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24, 2022년 키워드로 'R.A.B.B.I.T' 선정
이마트24, 2022년 키워드로 'R.A.B.B.I.T' 선정
2022.12.29 12:09 by 유선이
사진=이마트24
사진=이마트24

 

이마트24는 올해 키워드를 R.A.B.B.I.T로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R.A.B.B.I.T는 ▲Replacement (물가 인상으로 인한 식당 대체) ▲App (혁신적인 모바일앱 론칭), ▲Bottle (다양한 주류 인기) ▲Baseball (야구 마케팅) ▲Interaction (고객 소통) ▲Tech (기술 발전)를 일컫는 것으로 2023년 계묘년과 일맥 상통하는 트렌드 키워드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선정됐다. 또한 토끼가 빠르게 움직이고 높이 점프하는 것처럼, 이마트24도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또 한 번 점프하는 한 해를 만들겠다는 다짐도 담았다.

2022년 불안정한 국제 정세에 따른 물가 상승으로 인해, 가성비 있게 즐길 수 있는 편의점 먹거리를 찾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편의점이 식당 역할을 담당한 해였다.

4천원~5천원 도시락과 1천원~4천원 삼각김밥, 김밥 등은 물가 상승으로 밥값 부담이 커진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편의점 먹거리 구매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마트24가 슬로건 ‘딜리셔스 아이디어’에 맞춰 맛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구매가 이어졌다.

이마트24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맛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을 계획이며, 가성비 높은 도시락부터 프리미엄 라인까지 고객 선택의 폭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마트24는 지난 11월, 기존 유통업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과감한 혁신을 통해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독창적인 모바일 앱을 론칭했다.

게임을 통해 이마트24 브랜드와 상품, 마케팅을 각인시키고, 고객이 게임을 통해 획득한 리워드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으로 교환하고, NFT멤버십을 도입하는 등 기존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앱을 선보인 것.

이마트24는 새롭고 재미있는 것에 관심을 보이고, 혜택을 알뜰히 챙기는 스마트한 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의 니즈에 맞춘 이번 앱이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을 끌어들이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홈(HOME)술족의 증가로 역대 최대 판매를 기록했던 주류가 올해도 두 자리 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인기를 이어갔다. 편의점이 맥주, 소주 외에도 와인, 위스키, 수제맥주, 비알콜맥주, 프리미엄 소주 등을 강화하며 근거리 주류 구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

이마트24는 2019년 주류특화매장을 선보이며 편의점이 근거리 주류 구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업계를 선도한 만큼, 내년에도 차별화된 주류 소싱과 마케팅으로 고객들이 이마트24를 지속 찾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올해는 이마트24가 SSG랜더스와 손잡고 사회공헌과 마케팅을 진행하며 성공체험을 했던 한 해였다.

이마트24는 지난 8일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SSG랜더스 야구단과 함께 진행한 ‘삼진 기부 캠페인’의 기부금 3,296만원을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삼진 기부 캠페인은 이마트24의 숫자 ‘24’와 야구의 ‘2사 상황’을 연계하여, 홈경기 시 주자가 있는 투 아웃 상황에서 SSG랜더스 투수가 삼진을 기록할 때마다 20만원, 2사 만루 위기 상황에서 삼진으로 마무리 하면 124만원을 적립하여 기부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이 밖에도 이마트24는 SSG랜더스라거 등 야구 맥주 판매와 함께, 다양한 할인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올해 이마트24는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소통을 시도했고, 이러한 시도는 차별화된 이마트24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24는 올해 게임, 패션, NFT플랫폼, 전자, 명품 플랫폼 등 다양한 업계와 손잡고 팝업스토어를 선보이며 고객에게 색다른 경험 제공을 통한 소통을 진행했다. 이마트24가 올해 선보인 팝업스토어만 6회에 달하며, 누적 방문자수는 10만명을 훌쩍 넘었다.

이마트24가 지난 해 신세계아이앤씨와 손잡고 업계 최초로 선보였던 스마트코엑스점은 올해 더욱 정교화 되었으며 기술 고도화를 이어가고 있다.

테스트 매장임에도 불구하고, 폐쇄형이 아닌 일반 고객 누구나 이용 가능한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에는 인공지능(AI), 컴퓨터비전, 센서퓨전, 음성인식, 클라우드POS 등 신세계아이앤씨의 리테일테크가 총 동원돼 자동결제 기술이 구현됐다.

이 밖에도 이마트24는 AR필터를 활용한 이색적인 마케팅을 펼치거나 NFT 멤버십을 모바일앱에 접목하는 등 다양한 기술을 마케팅에 접목하며 고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해 왔다.

이마트24 외에도 편의점 업계는 드론배송, 로봇배송 등 새로운 기술을 편의점업에 접목하는 실험을 통해 고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필자소개
유선이

안녕하세요. 유선이 기자입니다. 많이 듣고, 열심히 쓰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바야흐로 초개인화의 시대다. 고객에게 꼭 맞는 접근 방식을 통해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는 더 오래, 보다 친밀하게 지속된다. 고객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할수록 초개인화의 완성도가 높...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

  •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주 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와 업무협약 체결
    “글로벌 진출을 위한 교두보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주 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와 업무협약 체결

    대한민국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공동 협력체계를 확립

  • “우리 시대의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통해야 한다!”
    “우리 시대의 마케팅은 인플루언서를 통해야 한다!”

    인플루언서 광고 "계속 진행시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