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잃은 설움은 끝나지 않았다
나라 잃은 설움은 끝나지 않았다
나라 잃은 설움은 끝나지 않았다
2016.11.29 10:26 by 제인린(Jane lin)

어느 때부턴가 ‘조선족’이란 말은 약간의 서늘함을 머금은 단어가 됐습니다. 흉측한 사건이나 불미스런 현장에서 그들의 이름을 자주 볼 수 있었던 까닭입니다. 자극적인 소재를 다루는 영화 등도 한 몫을 단단히 했죠. 하지만 우린 기억해야 합니다. 조선족이란 말은 어떤 위험한 부류를 일컫는 게 아닌, 단지 외국에 살고 있는 우리 동포를 지칭한단 사실을 말입니다.

(사진:GOLFX/Shutterstock.com)

china101-their

1500_img00004

1500_img00005

1500_img00006

남목청 청사 건물 내‧외부 전경이 담긴 홍보 판넬의 모습.

조선의 독립운동 기지였던 임시정부 청사에 중국 인민의 아버지라는 마오쩌둥과 저우언라이, 그리고 당시 해당 지역의 우두머리였던 당 간부 등의 사진이 걸려있고, 홍보 영상 곳곳에 이들이 독립운동세력에게 도움을 줬던 기록들이 보란 듯이 진열돼 있는 것이죠.

가장 큰 비판의 대상이 되는 문구는 단연, ‘김구는 창사에서의 생활에 만족하였다’라는 내용을 담은 홍보 문구입니다. 이를 목격한 관람객들 사이에서는, 당시 도피를 거듭해야 했던 독립운동 중 창사 생활에 ‘만족했다’는 표현을 두고, 현재의 임시정부 청사 운영을 돕고 있는 중국 정부의 홍보를 위한 문구가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 상황입니다.

더욱이 해당 청사 곳곳에는 ‘독립운동 당시와 현재에 임시정부 청사가 운영될 수 있는 것은 온전히 중국 정부의 지원 정책 덕분’이라는 인상을 주는 홍보 문구가 게재돼 있습니다.

‘1937년 7월 일제가 중국 본토를 침략하자, 중국 정부는 11월 수도를 중경으로 이전할 것을 결정하였다. 이에 대한민국 임시정부 또한 창사로 이전하게 되었다’라고 기록돼있는 문구는 마치 당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이전과 운영 일체가 중국 정부의 결정에 종속된 객체로 오해할 수 있는 부분으로 보입니다.

이 밖에도 ‘한국 국민당은 중국 국민당 군부 조직인 여지사로부터 매월 2,500원을 지급받았다’, ‘1932년 9월부터 1941년까지 김구에게 별도로 매월 5,000원을 지원하였다’, ‘김구 등 대한민국임시정부 요인과 가족 100여 명도 중국 정부의 도움을 받으며 창사에 도착했다’, ‘대한민구임시정부는 창사에서 활동하는 동안 중국 정부와 후난성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받으며 독립운동을 전개하였다’고 적은 문구가 곳곳에 걸려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남목청 청사에 중국 정부 인사 소개된 홍보 판넬의 모습.

입장료를 지불하면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영상물도 마찬가집니다. 김구, 현익철, 유동열, 지청천 등의 열사들에 대한 소개나 독립운동의 어려움을 담은 내용에 앞서 당시 중국 정부에서 활동했던 후난성 창사 주석 장즈중(張治中) 등에 의한 후원 사항이 상세하게 방영되고 있죠.

과거 일제 치하 속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독립운동을 지속했던 열사들의 애국심을 기리기 위해 찾는 한국인의 시각에선, 뜬금없는 중국 정부의 홍보가 마뜩잖게 보일 수밖에 없죠. 실제로 그 내용에 크게 실망하고 돌아가는 한국 관람객들도 많습니다.

내용상의 문제 뿐만이 아닙니다. 더 큰 문제는 현재 이 지역 일대는 중국 정부로부터 부동산 개발 특구로 지정, 청사 건물을 제외한 지역 골목 일대가 모두 재건축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죠.

실제로 지난 10월 4일 이 곳을 방문했을 당시 청사를 제외, 청사 주위를 둘러싼 건물 입주민 전원이 이미 각 거주지에서 이전한 상태로, ‘부동산 개발 지역구, 거주민 1000호 이전 완료’라는 붉은 경고문만 부착돼 흉물스런 상태로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과연 이런 곳에 임시정부청사가 보존돼 있을까’하는 의구심이 들 정도죠.

 

1500_img00009

1500_img00010

1500_img00011

1500_img00012

남청목 청사가 들어선 골목과 인근 도로의 모습. 정면의 건물 전체가 비어있는 상태다. 

이 일대에 대한 대규모 개발 정책은 지난 2012년 중국 정부가 후난성 창사와 우한(武漢), 정저우(鄭州), 허페이(合肥), 난창(南昌), 타이위안(太原) 등 각 중부 6개 성의 성도를 통과하는 9356㎞에 달하는 고속철도 연결을 추진, 창사 지역 일대가 초대형 도시권 형성 지역구로 개발되면서 시작됐습니다.

때문에 최근 창사시를 중심으로 부동산 시장이 크게 들썩이며, 초대형 아파트 건축 붐이 일고 있습니다. 실제로 임시정부청사가 자리한 창사 역세권의 부동산 시가는 지난 2년 사이 크게 뛰어 평당 1만 위안(약 2천만 원)을 웃돌고 있으며, 향후 수년간 이 같은 시가 상승은 계속될 것이라는 이 지역 부동산 전문가들의 일관된 분석입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임시정부 청사 역시 해당 부동산 정책에 따라 또다시 이전되는 위기에 놓인 것은 아닌지 우려하는 시각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앞서 일제 치하 시기 임시정부는 상하이, 난징, 전지앙에서 창사로, 이후 또 다시 광저우, 류저우, 치장, 충칭 등으로 수차례 이전을 거듭해야 했습니다. 지금 임시정부 청사의 처지와 매우 유사하죠. 마치 나라를 잃고 떠돌아다녀야 했던 우리 민족의 설움이 수 십 여년이 지난 현재에도 지속되고 있는 듯한 느낌마저 듭니다.

 /사진:제인 린 

  중국에 대한 101가지 오해 언론에 의해 비춰지는 중국은 여전히 낡고, 누추하며, 일면 더럽다. 하지만 낡고 더러운 이면에 존재하고 있는 중국은 그 역사만큼 깊고, 땅 덩어리만큼 넓으며, 사람 수 만큼 다양하다. 꿈을 찾아 베이징의 정착한 전직 기자가 전하는 3년여의 기록을 통해, 진짜 중국을 조명해본다.

필자소개
제인린(Jane lin)

여의도에서의 정치부 기자 생활을 청산하고 무작정 중국행. 새삶을 시작한지 무려 5년 째다. 지금은 중국의 모 대학 캠퍼스에서 학생들을 만나고 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