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 미래 먹거리 ‘바이오시밀러’ 진출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와 독점 라이선스 및 투자 계약 체결
휴온스, 미래 먹거리 ‘바이오시밀러’ 진출
2019.08.28 23:16 by 임한희
▲지난 27일 오후 휴온스 판교 본사에서 휴온스와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가 바이오시밀러 국내 독점 제조·생산 및 판매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우측부터 엄기안 대표, 프레스티지바이오제약 김진우 대표. (사진= 휴온스)
▲지난 27일 오후 휴온스 판교 본사에서 휴온스와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가 바이오시밀러 국내 독점 제조·생산 및 판매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우측부터 엄기안 대표, 프레스티지바이오제약 김진우 대표. (사진= 휴온스)

휴온스(대표 엄기안)가 제약을 넘어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해 바이오시밀러 시장 강화에 나선다.

휴온스는 지난 27일 오후 성남 판교 본사에서 엄기안 대표와 바이오시밀러 전문기업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의 관계사인 ‘프레스티지바이오제약’ 김진우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양 사는 원료의약품의 공급 계약 및 완제의약품의 국내 독점 제조·생산 및 판매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또한, 휴온스는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의 글로벌 성장가능성이 매우 높은 기업임을 고려하여 자본적 투자를 하기로 협의함으로써 양사는 전략적 재무파트너 관계를 맺었다.

휴온스는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가 개발하고 있는 ‘HD201(투즈뉴, 허셉틴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국내 독점 판매권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번 계약으로 ‘HD204(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PBP1502(휴미라 바이오시밀러)’ 등에 대한 국내 독점 판매권까지 확보함으로써 바이오시밀러 라인업을 강화하게 됐다.

‘HD201(투즈뉴, Tuznue®)’은 유방암과 전이성 위암 치료제로 쓰이는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다. 최근 글로벌 임상 3상을 완료하고 상반기 유럽 허가를 신청했으며 오는 2020년 국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HD201(투즈뉴)’는 알보젠, 먼디파마 등 글로벌 제약사들과 유럽 등에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바이오 시장에서 경쟁력을 인정을 받고 있어 국내에서도 시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장암, 폐암 등 고형암 항암제 ‘아바스틴’의 바이오시밀러인 ‘HD204’는 최근 실명을 유발하는 안과질환인 ‘황반변성’ 등으로 치료 영역이 점차 넓어지고 있다. ‘아바스틴’은 지난해 전 세계 매출 8조 2천억원을 달성하며 글로벌 의약품 매출액 순위 8위에 이름을 올렸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는 “글로벌 토탈 헬스케어 기업으로 보폭을 넓히기 위해 바이오시밀러 도입은 필수적이다” 며 “바이오 신약들이 대거 특허 만료를 앞두고 있는 만큼 빠르게 바이오시밀러를 확보해 휴온스의 미래 먹거리로 성장시키는 한편, 수익구조 혁신과 사업구조 고도화를 이루겠다”고 밝혔다.

프레스티지바이오제약 김진우 대표는 “국내외 제약 사업 노하우 뿐 아니라 cGMP 수준의 제조, 생산 설비를 보유한 휴온스와 본 계약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 며 “양 사가 긴밀한 협업을 통해 국내 바이오시밀러 시장에 의미 있는 행보를 이어가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바이오의약품 시장조사업체 프로스트앤설리번에 따르면 세계 바이오시밀러 시장은 2015년 27억 달러(약 3조원)에서 2025년에는 10배인 663억 달러(약 80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는 등 잠재력이 매우 큰 시장이다.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생명공학기업으로 항체 개발 연구소를 바탕으로 호주, 벨기에, 독일에 임상과 마케팅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GMP 생산시설을 갖춘 프레스티지바이오제약을 설립했으며, 오송생명과학단지 내 유일한 외국인 투자기업으로 2018년 제1공장 준공을 마쳤고 현재 제2공장 건설을 계획 중이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홈스타일링 컨시어지 서비스 ‘홈리에종’, 시드투자 유치
    홈스타일링 컨시어지 서비스 ‘홈리에종’, 시드투자 유치

    전문성 있는 디자이너 섭외, 포트폴리오 분석으로 고객 연결.

  • ‘운동닥터’ 운영사 위트레인, 연세대 기술지주로부터 2억 시드투자 유치
    ‘운동닥터’ 운영사 위트레인, 연세대 기술지주로부터 2억 시드투자 유치

    "트레이너-고객-피트니스업계 선순환 구조 창출"

  • 소풍벤처스, 농식품 특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임팩트 어스’ 론칭
    소풍벤처스, 농식품 특화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임팩트 어스’ 론칭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주최, 주관하고 소풍벤처스가 운영한다

  • 손잡은 스타트업 ‘티킷·스파이스웨어·베스핀글로벌’, K-디지털 방역 나선다
    손잡은 스타트업 ‘티킷·스파이스웨어·베스핀글로벌’, K-디지털 방역 나선다

    개인정보 보호와 보안 강화된 ‘안심 방문 일지 서비스’

  • 아쉬울 것 없는 대기업, 왜 스타트업 주목할까
    아쉬울 것 없는 대기업, 왜 스타트업 주목할까

    스타트업들에 러브콜을 보내는 대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기술력을 보유한 일부 IT 분야에 한정된 이야기였지만, 최근 들어서는 투자와 협업은 물론이고 적극적인 ...

  • 와이앤아처 ‘아처스 히어로 시즌4’ 대장정의 막 오르다
    와이앤아처 ‘아처스 히어로 시즌4’ 대장정의 막 오르다

    스포츠산업의 미래를 책임질 9개 스타트업이 모였다.

  • 헬스케어 스타트업 스카이랩스, 심장 모니터링 기기 ‘카트(CART)’로 식약처 의료기기 허가 획득
    헬스케어 스타트업 스카이랩스, 심장 모니터링 기기 ‘카트(CART)’로 식약처 의료기기 허가 획득

    올 여름 출시를 목표로 달리고 있는 스카이랩스.

  • 해수부, ’해양수산 온라인 창업설명회’ 개최…해양수산분야 창업지원 나선다
    해수부, ’해양수산 온라인 창업설명회’ 개최…해양수산분야 창업지원 나선다

    7월31일까지 유튜브 통해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