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어떻게 ‘땅따먹기’의 세계화를 실현했나
그들은 어떻게 ‘땅따먹기’의 세계화를 실현했나
그들은 어떻게 ‘땅따먹기’의 세계화를 실현했나
2017.08.25 17:41 by 제인린(Jane lin)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한때 유행했던 광고 카피입니다. 여가를 즐기기 위해선 ‘열심히 일한다’는 게 필수 전제 조건이죠. 하지만 오히려 일할수록 점점 더 가난해진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그들은 반대로 “열심히 일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한 덕분에 지금의 풍요로운 생활이 가능했다”고 말합니다. 어떤 사연인지 들어볼까요?

(사진: Ditty_about_summer/shutterstock.com)

china101-their

다싱(大興)구와 허베이(河北)성 랑팡(廊坊)시 경계에 새롭게 건설 중인 신공항 주변 일대 모습. (사진: 바이두 이미지 DB)

물론 정부도 보고만 있지는 않았습니다. 앞서 언급한 일부 땅에 대해선 지나친 지가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정부가 직접 나서 매입 후 최소 10년 동안 매도할 수 없도록 강제해오고 있죠.

정부의 이 같은 정책 때문에 A씨와 같이 투기를 목적으로 한 이들의 막대한 현금은 마땅한 투자처를 찾지 못하고 방황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는 사이 중국 국내 부동산 투자자들은 해외로 눈을 돌렸습니다. 이들의 주요 투자처는 미국, 호주, 캐나다, 일본 등 외국인에게 자유투기를 허락한 지역입니다.

실제로 지난 3월 기준, 중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부동산 매입 국가 1위에 미국이 꼽혔죠. 이어 호주, 캐나다, 일본 순으로 중국인에 의한 싹쓸이 부동산 구매가 번지고 있습니다. 중국 베이징 지역 언론 신징바오(新京報)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인의 해외 부동산 투기 규모는 같은 시기 미국인이 해외에 소유한 부동산 투기 자본의 3배를 넘어서는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사실 미국, 호주, 캐나다 등 일부 지역에 대한 부동산 투기는 자녀의 해외 교육이라는 목적을 가지기도 합니다. 일정 금액 이상의 부동산을 구입하는 이에게 해당 지역에 대한 장기 체류를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단순한 투기 목적을 가지는 경우도 있는데, 일본 같은 곳이 대표적입니다. 일본의 경우는 부동산 구입과 체류 허가를 전혀 별개의 문제로 다루고 있죠. 이 때문에 도쿄, 오사카, 교토 등 지역에 부동산을 구입한 중국인들은 주로 해당 부동산을 개조한 뒤 세입자에 임대를 하거나 에어비앤비와 같은 공유 숙소 등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A씨와 그의 친구들은 오는 9월 그리스, 스위스, 독일 등을 경유하는 유럽 부동산 투어를 앞두고 있습니다. 국내를 넘어 해외 부동산까지 투기를 확대하는 그들의 관심과 열의가 놀라울 정도입니다. ‘투기’라는 말에 부정적 인식이 다분하긴 하지만, 사실 그들의 행보에 고개가 끄덕여지는 건 어쩔 수 없습니다. A씨와 같은 중국 젊은 세대 부동산 투자자들이 보통의 직장인 삶을 유지하며 열심히 일만 했다면 지금의 부를 가질 수 있었을까요. 그에 대한 대답이 “아니다”란 걸 잘 알기에, 이러한 힘 빠지는 현실에 자못 씁쓸함만이 남습니다.

필자소개
제인린(Jane lin)

여의도에서의 정치부 기자 생활을 청산하고 무작정 중국행. 새삶을 시작한지 무려 5년 째다. 지금은 중국의 모 대학 캠퍼스에서 학생들을 만나고 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서울 곳곳에 생겨나는 스타트업 공간, ‘한강밸리’ 이룬다
    서울 곳곳에 생겨나는 스타트업 공간, ‘한강밸리’ 이룬다

    스타트업으로 다시 한 번 꿈꾸는 '한강의 기적'

  • 룰루랩, 스마트 미러 ‘루미니 키오스크 V2’ 론칭
    룰루랩, 스마트 미러 ‘루미니 키오스크 V2’ 론칭

    소비자가 거울을 보면 인공지능이 피부를 분석하고, 피부상태에 맞는 화장품을 추천해준다.

  • 서울창업허브, ‘左 공덕 右 성수’ 시대 개막
    서울창업허브, ‘左 공덕 右 성수’ 시대 개막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기업 집중 육성.

  • 배달의민족, 현대카드와 손잡고 '배민카드' 만든다
    배달의민족, 현대카드와 손잡고 '배민카드' 만든다

    배민의, 배민을 위한, 배민에 의한 카드가 이 땅에 등장했다.

  • 중기부, '재도전성공패키지'로 재창업자 지원한다
    중기부, '재도전성공패키지'로 재창업자 지원한다

    191명 내외 모집 계획… 신용회복과 재창업을 동시 진행 가능한 별도 트랙도 운영.

  • 디지털 감수성, 당신에게는 인싸력이 있나요?
    디지털 감수성, 당신에게는 인싸력이 있나요?

    아무 노래 챌린지, 달고나 커피, 1일 1깡.

  • 대신 보여주고, 미리 결제하고… 고군분투 여행 스타트업
    대신 보여주고, 미리 결제하고… 고군분투 여행 스타트업

    코로나도 무섭지 않다! 톡톡 튀는 스타트업의 재기발랄함을 보라

  • 태풍 앞의 촛불 여행업계, 태풍의 눈 찾는 여행 스타트업
    태풍 앞의 촛불 여행업계, 태풍의 눈 찾는 여행 스타트업

    코로나라는 태풍이 여행업계를 강타하고 있다. 강풍은 여행산업 전반에 휘몰아치며 치명적인 상처를 남긴다. 예상치 못한 강풍은 여행산업에 켜켜이 쌓인 거품을 걷어내는 역할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