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보고서 만들며 느낀 점
시장조사 보고서 만들며 느낀 점
2018.06.26 12:42 by 박기택

 

최근 급하게 시장조사 보고서를 만들 일이 있었다. 며칠 동안 고민을 하며 흰머리가 날 지경이었다. 일반적인 정부지원사업 사업계획서에 들어가는 시장조사 내용이 A4로 한 2장 정도 된다면, 이번에 정말 겉핥기식으로 만든 시장조사 보고서인데도 피피티로 16장 정도가 나왔다. 개인적으로는 퀄리티 부분에서 만족스럽지 않았고, 시장이 아예 형성되지 않는 분야를 조사하다 보니 추정치가 대다수를 차지했다.

시장조사를 하면서 느낀 점을 공유하고자 몇 자 적는다.

일단 이 시장에 대해서 잠깐 설명하자면,

1. 국내에는 시장이 거의 형성되어 있지 않은 분야이고, 유럽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전 세계적으로도 이제 막 시장이 형성되는 분야.

2. 국내에 본 분야의 업체가 1곳임, 즉 국내 경쟁사가 없음.

3. 수입이 점조직이라 개수 파악 불가. 무게나 수입단가 등으로 추정해야만 함.

여태껏 시장조사 중에 최악이라 할만한 것이 다 들어있었다. 이런 분야를 조사하면서 느낀 점은 아래와 같다.

해외 선점 경쟁사 업체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자

해외 선점 경쟁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자사의 능력치를 보여주기 위해서 각종 자료를 올려놓는다. 특히, 그 회사 매출을 적어 놓는 경우가 있는데, 이 자료를 토대로 시장의 크기나 매출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다. 물론, 우리나라와 해외의 유통, 단가 등이 달라서 애먹긴 한다.

코트라(KOTRA)는 사랑입니다

해외 쪽 시장조사를 하다 보면, 영어로 된 자료를 봐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구글 번역 돌리고, 다시 원문 보고... 이렇게 하다간 정말 시간이 다 가버린다. 이럴 경우에는 코트라를 찾아봐야 한다. 사실, 코트라 내부 검색기 능력이 좋진 않다. 그래서 차라리 구글에서 코트라 자료를 골라서 보는 것을 더 추천한다. 매년 각 분야, 해당 국가별로 다양한 내용을 분석해놓기 때문에 시장조사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사이트가 바로 코트라다.

신뢰감 있는 추정이 중요

자료가 정말 너무 없다 보니 추정, 추산을 많이 해야만 했다. 개수, 단가, 시장 형성 상황, 시장 전체 크기 등 이런 중요한 자료 전체를 추정해야만 했기에 신뢰도가 많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그래도 그나마 자사에서 보유한 데이터를 근거로 시장을 체크하고, 단가에 따른 시장 크기를 추정하고... 이러다 보니 그래도 어느 정도 사이즈는 나오는 느낌이 들었다. 즉, 추정하려거든 "명확하진 않지만 정말 이 정돈 됩니다."라는 말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짜임새를 잘 짜야만 한다.

 

몇 주를 골머리 앓던 일이 떠났다. 좀 더 다듬어야 할 작업이 남아 있지만 아무튼 흰머리 날 일은 조금 줄어든 느낌이다. 이번 기회로 시장조사 분석에 관한 부분에서는 노하우가 조금 생긴 느낌. 정부지원사업때문에 컨설팅하러 오시는 대표님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을 더 드릴 수 있을 듯하다.

 

*원문 출처: 박기택 필자의 브런치 <데이원비즈 이야기>

필자소개
박기택

스타트업 빌더&문화콘텐츠 연구원, 사실은 그냥 동네 포근한 순두부 같은 사람.


Startup 더보기
  • 시공 초월한 예술의 향연…‘아트 인 메타버스’ 전시 개막
    시공 초월한 예술의 향연…‘아트 인 메타버스’ 전시 개막

    가상과 현실의 경계 허무는 예술의 세계를 만나다

  • 스마트한 러닝 코치 ‘비플렉스’…오프라인 판매 본격 개시
    스마트한 러닝 코치 ‘비플렉스’…오프라인 판매 본격 개시

    20여 가지 데이터 분석으로 뜀박질 돕는 신박한 이어폰의 등장

  • 라이브로 함께하는 홈트레이닝 ‘모티플’, 베타서비스 론칭
    라이브로 함께하는 홈트레이닝 ‘모티플’, 베타서비스 론칭

    계속 운동하는 힘, 재밌게 운동하는 비결

  • 메타버스 홈트레이닝 플랫폼 출시 앞둔 ‘론픽’, 41억 규모 시리즈A 투자유치
    메타버스 홈트레이닝 플랫폼 출시 앞둔 ‘론픽’, 41억 규모 시리즈A 투자유치

    "대한민국 건강의 기준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 취미여가 플랫폼의 가능성 입증…‘솜씨당컴퍼니’, 40억 원 규모 투자 유치
    취미여가 플랫폼의 가능성 입증…‘솜씨당컴퍼니’, 40억 원 규모 투자 유치

    온·오프라인 취미여가 플랫폼 ‘솜씨당’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솜씨당컴퍼니’가 40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 유치에 성공했...

  • ‘월동작물의 성지’ 제주, 주요작물 자동탐지 데이터 해커톤 열린다
    ‘월동작물의 성지’ 제주, 주요작물 자동탐지 데이터 해커톤 열린다

    청정 제주에서 자라는 뿌리작물을 위한 데이터가 모여든다!

  • MZ세대의 원픽, 해피문데이 유기농 생리대 올리브영 입점
    MZ세대의 원픽, 해피문데이 유기농 생리대 올리브영 입점

    온라인에서 사랑받던 그 제품... 오프라인에서도 만난다

  • 비마이프렌즈…국내 최초 팬덤 비즈니스로 80억원 투자유치
    비마이프렌즈…국내 최초 팬덤 비즈니스로 80억원 투자유치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