을 시도하고, 상품을 소싱하는 과정에서도 더 혁신적인 상품을 선보이는 데 활용하고 있다.

기존 1.0 버전은 SK스토아 쇼핑 방송의 데이터에만 집중하고 타사의 시청률과 편성 정보는 별도로 조사하는 불편함이 존재했다. 또한 분석한 데이터를 보여주는 방식에 있어서도 해석하는 데 일부 어려움이 있었다.

SK스토아는 이 프로그램 역시 한층 더 발전시켜 2.0 버전을 개발했다. 이는 SK스토아뿐 아니라 전 TV쇼핑 채널의 종합적 환경을 분석해 데이터를 제공한다. 특히 타 채널의 프로그램 전·후 광고시간과 시청률, 콜인입, 주문 데이터를 연계해 분석하고 편성 정보 및 시청자 정보 등 종합적 채널 환경을 분석해 시각화된 콘텐츠로 제공한다.

또한 SK스토아와 타사 모든 방송 상품 별 편성 횟수, 주요 편성 시간대, 최저 가격, 최고 가격 등 방송 동향에 대한 분석 정보도 볼 수 있으며 타사 영상을 1분 단위로 시청률과 연동해 볼 수 있어 최고 시청률 장면까지 분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방송 당일, 같은 요일, 같은 카테고리, 같은 방송 등 4가지 기준으로 실적에 대한 우열을 상대적 순위 정보로 제공해 TV쇼핑 실적을 직관적으로 판단하고 비교해볼 수 있다.

SK스토아는 이 같은 프로그램과 분석 데이터를T커머스 업계의 새로운 신성장동력으로 제시하고, 상품 소싱과 방송 제작에 적극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재 스토아ON 2.0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가구는 약 420만 가구로 IPTV 가입자 중 약 22%에 달하고 있는 가운데, SK스토아는 이를 오는 10월까지 70%까지 끌어올릴 예정이다.

윤석암 SK스토아 대표는 “SK스토아가 그 동안 쌓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발전 시켜 온 스토아ON과 ON Vision의 새로운 버전을 자신있게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데이터와 ICT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 중심적인 커머스 서비스를 발전시켜 선보이며 T커머스 업계를 계속 리딩하는 회사로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