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그룹 , 올 한해동안 임직원 725명 봉사활동 참여..."봉사시간 총 1889시간 '사랑의 온도' 높이는데 동참"
한미약품그룹 , 올 한해동안 임직원 725명 봉사활동 참여..."봉사시간 총 1889시간 '사랑의 온도' 높이는데 동참"
2022.12.23 19:17 by 임한희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한미약품그룹 임직원들이 2022년 한해 동안 다채로운 봉사활동을 통해 우리 사회 사랑의 온도를 높이는데 동참했다.

23일 한미약품그룹에 따르면 한미약품은 올해 725명의 임직원들이 24곳에서 1889시간의 봉사활동을 펼쳤다. 2017년부터 임직원 참여 봉사활동을 본격 시작한 한미약품은 현재까지 2208명의 임직원들이 92개 프로그램을 통해 총 7132 시간의 봉사 활동을 펼쳐왔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창조와 혁신, 도전을 기치로 한국 제약바이오 산업을 선도해온 한미약품은 사회공헌 영역에서도 차별화된 ‘특별한’ 활동으로 봉사의 의미를 더하고 있다.

한미약품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모습. 한미약품은 지역사회, 보건의료, 문화예술 등 여러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숲 가꾸기’ 사회공헌활동, ‘사랑의 헌혈’ 캠페인 중 헌혈증서 전달식, 송파구 공영주차장 벽화 제작, 지역사회 나눔을 위한 ‘사랑의 김장’ 행사.
▲한미약품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 모습. 한미약품은 지역사회, 보건의료, 문화예술 등 여러 분야에서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탄소중립을 위한 ‘숲 가꾸기’ 사회공헌활동, ‘사랑의 헌혈’ 캠페인 중 헌혈증서 전달식, 송파구 공영주차장 벽화 제작, 지역사회 나눔을 위한 ‘사랑의 김장’ 행사.

한미약품 임직원들은 지난 한해 동안 ▲지역사회 나눔을 위한 ‘사랑의 김장’ 행사 ▲탄소중립을 위한 ‘숲 가꾸기’ ▲지역사회 환경개선을 위한 ‘비대면 벽화봉사’ ▲환경 팝업북 제작 ▲시각장애인을 위한 전자도서 제작 ▲독거노인을 위한 한과 만들기 ▲다문화가정 지원 ▲주 5일 동안 매일 9988보 걷기 건강 캠페인 등 다채로운 자원봉사에 참가했다.

특히 최근에는 임직원들의 자원봉사 플랫폼 ‘한·라·봉’(한미 가족의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봉사활동)을 오픈해 맞춤형 봉사활동을 독려하고 있다. 기존의 단순 봉사활동이 아니라, 임직원들이 원하는 활동을 제안하고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봉사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이어서 사내 반응도 뜨겁다.

‘인간존중’과 ‘가치창조’라는 경영이념 실천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한미약품의 대표적 공익 캠페인은 ‘사랑의 헌혈’이다. 43년째 지속되는 사랑의 헌혈은 2022년 현재까지 총 9472명의 임직원이 참여해 303만1040CC 혈액을 모았다. 사랑의 헌혈 캠페인은 창업주 故 임성기 회장이 1980년 11월 서울시청역의 ‘헌혈의 집’ 개소에 참여한 것을 계기로 현재까지 매년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 최장기 공익 캠페인으로 기록되고 있다.

한미약품 자원봉사 플랫폼 ‘한·라·봉’ 메인페이지(왼쪽), ‘사랑의 헌혈’ 캠페인 참여자들.
▲한미약품 자원봉사 플랫폼 ‘한·라·봉’ 메인페이지(왼쪽), ‘사랑의 헌혈’ 캠페인 참여자들.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2002년 공익법인 가현문화재단 설립과 함께 사진전문미술관 운영을 지원함으로써 사진문화 저변 확대와 한국 사진예술 발전을 이끌고 있다. 또한 의사들로 구성된 메디칼 필하모닉 오케스트라(MPO)와 함께 개최하는 자선 음악회 ‘빛의소리나눔콘서트’를 통해 장애 아동들의 예술활동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묵묵히 봉사와 소명을 다하는 의료인을 위한 시상도 진행하고 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헌신적 의료봉사에 매진해온 의료인 및 의료단체에 수여하는 ‘한미참의료인상’, 솔직한 진료 이야기를 수필이라는 문학을 통해 풀어내도록 해 환자와 의사의 따뜻한 관계를 만드는 ‘한미수필문학상’ 등이 대표적이다.

이러한 한미약품의 다채로운 활동들은 보건복지부와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 주요 기관들의 ‘우수 사회공헌 기업’ 인증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한미약품은 지역사회와 함께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온 점을 인정받아 4년 연속 ‘지역사회공헌 기업’으로 선정됐다.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 시행하는 것으로, 비영리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꾸준한 지역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기업과 기관을 발굴해 그 공로를 지역사회와 함께 인정해 주는 제도다.

한미약품 커뮤니케이션팀 박중현 전무가 지난 2일 열린 문화예술후원기관 인증식에서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 윤성천 실장으로부터 인증패를 받고 있다.
▲한미약품 커뮤니케이션팀 박중현 전무가 지난 2일 열린 문화예술후원기관 인증식에서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정책실 윤성천 실장으로부터 인증패를 받고 있다.

한미약품은 또 2019년에 이어 지난 2일에도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재인증을 받았다.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인증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문화예술 분야 후원활동을 촉진하거나 모범적으로 수행하는 단체와 기업에 대해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한미약품은 사회공헌 활동과 더불어 환경 프로그램 등 분야에서도 차별화된 활동으로 회사의 ESG 경영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커뮤니케이션팀 내에 사회복지사와 간호사, 산업안전기사, 보험심사관리사, 산업위생관리산업기사, 산업안전산업기사 등 사회공헌 및 ESG 부문 전문가들을 배치하고, 차별화된 ESG 경영을 위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폐기물재활용률 향상 ▲오염물질 배출기준 강화 ▲용수 사용 절감 및 재활용 ▲화학물질 관리 강화 등이 진행되고 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경영이념인 ‘인간존중’과 ‘가치창조’ 정신에 따라 사회공헌 활동도 단순 일회성이 아닌 지속가능한 모델로 구축해가고 있다”며 “자발적 봉사활동 분위기가 널리 퍼지도록 사내 문화도 조성해 보다 많은 임직원들이 사랑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바야흐로 초개인화의 시대다. 고객에게 꼭 맞는 접근 방식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는 더 오래, 보다 친밀하게 지속된다. 고객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수록 초개인화의 완성도가 높...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

  •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주 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와 업무협약 체결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주 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와 업무협약 체결

    대한민국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공동 협력체계를 확립

  • “우리 시대의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통해야 한다!”
    “우리 시대의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통해야 한다!”

    인플루언서 광고 "계속 진행시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