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수요 기대 발산역 마지막 상가, ‘마곡파인스퀘어 2차, 3차’
풍부한 수요 기대 발산역 마지막 상가, ‘마곡파인스퀘어 2차, 3차’
2019.04.29 10:34 by 김미정

상가 투자를 앞두고 확인해야 하는 중요 요소에는 접근성과 주목성이 있다. 특히 3면, 4면 개방으로 가시성이 우수하며, 고객이 사방에서 유입되는 코너형 오피스 및 상가는 흥행불패로 평가될 만큼 투자가치가 좋다. 3면 또는 4면이 개방된 코너 상가는 상권 활성화의 필수 요소지만, 부동산 시장에 물량이 거의 없어 희소성이 높은 투자처로 평가 받고 있다. 코너형 상가는 차량과 도보로 접근하기 편하며, 특히 상가 앞에 횡단보도 또는 지하철역이 있다면 그 가치가 더욱 높게 평가된다.

이런 상황 속에 미래가치가 높게 평가되는 대규모 개발 지구에서 분양에 나선 알짜배기 상가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배후수요가 든든하고 유동인구 흡수에 좋은 상권을 확보한 상가의 경우 인기가 매우 높다. 마곡지구가 대표적인 지역이다. 마곡지구 내에서도 발산역 역세권 입지를 확보한 상가는 가치가 더 크다. 이 지역에서 가장 유동인구가 풍부한 곳은 LG사이언스파크 인근이다. 마곡 ‘파인스퀘어 2차’와 ‘파인스퀘어 3차’에 투자자의 이목이 몰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 상업시설은 LG 사이언스 파크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해 있으며, 발산역 상권과 연계되어 있다. 지하 4층, 지상 5층 규모로 '주 7일 상권' 형성이 예고된 탁월한 입지에 들어선다. 주 7일 상권이란 주중·주말에 상관없이 일주일 내내 상권이 활발히 움직이는 상가를 뜻한다.

 

코너형 상가로 역세권에 위치해 높은 수요가 예상되는 마곡 파인스퀘어 2·3차
코너형 상가로 역세권에 위치해 높은 수요가 예상되는 마곡 파인스퀘어 2·3차

파인스퀘어 Ⅱ, Ⅲ는 발산역 상권의 중심에 있다. 가까운 거리에는 업무지구가 조성돼 있고, 주거단지와 오피스텔도 다양해 주중에는 직장인 수요를, 주말에는 인근 거주 수요를 확보하기에 유리하다. LG사이언스파크를 비롯해 대규모로 조성된 오피스텔 단지도 근거리에 밀집돼 있다. 주중과 주말 상관없이 수요가 많다. 특히, LG 사이언스파크 주변에는 IT업종이 대거 입주해 야간 유동인구도 많다. 24시간 내내 상권이 움직이는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마곡 파인스퀘어 2차는 대로변 사거리 코너 3면 상가로 가시성이 우수해 길을 지나는 사람과 대로변 차량 이용객들의 눈에 쉽게 띈다. 이로 인해 상가 인지도 확보도 유리하다. 접근성이 탁월해 고객 방문 편의도 좋다. 대개 대로변 상가의 경우, 고객을 확보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어 높은 매출을 기대할 수 있고 임대료도 높게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발산역과 직선거리 250m에 위치해 발산역 상권과 연계되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발산역 상권은 마곡지구 최대 유동인구를 확보한 지역이다. 특히, 대형 음식점이 밀집돼 외식상권으로 유명세를 얻고 있다.

4면 개방형 상가로 건립되는 파인스퀘어 3차는 축구장 24개 넓이인 17만여㎡ 부지에 총면적 11만여㎡ 규모로 20개 연구동이 갖춰지는 LG 사이언스파크 출구 바로 앞에 들어선다. 현재 LG사이언스파크 입주자는 1만 7천여명이며, 오는 2020년까지 LG그룹의 모든 R&D 인력이 집결하면 입주 인력만 2만 2천여명에 달할 예정이다. 관계자들은 "관련 종사자 수를 모두 더하면 상주인력이 약 7만명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마곡지구 내에는 롯데, 코오롱, S-OIL, 이랜드, 넥센타이어 등 150여개 국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입주를 마쳤거나, 입주를 예정한 상태다. 모든 기업이 입주를 완료하게 되면, 마곡지구는 150여개 기업의 16만명 근로자가 상주하는 업무지구로 위상을 강화하게 된다. 수요가 갈수록 늘어나는 것은 물론, 높은 프리미엄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상가가 서울식물원과 인접해 식물원에 방문하는 가족단위 방문객 유입도 기대된다. 우수한 집객 효과를 자랑하는 상업시설로 인기가 좋은 이유다. 

입지적인 장접 외에도 우수한 편의와 MD 구성을 갖춰 높은 상품성이 평가된다. 상가 지하에는 스포츠시설(스크린골프장, 헬스장 등)이 조성될 예정이며, 1층에는 유동인구 성향에 특화된 통신사 대리점과 도소매판매시설, 프렌차이즈 커피 전문점, 음식점 등이 입점할 계획이다. 주변 직장인들과 가족 단위 외식 고객을 위한 대형 음식점을 비롯해 은행, 증권사 등 금융 시설이 2층과 3층에 들어서며, 4층과 5층에 치과와 이비인후과, 피부과 등 의료 관련 시설들이 대거 입점할 계획이다. 두 상업시설 모두 널찍한 주차 공간을 갖췄다는 것도 고객들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요소다. 

한편, 홍보관은 발산역 2번 출구, 서울시 강서구 강서로 395 플레이스H 303호에 있으며 사전 예약하고 방문하면 보다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필자소개
김미정

자신에게 가장 객관적인 사람이 되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디지털 감수성, 당신에게는 인싸력이 있나요?
    디지털 감수성, 당신에게는 인싸력이 있나요?

    아무 노래 챌린지, 달고나 커피, 1일 1깡… 올해도 디지털에서는 다양한 문화코드가 탄생했고 꾸준히 국민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TV와 같은 매스미디어에서 스타...

  • 대신 보여주고, 미리 결제하고… 고군분투 여행 스타트업
    대신 보여주고, 미리 결제하고… 고군분투 여행 스타트업

    코로나도 무섭지 않다! 톡톡 튀는 스타트업의 재기발랄함을 보라

  • 태풍 앞의 촛불 여행업계, 태풍의 눈 찾는 여행 스타트업
    태풍 앞의 촛불 여행업계, 태풍의 눈 찾는 여행 스타트업

    코로나라는 태풍이 여행업계를 강타하고 있다. 강풍은 여행산업 전반에 휘몰아치며 치명적인 상처를 남긴다. 예상치 못한 강풍은 여행산업에 켜켜이 쌓인 거품을 걷어내는 역할도 한다. ...

  • 토스, 고객이 입는 피해 전부 책임진다
    토스, 고객이 입는 피해 전부 책임진다

    '고객 피해 전액 책임제'는 국내 금융사 및 핀테크 기업 중 토스에서 처음으로 시행.

  • 브랜디, 'AI 추천' 기능으로 개인화 서비스 본격화
    브랜디, 'AI 추천' 기능으로 개인화 서비스 본격화

    브랜디는 데이터를 토대로 이용자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개인화 서비스를 도입했다.

  • 더벤처스, 수산양식 스타트업 '제이제이앤컴퍼니스'에 투자
    더벤처스, 수산양식 스타트업 '제이제이앤컴퍼니스'에 투자

    친환경 양식장의 효율성 향상 및 자동화 시스템 개발.

  • 우아한형제들, 자유주행 배달로봇 '딜리타워' 도입
    우아한형제들, 자유주행 배달로봇 '딜리타워' 도입

    고객과 만나는 마지막 지점을 이제는 로봇이 담당한다.

  • 중앙노동위 "타다 드라이버 실사용자는 쏘카"
    중앙노동위 "타다 드라이버 실사용자는 쏘카"

    쏘카 "법원의 기존 판단과 완전히 배치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