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지방흡입 기술력은 '세계 최강?'
한국의 지방흡입 기술력은 '세계 최강?'
2019.07.04 13:34 by 김미정
사진=365mc
사진=365mc

섬세한 손기술을 요하는 외과수술인 지방흡입 분야에서 한국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한국이 양궁이나 골프와 같은 스포츠에서 세계적으로 명성을 날리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대전 글로벌365mc병원 이선호 대표병원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 지방흡입을 가장 잘 하는 나라”라며 “만약 지방흡입에 올림픽이 있었다면 대한민국이 금메달을 휩쓸었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지방흡입은 세계에서 가장 수요가 높은 수술 중 하나로, 국제미용성형수술학회(ISAPS)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시행된 미용수술로 꼽힌 바 있다.

지방흡입은 얼핏 보기에 ‘지방만 많이 뽑으면 되는 수술’로 여겨지지만 절대 그렇지 않다. 환자의 체형을 면밀히 분석한 뒤 디자인 작업을 거쳐, 정교하게 지방을 흡입해야 한다. 

특히 국내서는 고도비만이 아닌 보통의 체형을 가진 사람들이 허벅지·팔뚝·복부 등 콤플렉스를 교정하기 위해 지방흡입에 나서는 경우가 많다. 이때 섬세한 술기 없이 지방을 무분별하게 흡입할 경우 피부가 패여 보이거나, 보디라인이 울퉁불퉁해지거나, 피부에 유착이 생기거나, 탄력이 크게 저하되는 등 수술 후 만족도가 크게 떨어질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지방흡입은 근육층과 피부층 사이의 지방층을 타겟팅해 제거하는 정확도와 집중력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한국인이 유독 강점을 보이는 스포츠 분야인 대부분 양궁, 골프 등은 ‘정밀한 타겟팅’을 기본으로 하는 종목이다. 

양궁이나 골프 등과 같이 한 곳을 ‘타겟’해야 하는 정확도와 집중력이 지방흡입의 술기와 긴밀하게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다. 명확히 목표를 겨냥해 적중시켜야 하는 특성이 양궁, 골프 등과 흡사한 지방흡입의 특성상 한국의 지방흡입 술기가 뛰어날 수밖에 없다는 것.

 

한국의 또 다른 장점인 ‘IT 기술력’이 지방흡입술에 더해진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365mc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와 공동 개발한 AI 지방흡입 ‘메일시스템’(M.A.I.L. system)을 지방흡입 수술실에 도입해 주목받고 있다. 세계 최초로 지방흡입수술에 인공지능을 더한 것이다.

인공지능 지방흡입은 로봇이 직접 수술을 집도하는 것은 아니다. 모션캡처 기술로 인공지능이 집도의의 움직임을 센서로 감지한 뒤, 빅데이터 머신러닝을 통해 최적의 수술 동작을 분석하는 게 골자다. 

이 대표병원장은 “매년 약 2만 건 이상의 지방흡입 수술을 진행하는 방대한 수술 데이터 덕분에 AI는 더욱 고도화되고 결과 예측의 정확도도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365mc에 따르면 수술 데이터를 토대로 학습한 인공지능이 지방흡입 수술 직후 의료진에게 수술 결과를 예측해 주고 수치화하여 알려준다. 길게는 두 달 이상이 걸려 수술 결과를 알 수 있었던 기존 지방흡입 수술과는 달리, 인공지능 지방흡입 시스템을 통해 집도의는 바로 수술 만족도, 멍이 사라지는 시기, 부종의 정도, 피부의 매끈도 등을 알 수 있다.

이 대표병원장은 “인공지능의 정확도와 한국인 의사의 집중력 및 정교한 손놀림과 만나 최고의 수술 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게 됐다”며 “전 세계 지방흡입 시장이 급격히 확대되어가는 요즘 우리 민족의 강점을 활용한 인공지능 지방흡입과 같은 혁신을 만들어 나간다면, 전세계에 진출하는 강력한 ‘글로벌 메디컬 브랜드’ 탄생도 결코 불가능한 게 아니다”고 말했다.

필자소개
김미정

자신에게 가장 객관적인 사람이 되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더벤처스, 수산양식 스타트업 '제이제이앤컴퍼니스'에 투자
    더벤처스, 수산양식 스타트업 '제이제이앤컴퍼니스'에 투자

    친환경 양식장의 효율성 향상 및 자동화 시스템 개발.

  • 우아한형제들, 자유주행 배달로봇 '딜리타워' 도입
    우아한형제들, 자유주행 배달로봇 '딜리타워' 도입

    고객과 만나는 마지막 지점을 이제는 로봇이 담당한다.

  • 중앙노동위 "타다 드라이버 실사용자는 쏘카"
    중앙노동위 "타다 드라이버 실사용자는 쏘카"

    쏘카 "법원의 기존 판단과 완전히 배치돼"

  • 액셀러레이터 ‘끌림벤처스’, 30억원 투자 유치
    액셀러레이터 ‘끌림벤처스’, 30억원 투자 유치

    AI와 메디컬 분야가 강점인 끌림벤처스, 대학가의 젊은 창업인재들을 지원한다.

  • 외로운 건물주의 이로운 조력자, ‘집꾼’
    외로운 건물주의 이로운 조력자, ‘집꾼’

    임대주가 편안하면, 임차인도 행복해집니다.

  • 이 여름, 뜨거운 온라인 창업교육 추천!
    이 여름, 뜨거운 온라인 창업교육 추천!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예비창업자들의 힘겨움도 계속되고 있다. 창업지원기관들의 프로그램이 대거 지연·취소되면서 각종 지원을 기대하기 어려워졌기 때문. 특히 전문가들의 교육을...

  • 강의도 멘토링도 불안해… 코로나 시대의 창업 지원교육 어쩌나
    강의도 멘토링도 불안해… 코로나 시대의 창업 지원교육 어쩌나

    모임과 집합이 어려워진 상황, 거의 유일한 해결책은 '온라인 교육'이다.

  • “원격 강의요? 비대면 소통의 묘를 어떻게 살리느냐에 달렸죠”
    “원격 강의요? 비대면 소통의 묘를 어떻게 살리느냐에 달렸죠”

    코로나19 시대의 온라인 교육, 최전선의 이야기를 들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