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둘째 주: 전기차와 가상현실, 정말 세상을 바꿀까?
4월 둘째 주: 전기차와 가상현실, 정말 세상을 바꿀까?
4월 둘째 주: 전기차와 가상현실, 정말 세상을 바꿀까?
2016.04.11 19:23 by 써누

새로운 기술은 늘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생활패턴과 상식 역시 큰 폭으로 바꾸어 놓는다. 컴퓨터, 인터넷, 스마트폰 등 혁신적 기술을 통해 사람과 사회의 변화를 이끌어온 회사들은 오늘날 모두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났다. 최근 상용화에 가장 근접하면서도,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기술로는 전기차와 가상현실(이하 VR)이 있다. 이 두 가지는 우리에게 어떠한 변화를 가져다 줄까? 세계인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았다.

(사진: Wayne0216/shutterstock.com)

한국과 마찬가지로 해외에서도 전기차와 VR은 미래 신산업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 해외네티즌들은 상용화가 어느 정도 진행되어온 전기차의 미래에 대해선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예상하는 반면 비교적 상용화가 덜된 VR에 대해서는 의견이 많이 갈렸다.

(전기차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진짜배기’다. 홍보 에이전시, TV광고, CMO(최고마케팅경영자), 심지어 딜러 네트워크조차 없는 회사의 본 적도 없는 자동차를 사려고 수천 명의 사람이 몰리고 있다.
나는 저번 주에 VR기기를 처음 사용해봤다. 한마디로 말해서 깜짝 놀랐다. 많은 사람들이 VR이 가진 감각의 한계에 대해 말하지만, 당신이 직접 경험해보기 전에는 이 느낌이 어떤지 모를 것이다. 정말 50피트(15미터)짜리 고래가 마치 내 앞에 있는 것 같았다. 2016년은 멋지고도 (약간 이상한) 한 해가 될 것이다.
스마트폰을 대체한다고? 글쎄. 나는 잘 모르겠다. 내 생각으로 VR은 딱 3d 텔레비전만큼 성공할 것 같다. (많은 관심을 받은 3d 텔레비전 기술은 사업적으로 실패했다.)

: WW Point

  The hype is real  : ~에 대한 관심이 ‘진짜배기’다.  

뜨거운 관심 혹은 열광을 뜻하는 은어인 ‘Hype’과 ‘진심, 진짜배기, 장난이 아니라 진지한’등을 뜻하는 real을 붙여 만든 표현. 여기서 ~is real은 다른 구어적 표현에서도 굉장히 자주 쓰인다.

예문)  •  Keep it real : 진짜배기가 되라.

•  Shit is about to get real : 일이 커지려고 한다. (장난이 아니라 진지해지려고 한다.)

몇몇 네티즌들은 이러한 기술에 대해 우려와 흥분이 동시에 섞인 자신의 감정을 나타내기도 했다.

난 VR관련 기술에 대해 두 가지의 상반된 감정을 갖고 있다. VR기술이 무척이나 매력적인 반면, 내가 VR기술이 없이 어린 시절을 보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난 이미 어린 시절을 반 게임중독과 마찬가지로 보내왔는데 ‘어린 버전의 나’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들이 여기에 제대로 대처할 수 있을지 잘 모르겠다.
현재 95%의 TV컨텐츠가 무의미하게 시간을 보내는 것들 뿐이다. VR이 TV와 마찬가지가 될 것 이라 생각하지 않을 수가 없다. 대중들이 5%의 콘텐츠에 집중하도록 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울 것이다. 하지만 내가 희망적으로 생각하는 부분은 VR이 교육과 학교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VR은 학생들의 학습과 공감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 WW Point

 Torn between  : 두 가지 선택지 사이에서 고민하다. 중간에 끼여 괴로워하다.

 예문)  Torn between a friend and a lover (친구와 연인 사이에서 괴로워하다.)

아직 VR과 전기차에 대한 개발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네티즌들 사이에서는 이들의 현재 가치 보다는 미래의 성장 가능성, 사용 수단, 개선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더 자주 이루어졌다.

중요한 점은 전기차 기술에 혁신과 변화를 불러올만한 잠재력이 있지만, 아직 충분히 발전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초기의 아이팟과 비슷한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나는 아직 전기차를 구매할 생각이 없다. 왜냐하면 배터리와 전기차 기술이 시장에 더 큰 변화를 불러오기까지 얼마 남지 않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마치 주식을 사거나 팔기 전에 원하는 주가를 기다리는 것처럼 말이다. 물론 돈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당장 사겠지만.

VR이 반짝 유행으로 그치지 않기 위해 미래에 어떤 식으로 발전할 지 무척 궁금하다. 게임이라는 콘텐츠를 기반으로만 사업을 운영하기엔 부족할 것이 뻔하다. 특히 VR의 경험을 극대화 시켜 줄 수 있는 콘텐츠가 아니라 단순히 기존 게임을 이식하는 형태로 간다면 문제는 더욱 커질 것이다.

: WW Point

1.  Jump in   :  어떤 것을 당장 참여/실행 하다. (대화, 싸움 등에) 불쑥 끼어들다.

예문)  • After hearing a news about Alphago, tons of investors started jumping in to AI technology.(알파고에 대학 소식을 들은 후 많은 투자자들이 AI기술에 뛰어들었다.)

• Stop jumping in to my sentence, I’m not done talking. (자꾸 내 말에 끼어들지마, 내 말 아직 안끝났어.)

2.  Fad   : For a day라는 말을 줄여서 쓴 말. 장기적 유행의 흐름을 뜻하는 트렌드 와는 다르게 반짝 유행을 뜻함.

예문)  Pokemon was a fad of the 90’s kid. (포켓몬스터는 90년대생 아이들의 반짝 유행거리였다.)

:WW Review

The hype of EV and VR is real, but still most people are torn between buying them or not. Most people would start jumping in only when they are confident that a new product will not be another short fad.

4_illust

(전기차와 VR에 대한 관심은 진짜배기라고 할 수 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이 것들을 살지 말지 고민하고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새로운 물건이 반짝 유행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나서야 실제로 손을 뻗기 시작할 것이다.)

(일러스트: missisliris/shutterstock.com)

월드&워드 세상은 지금 무엇을 보고, 어떻게 말하는가? 나라 밖 이슈와 그들의 반응을 갈무리한다. 외쿡에서 요긴히 써먹을 만한 실전 영어표현은 덤이다

필자소개
써누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