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넷째 주: 전 세계 곳곳에서 타오르는 촛불
11월 넷째 주: 전 세계 곳곳에서 타오르는 촛불
11월 넷째 주: 전 세계 곳곳에서 타오르는 촛불
2016.11.22 18:19 by 써누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는 전국적 촛불집회가 계속해서 열리고 있다. 지난 12일 시위에는 무려 100만명에 가까운 인파가 몰리면서 일각에서는 대한민국 건국 이래 최대 규모의 집회였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대통령 하야’를 위한 집회라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이지만, 이러한 시위와 집회는 비단 한국만의 일은 아닌가 보다. 최근 1달 사이 미국에선 대선주자 트럼프의 반대를 외치는 시위가, 영국, 캐나다, 네덜란드에선 反 신자유주의 및 부패척결을 외치는 ‘100만인 마스크’ 행진이 펼쳐졌다. 해외에서도 정치권의 부패, 빈부격차, 사회적 차별 등으로 고통 받던 시민들이 더 이상 참지 못하고 거리로 나온 것. 이렇게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시위와 집회로 인해 정치권과 사회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그 과정에서 과격시위자가 체포되거나, 서로 의견이 다른 시민들이 충돌하는 등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국 가운데 해외 네티즌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

지난 12일 서울 광화문 광장 시위 현장에서의 모습 (사진: Brad Ko/shutterstock.com)

여태껏 전세계적으로 많은 시민들이 부조리함이나 불평등을 보고도 참아왔던 것이 사실이다. 이들이 용기를 갖고 집회를 통해 자신의 목소리를 내자, 많은 네티즌들이 격려의 메시지를 보냈다.

대중들이 무관심의 껍질을 벗어 던져서 다행이다! 당신이 평화로운 방법으로 시위나 집회에 참가하는 것은 옳은 행동이다. 선한 사람들이 아무 것도 하지 않을 때 악은 승리한다.
수 천명의 사람들이 당신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다. 우리 모두는 혼자가 아니며, 당신들은 애국자이다.

: WW Point

1. Cast Off  : 벗어 던지다, (나쁜 습관, 감정 등을) 버리다. 원래 뜻은 출항을 위해 ‘밧줄을 풀어 던지는 것’을 의미하는 말. 비유적의미로 부정적 요소, 감정, 버릇 등을 벗어 던진다는 뜻으로도 쓰인다.

예문) Cast off your misbehavior from the past, and prepare for your future. (과거의 잘못은 모두 벗어 던지고 당신의 미래를 준비하라.)

2. Stand tall : 자랑스러워 하다. 당당해하다. 직역하자면 ‘곧게 뻗고 서있는 것’ 의미하는 말. 비유적으로 당당함이나 자랑스러워 하는 것을 나타낼 때에도 쓰인다.

예문) Our national Olympic team stood tall, as they showed excellent performance throughout the event. (올림픽 내내 멋진 경기를 보여준 대표팀은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여겼다.)

시위에 참가한 네티즌들은 “자신의 신념과 의견을 외부에 피력하는 것은 민주사회에서 중요한 일”이라며, 평화적 시위는 표현의 자유를 표출할 권리임을 주장했다.

폭력이 동반되지 않는 시위에는 그 어떤 문제도 없다. 모든 미국인들은 평화적 시위를 할 권리가 있다.
러닝화의 먼지를 닦고, 플랜카드를 챙긴 후 거리로 나왔다. 나는 클린턴의 패배 때문에 시위를 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트럼프의 캠페인 중에 나온 인종차별과 성차별 그리고 다른 여러 부정적 이슈들을 반대하기 위해 시위에 참가한 것이다. 우리들이 그가 외친 차별적 이슈에 반대한다는 것을 트럼프 당선자에게 알리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종종 과격한 시위진압이나 반대파의 공격이 자행되자, 네티즌들은 “폭력이나 권력을 이용해 평화적 시위를 방해하는 것은 법적 권리를 무시하는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평화적 시위자들이 공격받았을 때, 모두가 분노해야 한다. 공격자가 누구인지 시위자가 누구인지에 관계 없이 말이다. 이는 헌법적 권리를 공격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시위대를 공격한 젊은이들이 처벌받기를 바란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일어나는 시위와 집회의 이유를 분석하는 이들도 종종 보였다.

왜 사람들이 시위를 하는지에 대해 아무도 그 저의를 주목하지 않고 있다. 여기의 댓글은 그저 시위를 사람들이 감정을 분출하는 것 정도로만 여기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사회적 불평등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베이비붐 세대의 삶은 막장으로 치닫고 있다. 이 것이 사람들이 거리로 나온 이유다. 우리 경제를 재조정하여 (기업을 위한) 글로벌시대의 아젠다를 바꾸는 것은 그저 농담과도 같은 일이란 말인가?

: WW Point

 Blow off steam : 나쁜 감정이나 분노, 스트레스 등을 분출하다. 직역하자면 ‘머리에 연기가 방출되는 것’을 표현하는 말. 격렬한 감정이나 스트레스 등을 외부로 표출할 때 쓰이는 말.

예문) A number of middle-aged men suffer from their lives as they’ve got nowhere to blow off their steam. (많은 중년남성들이 스트레스를 분출할 곳이 없어 삶에서 고통을 겪고 있다.)

몇몇 이들은 이런 시위와 집회가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결과를 바꿀 수 없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이게 다 무슨 소용인가. 시위는 그 어떠한 결과도 바꿀 수 없다. 단지 감정을 분출하는 것 외에 나는 시위에서 그 어떠한 의미도 찾을 수 없다. 대중들은 시위 대신에 개개인의 능력과 자원들을 한데 모아 불평등하고 부조리한 정책들을 바꾸기 위해 실제적인 법적 행동을 취해야 한다. 단지 소리를 지르며 거리를 횡보하는 것은 무의미할 뿐이다.

또한 시위자들이 “그저 자신의 불만이나 감정을 분출하기 위해 거리로 나왔다.”거나 “깨어있는 시민인척 보이고 싶은 이들뿐이다.”라며 비판적인 시선을 보내는 네티즌들도 간혹 보였다.

(시위를 보면서) 가장 슬픈 것은 이들 중 대부분이 그저 착각에 빠진 대학생들이라는 점이다. 아마 이들은 자신이 부패한 시스템에 맞서 싸우고 있다고 여길 테지만, 사실은 권력층이 그들을 갖고 놀고 있을 뿐이다.
아마 몇몇 이들은 시위자들이 대부분 엣지 있게 보이고 싶은 학생 혹은 중산층 젊은이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것이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한국의 촛불집회에 대해서는 “한국의 시민들이 평화롭고 성숙한 시위문화를 보여주고 있다”며 대부분의 해외 네티즌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다수의 시민들이 변화를 이끄는 중추 역할을 맡아서 보기 좋다. 미국에서 시민들이 이 정도로 모이는 것은 그저 시카고 컵스 (야구 팀)가 메이저리그에서 우승할 때 정도 뿐이다…
일본과 한국에서는 가장 평화로운 시위자들을 볼 수 있다. 나는 경찰이 최루탄을 마구 던지거나 시위자들이 경찰과 무력 충돌하는 것을 본적이 없다. 이들의 시위에는 ‘폭력’이란 것이 없다.

: WW Review

Protesters should cast off the tendency to participate the protest in the purpose of blowing steam, but should stand tall that they are the agent of positive change of the society. (시위자들은 자신들이 사회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주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단순히 시위를 통해 분노를 표출하고자 하는 성향을 버려야 할 것이다.)

 

1122_size

(일러스트: AnnHirna /shutterstock.com) 

월드&워드 세상은 지금 무엇을 보고, 어떻게 말하는가? 나라 밖 이슈와 그들의 반응을 갈무리한다. 외쿡에서 요긴하게 써먹을 만한 실전 영어표현은 덤이다

필자소개
써누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1년 사이 가장 주목할만한 초기 스타트업을 꼽는 '혁신의숲 어워즈'가 17일 대장정을 시작했다. 어워즈의 1차 후보 스타트업 30개 사를 전격 공개한 것. ‘혁신의숲 어워즈’...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