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O 앞둔 호반건설 김상열 회장 ‘대한민국을 빛낸 호남인상’ 선정
IPO 앞둔 호반건설 김상열 회장 ‘대한민국을 빛낸 호남인상’ 선정
2020.01.23 14:07 by 홍기준
(사진 = 왼쪽부터 허신행 호남미래포럼 선임대표, 김정길 전 대한체육회 회장, 조완규 전 교육부장관, 한승헌 변호사,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 한갑수 전 농림부장관, 김동신 호남미래포럼 이사장, 김재철 호남미래포럼 공동대표 / 사진제공 = 호반건설)

연초부터 대형 건설사들의 기업공개 움직임이 활발하다. 가장 움직임이 활발한 건설사는 호반건설이다. 호반건설은 연내 기업공개를 위해 김상열 회장이 대표에서 물러나고 전문경영인인 최승남 전 호반호텔 앤 리조트 대표가 호반건설 대표에 올랐다.

사단법인 ‘대한민국을 생각하는 호남미래포럼’(이하 ‘호남미래포럼’)은 최근 서울 강남구 역삼동 GS타워 아모리스홀에서 2020년 신년 하례회 및 ‘대한민국을 빛낸 호남인상’ 시상식을 가졌다.

호남미래포럼은 올해 경제·산업분야에서 김상열 호반건설 회장을, 관계·교육 분야에서 한승헌 변호사를 선정했다.

대한민국을 빛낸 호남인상은 호남 출신을 대상으로 국내외에서 우리나라의 명예를 드높인 뚜렷한 공적이 있는 각계 인사를 선정, 시상한다. 올해도 134개 광주·전남·전북 주요 기관 및 사회단체로부터 60여명의 후보자를 추천받아 1, 2차의 엄정한 심사로 선정했다.

호반그룹 김상열 회장은 1988년 호반건설을 창립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성실하고 과감한 리더십으로 건설 분야에서 큰 성공을 거뒀다. 혁신적인 설계로 대한민국 주거문화를 선도하고 우리의 삶과 밀접한 레저, 금융, 미디어, 토목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영역에서 사업을 진행했다. 또 협력기업들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상생협력기금을 출연, 장학, 문화, 미디어, 예술 분야 재단을 설립하는 등 미래 산업사회에 필요한 인재육성과 문화 창달에 공헌했다.

한승헌 변호사는 군사정권 시절의 시국사건에 무죄 변론 변호사로 일하고 그로 인해 군사재판까지 받았지만 강인한 인권 변호사의 길을 걸어왔다. 감사원장 재임 기간 중 올바르고 냉철하며 따스한 감사원의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또 많은 저술 활동을 통해 근현대사의 소중한 기록을 남기는 등 한국인의 명예와 긍지를 높이는 데 앞장섰다.

호남미래포럼 허신행 선임대표는 “수많은 호남의 인재들이 정치, 경제, 교육, 산업, 사회, 문화, 예술, 체육 등 모든 영역에서 훌륭한 활약을 펼쳐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고 말했다.

호반그룹 김상열 회장은 수상 소감에서 “존경하는 고향의 선배님들로부터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귀한 상을 받게 되어 큰 위로와 용기가 된다”며 “호남미래포럼 회원들께 감사드리며 더 당당하고 책임있는 기업인, 자랑스러운 호남인의 모범이 되도록 더욱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호남미래포럼은 호남 출신 각계 전문가들이 고향을 위한 재능기부활동의 창구로 창립됐고 이용훈 전 대법원장 등 65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디지털 시대에 ‘옛 것’이 살아남는 법
    디지털 시대에 ‘옛 것’이 살아남는 법

    매 회 종편 최고 시청률을 경신하면서 흥행을 이어가는 예능 프로그램 '미스터트롯'. 이 프로그램의 인기는 유튜브로 대표되는 디지털 문화에 매몰된 우리들에게 여러 시사점을 남기고 있...

  • 매쉬업엔젤스, 2019년 20개사 120억 투자…패션·뷰티·헬스케어 집중
    매쉬업엔젤스, 2019년 20개사 120억 투자…패션·뷰티·헬스케어 집중

    투자 기업 72% 후속투자 유치, 누적금액 4121억원.

  • 다가오는 총선, 정치권에 스미는 '스타트업 DNA'
    다가오는 총선, 정치권에 스미는 '스타트업 DNA'

    스타트업은 제 21대 총선의 키워드가 될 수 있을까.

  •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세무회계_ 법인이란?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세무회계_ 법인이란?

    창업의 시작은 법인과 개인의 차이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부터!

  • “당신의 창업을 완성시켜줄 ‘노하우x네트워크’ 기대하세요”
    “당신의 창업을 완성시켜줄 ‘노하우x네트워크’ 기대하세요”

    메쉬업엔젤스-성신여대창업지원단 업무협약 현장

  • 메이커 스페이스 육성 열기, 올해도 ‘활활’
    메이커 스페이스 육성 열기, 올해도 ‘활활’

    국민적인 창작 열기를 돋워라! 정부의 메이커 스페이스 육성 전략은?

  • 타다에 남은 ‘운명의 일주일’
    타다에 남은 ‘운명의 일주일’

    이제 남은 건 재판부의 결정과, 그에 따라 모빌리티 업계에 불어 닥칠 후폭풍이다.

  • 경기도내 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모여라
    경기도내 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모여라

    1500만원부터 최대 3000만원까지 자금 지원 및 전문가 멘토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