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니스플래닛, 리필스테이션+리사이클+업사이클 서비스 ‘웰니스 리필트럭’ 오픈

친환경 탄소중립, 제로웨이스트의 추진 위한 ‘지자체 서울 1호’ 목표

2022-05-09     김대일

웰니스플래닛이 리필스테이션+리사이클+업사이클 서비스 이동형 리필스테이션 ‘웰니스 리필트럭’을 오픈했다고 9일 밝혔다. 5월 9일부터 6월 12일까지 매주 수·토요일 13시부터 19시까지 강남구 내 아파트단지를 중심으로 운영된다.

리필스테이션이란 이미용품(샴푸, 린스, 바디워시 등), 세탁용품 등을 포장 용기없이 내용물만 판매하는 곳을 말한다. 내용물만 구매할 경우 일반적으로 매장 상품보다 40% 이상 할인 적용된다. 또한 리필스테이션에서 내용물을 담아 갈 용기도 구매 가능하다. 재활용 플라스틱, 사탕수수, 폐유리 등을 활용하여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만들어져 여러 번 재사용이 가능하다.

리사이클이 버려진 것을 다시 사용하는 것이라면 한발 더 나아간 개념도 있다. 업사이클이다. 앞글자를 영어단어 ‘Up’으로 바꾼 용어다. 환경부 환경용어사전에 따르면 ‘업사이클링’은 업그레이드와 리사이클링의 합성어로, 버려지는 폐기물을 가치 상향식 재활용을 통해 기존보다 더 좋은 품질, 더 높은 수준의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웰니스플래닛 관계자는 “웰니스 리필트럭은 찾아오는 서비스가 아닌 찾아가는 이동형 리필스테이션을 운영한다. 기존의 리필스테이션은 기본이고 리사이클로 아파트단지 내의 재활용수거를 하고 업사이클 상품도 판매한다“며 “환경을 생각하는 서비스를 계속해서 개발할 예정이며, 친환경 탄소중립, 제로웨이스트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지자체 서울 1호’를 목표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