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연합사 평택 험프리스 이전 확정! 인근 오피스텔 및 상업시설 관심집중, 평택 캐피토리움
한미연합사 평택 험프리스 이전 확정! 인근 오피스텔 및 상업시설 관심집중, 평택 캐피토리움
2019.07.12 09:07 by 김미정

평택시 팽성읍 안정리에 위치한 세계 최대 규모의 미군기지 험프리스 부대 앞에 사병 전용 오피스텔 ‘캐피토리움’이 지난 연말 완공돼 화제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캐피토리움이 주목 받고 있는 것은 안정리 토지 가격이 급등하기 시작한 2016년 이전에 계획, 진행된 프로젝트로 분양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평가 덕분이다. 또한 처음으로 진행된 오피스텔이다 보니 미군 당국에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다양한 조언과 제언을 아끼지 않고 지원하여 현재 안정리 일대에서 진행 중인 다른 프로젝트의 표본이 되고 있다.

 

향후 임대 시장과 매매 시장 양쪽을 선도해 갈 것이라는 기대되는 캐피토리움
향후 임대 시장과 매매 시장 양쪽을 선도해 갈 것이라는 기대되는 캐피토리움

| 안정 로데오 거리의 랜드마크 빌딩

안정 로데오 거리 초입에 들어서는 캐피토리움은 대지면적 1,268평에 지상 14층, 지하 4층328세대의 대형 오피스텔로서 그 규모나 위치, 각종 시설 등에서 일대에서는 경쟁 상대가 없는 독보적인 랜드 마크 빌딩이다. 한눈에 주목 받을 수 있는 장점으로 임대 사업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가와 함께, 사병들의 주 생활권의 중심으로 자리 잡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더구나 사병 전용 오피스텔을 임대하기 위해 준공 검사보다 더 까다롭다고 소문난 미군 당국의 안전도 검사를 필하고 모든 등록 절차가 마무리된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준공 후에 발견된 문제점으로 인해 보완 또는 추가해야하는 크고 작은 부담이 적다는 점도 큰 장점으로 평가 받고 있다. 

 

| 계약과 동시 임대료를 지급 받을 수 있는 오피스텔

이번에 특별 분양하는 호실은 이미 임대 계약이 체결되어 현재 월세를 받고 있는 호실에 한정하여 분양하고 있는데 수량은 많지 않지만 공실걱정, 임대 관리 걱정 등 투자자의 부담을 말끔히 해소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모집 공고를 통해 청약 순서에 따라 수의 계약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 영외 거주 사병의 주 생활권과 주거 권장 구역

‘캐피토리움’ 미군 전용 오피스텔은 고급 장교나 미 군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험프리스 부대의 80%에 해당하는 사병을 대상으로 하는 주거시설이다. 그렇기 때문에 영외 거주 미군의 안전과 편의가 보장된 미군 주거 권장구역 내에 위치한다는 점이 또 다른 가치라고 할 수 있다. 투자자가 궁금해 하는 정보가 군 관련 정보라서 그 양이 제한적이고 건축업자들은 자신이 유리한 정보만 극대화하는 경향이 있는 가운데 투자에 대한 결과는 모두 투자자의 귀책사유가 되기 때문에 완공 되지 않은 주거 시설에 대해서는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아무리 주의를 한다고 해도 완벽 할 수 없다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여러 사안에 대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확인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지속적으로 진행되는 주택 임대료 인상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미군을 대상으로 하는 임대사업의 최대 장점은 일반인을 상대로 하는 것 보다 2배 가까운 임대수익을 기대 할 수 있고 공실 걱정이나 임대 관리 걱정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다는 점이다. 그 동안 팽성읍이 소도시라는 평가에 따라 미군 주택 수당이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책정되어 있었지만 미군의 숫자가 급격하게 불어나고 부대의 규모가 방대해 졌을 뿐 아니라 안정리 일대의 토지가격의 급등세가 지속되면서 주택 부족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따라서 미군 당국 역시 불가피하게 주택 임대료 인상을 진행하고 있는 중이므로 상당한 수준의 인상이 당분간 지속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안정리 로데오 거리 개발 사업

안정리 로데오거리는 USAG Humphreys 부대 정면에서부터 상업지역내에 형성된 주요 미군의 활동 지역으로 오산 공군기지 정문 앞에 형성된 로데오 거리와 이태원과 동두천 등지의 미군 부대 인근에 형성된 상업지역처럼 미군과 그 가족들이 주로 활동하는 지역이다. 오랜 기간을 통해 자연적으로 발생, 발달해온 이 지역을 평택시가 대대적인 정비와 재개발을 해오고 있다. 험프리 부대의 정문 바로 앞에 형성된 안정리 로데오 거리의 국제화 작업과 쇼핑몰 활성화를 위한 주변 거리 정화 등 각종 개선사업이 완료되었고 안정리 커뮤니티 광장조성 등 한미 문화협력 사업과 안정리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팽성대교와 평택대교에 이어 평택호 국제대교가 2019년 완공예정이어서 주변 시군구와의 연결이 원할해 지고 험프리 부대와 평택역을 연결하는 철도 평택선이 2019년까지 안중에 이어 포승까지 연결되는 등 교통 인프라가 완성단계에 이르렀고, 4개 시가화 예정지구도 활발히 진행 중이어서 수년 내로 현재의 팽성읍이 2배 정도 크기로 확장 될 것으로 예상된다.

필자소개
김미정

자신에게 가장 객관적인 사람이 되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서울 곳곳에 생겨나는 스타트업 공간, ‘한강밸리’ 이룬다
    서울 곳곳에 생겨나는 스타트업 공간, ‘한강밸리’ 이룬다

    스타트업으로 다시 한 번 꿈꾸는 '한강의 기적'

  • 룰루랩, 스마트 미러 ‘루미니 키오스크 V2’ 론칭
    룰루랩, 스마트 미러 ‘루미니 키오스크 V2’ 론칭

    소비자가 거울을 보면 인공지능이 피부를 분석하고, 피부상태에 맞는 화장품을 추천해준다.

  • 서울창업허브, ‘左 공덕 右 성수’ 시대 개막
    서울창업허브, ‘左 공덕 右 성수’ 시대 개막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기업 집중 육성.

  • 배달의민족, 현대카드와 손잡고 '배민카드' 만든다
    배달의민족, 현대카드와 손잡고 '배민카드' 만든다

    배민의, 배민을 위한, 배민에 의한 카드가 이 땅에 등장했다.

  • 중기부, '재도전성공패키지'로 재창업자 지원한다
    중기부, '재도전성공패키지'로 재창업자 지원한다

    191명 내외 모집 계획… 신용회복과 재창업을 동시 진행 가능한 별도 트랙도 운영.

  • 디지털 감수성, 당신에게는 인싸력이 있나요?
    디지털 감수성, 당신에게는 인싸력이 있나요?

    아무 노래 챌린지, 달고나 커피, 1일 1깡.

  • 대신 보여주고, 미리 결제하고… 고군분투 여행 스타트업
    대신 보여주고, 미리 결제하고… 고군분투 여행 스타트업

    코로나도 무섭지 않다! 톡톡 튀는 스타트업의 재기발랄함을 보라

  • 태풍 앞의 촛불 여행업계, 태풍의 눈 찾는 여행 스타트업
    태풍 앞의 촛불 여행업계, 태풍의 눈 찾는 여행 스타트업

    코로나라는 태풍이 여행업계를 강타하고 있다. 강풍은 여행산업 전반에 휘몰아치며 치명적인 상처를 남긴다. 예상치 못한 강풍은 여행산업에 켜켜이 쌓인 거품을 걷어내는 역할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