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2015년도 상표 출원 엘지전자 1위’
특허청 ‘2015년도 상표 출원 엘지전자 1위’
특허청 ‘2015년도 상표 출원 엘지전자 1위’
2016.03.08 15:24 by 더퍼스트미디어

대전--(뉴스와이어) 2016년 03월 08일 -- 특허청(청장 최동규)이 상표·디자인 출원실적 상위 10개 기업의 출원현황 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상표에서는 엘지전자가, 디자인에서는 삼성전자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2015년 한 해 상표를 가장 많이 출원한 대기업은 2,665건을 출원한 ㈜엘지전자였으며, ㈜엘지생활건강, ㈜아모레퍼시픽 순으로 상표를 많이 출원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견기업으로는 ㈜카카오가 462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포워드벤쳐스, ㈜풀무원 순이었으며, 중소기업으로는 모바일서비스 ‘쿠차’로 유명한 ㈜옐로모바일이 758건으로 가장 많았고, ㈜스타비젼, ㈜지에스 순으로 상표를 많이 출원하였다.

한편, 외국기업에서는 130건을 출원한 애플이 1위를 차지하였으며, 이후로 파이페이스홀딩스, 화웨이, 존슨앤드존슨 순이었다.

상표 출원과 관련하여 대기업에서는 ㈜엘지전자, ㈜삼성전자 등 통신분야와 ㈜아모레퍼시픽, ㈜더페이스샵 등 화장품 분야가 강세를 보인 반면, 중견·중소기업에서는 ㈜카카오, ㈜옐로모바일과 같은 모바일 서비스 기업과 스킨푸드, ㈜애터미 등 화장품 기업이 다수를 차지했다.

이것은 작년 한 해 스마트폰 및 관련 서비스 그리고 화장품에 대한 수요를 기업들이 적극 반영하여 신제품 연구개발 및 마케팅 활동을 강화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015년 디자인을 가장 많이 출원한 대기업은 1,230건을 출원한 ㈜삼성전자였으며, ㈜엘지전자, ㈜씨제이제일제당 순으로 상표를 많이 출원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견기업으로는 ㈜코웨이가 73건으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쌍용자동차, ㈜대유위니아 순이었으며, 중소기업으로는 ㈜제이스타일코리아가 304건으로 가장 많았고, ㈜리인텍스타일, ㈜대안텍스타일 순으로 디자인을 많이 출원하였다.

한편, 외국기업에서는 248건을 출원한 나이키가 1위를 차지하였으며, 이후로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순이었다.

디자인 출원과 관련하여 대기업에서는 ㈜삼성전자, ㈜엘지전자 같은 통신과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 자동차 분야가 강세를 보인 반면, 중견기업에서는 ㈜코웨이, ㈜대유위니아 등 생활가전 기업이, 중소기업에서는 ㈜제이스타일코리아, ㈜라인텍스타일 등 패션 기업이 다수를 차지했다.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경우 주로 TV, 스마트폰 등 전자제품과 정수기, 에어컨과 같은 생활가전에서, 중소기업은 주로 의류, 보석 등에서 신규 디자인 창출에 주력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상표·디자인 출원 흐름을 주도하는 기업들의 출원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고, 주기적인 간담회 등을 통해 기업들과 현장 소통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특허청

필자소개
더퍼스트미디어

당신의 시작, 우리의 동행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디지털 시대에 ‘옛 것’이 살아남는 법
    디지털 시대에 ‘옛 것’이 살아남는 법

    매 회 종편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면서 흥행을 이어가는 예능 프로그램 '미스터트롯'. 이 프로그램의 인기는 유튜브로 대표되는 디지털 문화에 매몰된 우리들에게 여러 시사점을 남기고 있...

  • 매쉬업엔젤스, 2019년 20개사 120억 투자…패션·뷰티·헬스케어 집중
    매쉬업엔젤스, 2019년 20개사 120억 투자…패션·뷰티·헬스케어 집중

    투자 기업 72% 후속투자 유치, 누적금액 4121억원.

  • 다가오는 총선, 정치권에 스미는 '스타트업 DNA'
    다가오는 총선, 정치권에 스미는 '스타트업 DNA'

    스타트업은 제 21대 총선의 키워드가 될 수 있을까.

  •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세무회계_ 법인이란?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세무회계_ 법인이란?

    창업의 시작은 법인과 개인의 차이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부터!

  • “당신의 창업을 완성시켜줄 ‘노하우x네트워크’ 기대하세요”
    “당신의 창업을 완성시켜줄 ‘노하우x네트워크’ 기대하세요”

    메쉬업엔젤스-성신여대창업지원단 업무협약 현장

  • 메이커 스페이스 육성 열기, 올해도 ‘활활’
    메이커 스페이스 육성 열기, 올해도 ‘활활’

    국민적인 창작 열기를 돋워라! 정부의 메이커 스페이스 육성 전략은?

  • 타다에 남은 ‘운명의 일주일’
    타다에 남은 ‘운명의 일주일’

    이제 남은 건 재판부의 결정과, 그에 따라 모빌리티 업계에 불어 닥칠 후폭풍이다.

  • 경기도내 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모여라
    경기도내 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모여라

    1500만원부터 최대 3000만원까지 자금 지원 및 전문가 멘토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