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리바트, 자체 개발 친환경 소재 ‘강화 PET-향균 코팅 표면재’ 주요 제품에 적용
현대리바트, 자체 개발 친환경 소재 ‘강화 PET-향균 코팅 표면재’ 주요 제품에 적용
2019.10.21 12:36 by 유선이
사진=현대리바트
사진=현대리바트

 

현대백화점그룹 계열 토탈 인테리어기업 현대리바트는 국내 가구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친환경 소재 ‘강화 PET-항균 코팅 표면재’를 주요 제품에 적용한다고 21일 밝혔다.

회사 측은 주방가구 전제품에 PET 소재를 우선 적용하고, 수납장 등 일부 가정용 가구에도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강화 PET-항균 코팅 표면재(이하 강화 PET)’는 강성과 내열성(耐熱性, 열을 가해도 변하지 않는 성질)·내수성(耐水性, 물에 젖거나 배지 않는 성질)이 뛰어난 소재다. PET 소재는 유해물질 방출량이 적어 물병이나 유아용 식기 등에 널리 사용된다. 가구업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일반 PVC(폴리염화비닐), PP(폴리프로필렌) 표면재보다 품질이 뛰어나지만 가격이 20~30% 가량 비싸 일부 고가 가구 제품에만 적용돼 왔다.

특히, 현대리바트가 채택한 ‘강화 PET’는 항곰팡이성과 항세균성 기능을 갖춘 신소재를 복합 적용했다. 이를 적용한 리바트 키친 제품은 국가공인 인증기관인 ‘FITI시험연구원’의 검사에서 곰팡이 서식이 어려운 ‘항곰팡이성 0등급(낮을수록 곰팡이 서식이 어려움)’과 일반 주방가구용 대비 6배 가량 높은 ‘항세균성’이 확인됐다.

현대리바트 관계자는 “강화 PET는 친환경 효과 외에도 흠집(스크래치) 방지 성능도 기존 마감재보다 66% 가량 높였다”고 말했다.

눈길을 끄는 건 이번에 적용되는 가구용 ‘강화 PET’를 현대리바트 환경기술센터가 1년여의 연구 및 실험 끝에 자체 개발했다는 점이다. 국내 가구 업계에서 친환경 자재를 자체 개발 및 적용하는 곳은 현대리바트가 유일하다. 가구업계에서는 가구용 도료나 부자재 등을 국내외 전문기업으로부터 들여와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다.

현대리바트 환경기술센터는 지난 1999년 국내 가구업계 최초로 설립된 친환경 제품 검증 및 내구성 실험 전문조직으로, 지난 2006년 업계 최초로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정(기술표준원)을 획득하는 등 전문성을 대내외로부터 인정받은 바 있다. 현대리바트는 현재까지 총휘발성유기화학물(TVOC) 측정용 소형쳄버 등 첨단 실험장비 도입과 평가실험 및 R&D 등 환경기술센터 운영에 약 100억원을 투자해왔다.

현대리바트는 환경기술센터 설립 이후 현재까지 총 74종의 친환경 접착제, 도료, 표면재 등을 개발해 주요 제품에 적용하고 있다. 20년간 환경기술센터에서 진행한 유해물질평가 실험 건수만 2만여 건에 달할 정도로 제품 안전성 평가 및 제품 개발 노하우를 쌓아왔다.

최근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제품 안정성 측정에 사용하는 초정밀 라돈 측정 기기와 동일한 ‘RAD7’를 도입해 매트리스뿐 아니라 소파, 식탁 및 주방용 상판에 대한 정밀 안전검사를 진행하는 등 제품 안전성 평가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 있다.

현대리바트는 품질 고급화의 일환으로 가구 제품 제조 및 평가 기준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도료 등 일부 품목은 국가표준(KS)보다도 2~4배 이상 높은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또한, 세라믹 포셀린 타일 등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친환경 소재도 적극 도입하고 있다.

신학렬 현대리바트 환경기술센터장은 “현대리바트는 가구업계에서 유일하게 20년간 환경기술센터를 운영해 왔으며 전 제품 E0보드 사용을 선언하는 등 친환경 가구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그동안 쌓아온 유해물질 검증 및 친환경 소재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친환경 가구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서울창업허브, ‘左 공덕 右 성수’ 시대 개막
    서울창업허브, ‘左 공덕 右 성수’ 시대 개막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기술기업 집중 육성.

  • 배달의민족, 현대카드와 손잡고 '배민카드' 만든다
    배달의민족, 현대카드와 손잡고 '배민카드' 만든다

    배민의, 배민을 위한, 배민에 의한 카드가 이 땅에 등장했다.

  • 중기부, '재도전성공패키지'로 재창업자 지원한다
    중기부, '재도전성공패키지'로 재창업자 지원한다

    191명 내외 모집 계획… 신용회복과 재창업을 동시 진행 가능한 별도 트랙도 운영.

  • 디지털 감수성, 당신에게는 인싸력이 있나요?
    디지털 감수성, 당신에게는 인싸력이 있나요?

    아무 노래 챌린지, 달고나 커피, 1일 1깡… 올해도 디지털에서는 다양한 문화코드가 탄생했고 꾸준히 국민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TV와 같은 매스미디어에서 스타...

  • 대신 보여주고, 미리 결제하고… 고군분투 여행 스타트업
    대신 보여주고, 미리 결제하고… 고군분투 여행 스타트업

    코로나도 무섭지 않다! 톡톡 튀는 스타트업의 재기발랄함을 보라

  • 태풍 앞의 촛불 여행업계, 태풍의 눈 찾는 여행 스타트업
    태풍 앞의 촛불 여행업계, 태풍의 눈 찾는 여행 스타트업

    코로나라는 태풍이 여행업계를 강타하고 있다. 강풍은 여행산업 전반에 휘몰아치며 치명적인 상처를 남긴다. 예상치 못한 강풍은 여행산업에 켜켜이 쌓인 거품을 걷어내는 역할도 한다. ...

  • 토스, 고객이 입는 피해 전부 책임진다
    토스, 고객이 입는 피해 전부 책임진다

    '고객 피해 전액 책임제'는 국내 금융사 및 핀테크 기업 중 토스에서 처음으로 시행.

  • 브랜디, 'AI 추천' 기능으로 개인화 서비스 본격화
    브랜디, 'AI 추천' 기능으로 개인화 서비스 본격화

    브랜디는 데이터를 토대로 이용자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개인화 서비스를 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