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싱 막는 사이버 시큐리티 업체 ‘시큐어앱’, 몸캠피씽 해결 가능한 솔루션 제공…피해자 구제 힘써
몸캠피싱 막는 사이버 시큐리티 업체 ‘시큐어앱’, 몸캠피씽 해결 가능한 솔루션 제공…피해자 구제 힘써
2019.12.20 20:00 by 홍기준

지난 10월 경찰청 사이버 안전국에서 발간한 2019년 사이버위협 분석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동안 모든 종류의 사이버 범죄가 증가했다.

2019년 상반기 동안 사이버 범죄는 8만 5953건 발생했는데, 이는 전년 같은 기간(7만224건) 대비 22.4% 증가한 수치다. 일단위로 환산하면 하루 평균 475건 꼴로, 3분당 1건씩 발생하고 있는 셈이다.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인 범죄 유형은 ‘피싱’ 범죄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전년 659건에서 올해 1836건으로 대폭 상승했는데, 피싱이란 상대를 속여 금융피해를 입히는 형태의 범죄로 보이스 피싱, 스미싱, 파밍, 몸캠피싱 등이 해당한다. 

이 중에서도 몸캠피씽 범죄가 가장 크게 증가했다. 몸캠피싱이란 채팅을 통해 여성인 척 남성에게 접근해, 성적 호기심을 자극하여 몸캠을 한 뒤, 이를 촬영하여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며 금전을 갈취하는 수법의 범죄이다. 협박범은 영상 촬영 전후로 피해자의 휴대폰에 악성코드를 설치, 데이터를 해킹하고 피해자 휴대폰 내 연락처 목록의 지인들에게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한다.

대부분의 피해자들은 자신의 모든 지인들에게 영상이 유포된다는 것이 두려워 협박범의 요구에 협조하게 되는데, 이렇게 대처하면 끝없는 협박에 시달리게 될 뿐이다. 

이에 동영상 유포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협박범에게 혼자 대응하기보다는 가장 먼저 경찰에 알리고 보안업체를 찾아 영상이 유포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보안 전문 업체에 문의하여 유포에 대한 피해를 줄임과 동시에 금전적 피해도 막아야 한다.

한편, 모바일 보안 전문업체 시큐어앱 임한빈 대표는 “몸캠을 빌미로 협박을 당하고 있다면 혼자서 협박범과 대응하는 것은 옳지 않다. 주변 사람들에게 사실대로 알리고 함께 해결방안을 찾는 것이 좋으며, 보안업체로 문의하여 유포경로를 차단하는 등 범죄로부터 벗어나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락처를 변경하고 스마트폰을 초기화 하는 등 협박범을 차단하고 유포경로를 모두 차단했다고 하더라도 또 다른 2차, 3차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유포 차단 이후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해 추가 피해 예방이 가능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시큐어앱은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으로 오랜 기간 보안기술의 개발 및 보급에 힘써왔다. 몸캠사기, 몸캠협박 등 각종 피싱범죄의 피해자들을 구제해 왔으며 최근에는 늘어난 몸캠피씽 범죄에 적극 대응하며 피해 구제에 힘쓰는 등 범죄 근절 캠페인을 실천하고 있는 국내의 1세대 보안기술업체이다.

피싱 피해 차단 및 대응 시스템과 기술력이 입증된 ‘시큐어앱’은 하루에도 수십 명의 피싱 피해자를 적극 구제하고 있다. 시큐어앱에서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몸캠피싱’ 관련 피해자들을 위해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무료상담이 가능한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 차단 이후 추가피해 예방을 위한 철저한 모니터링 등 체계적인 구제활동을 펼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머신비전 센서 개발 스타트업 ‘디딤센서’,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머신비전 센서 개발 스타트업 ‘디딤센서’,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물질 표면 상태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술을 보유한 팀”

  • 퓨처플레이, 자율주행 로봇 개발 기업 ‘도구공간’ 시드 투자
    퓨처플레이, 자율주행 로봇 개발 기업 ‘도구공간’ 시드 투자

    실내외 제한 없는 자율주행 로봇.

  • 현재 매출 0원, 사업자등록부터 해야 하나요?
    현재 매출 0원, 사업자등록부터 해야 하나요?

    출생을 하면 출생신고를 하듯, 사업을 위해서는 사업자등록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일부 청년 창업가들은 '아직 이렇다할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다' 혹은 '번거롭고 성가시다'는 이유로 사...

  • 콜드체인 물류스타트업 '에스랩아시아', 프리시리즈A 20억 투자 유치
    콜드체인 물류스타트업 '에스랩아시아', 프리시리즈A 20억 투자 유치

    신선식품 배송 박스 ‘그리니박스’

  • 코로나 발발 한 달…커지는 배달 서비스 시장
    코로나 발발 한 달…커지는 배달 서비스 시장

    코로나19 확산 추세, 치솟는 수요에 배달 서비스 시장은 활활

  • 신선 과일로 대륙 접수한 男子의 고집
    신선 과일로 대륙 접수한 男子의 고집

    과일 편의점, 과일 만물상으로 통하는 중국 궈두어메이의 성공비결!

  • 벼랑 끝 몰렸던 ‘타다’의 기사회생
    벼랑 끝 몰렸던 ‘타다’의 기사회생

    법원 “택시 아닌 렌터카”

  • 디지털 시대에 ‘옛 것’이 살아남는 법
    디지털 시대에 ‘옛 것’이 살아남는 법

    빠르고 치열하지 않더라도 경쟁력만 충분하다면, 콘텐츠는 소비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