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모바일 쇼핑 시장, ‘온라인 편집숍’ 강세… 그랩 무신사, 자안그룹 셀렉온, 더블유컨셉코리아
온라인/모바일 쇼핑 시장, ‘온라인 편집숍’ 강세… 그랩 무신사, 자안그룹 셀렉온, 더블유컨셉코리아
2020.01.31 17:01 by 김미정

 의류•화장품 품목의 쇼핑 환경이 온라인/모바일 중심으로 빠르게 옮겨가는 가운데, 단순 상품 나열식 플랫폼보다는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한 ‘온라인 편집숍’ 형태의 플랫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1월 초 통계청이 발표한 ‘2019년 1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2019년 11월 온라인(모바일 포함)쇼핑 거래액은 총 12조 7,576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조 14,62억 원 증가했다. 전체 소매 판매액 중 23.1%를 차지하는 수치로, 지난해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사상 처음으로 20%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모바일 쇼핑의 성장세 또한 가파르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굳이 컴퓨터를 쓰지 않고 손안의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쇼핑하는 문화가 보편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 전체 모바일쇼핑 거래액 규모는 8조 4,063억 원으로, 온라인쇼핑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65.9%에 달했다. 온라인 구매 3건 중 2건이 모바일로 이뤄진다는 의미다. 

 

전체 온라인쇼핑 품목 가운데 1위를 차지한 것은 의복이었다. 1조 7,179억 원으로 13.5%를 차지했다. 화장품은 1조 1,964억 원 규모로 4위를 차지했다. 전년 동월 대비 32.0%p 증가해 큰 폭으로 성장한 수치다. 

 

모바일 중심의 온라인 쇼핑 규모는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전망이다. 오프라인 시장의 터줏대감과같은 대형 쇼핑 업체들은 이미 판매 채널의 무게중심을 온라인으로 돌렸다. 중소 상인들은 시장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 입점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편집숍’들이 빠르게 성장하며 온라인/모바일 쇼핑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무신사, 셀렉온, W컨셉, 29CM와 같은 ‘온라인 편집숍’들은 여러 브랜드의 제품을 한 곳에 모아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충족한다. 원하는 상품을 빠르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어 온라인/모바일 쇼핑의 주 소비층인 2030 세대들을 사로잡았다. 

단순히 상품을 나열해 판매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저마다 차별화된 콘텐츠를 앞세우는 것 또한 하나의 전략이다. 각 플랫폼의 콘셉트에 맞는 콘텐츠를 통해 보다 다양해진 밀레니얼 세대의 취향을 공략한다. 특정 타깃층의 취향에 맞춰 선별된 상품을 판매하던 오프라인 셀렉트숍의 방식에 보다 풍부한 스토리텔링을 덧붙여, 특별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무신사

상품과 콘텐츠를 결합해 소비자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무신사는 브랜드 패션 유통 플랫폼 가운데 국내 최대 규모다. 1020 남성 소비자가 선호하는 스트리트 브랜드 위주로 브랜드 라인업을 갖췄다. 무신사를 운영하는 ㈜그랩은 2018년 매출액 약 1,081억 원을 달성했다. 

 

셀렉온

‘럭셔리 셀렉트샵’ 셀렉온은 명품 카테고리에 집중한 플랫폼이다. ‘손안의 명품샵’처럼 전 세계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품들과 럭셔리뷰티 브랜드 제품들을 한자리에 선보인다. 매일 신상품이 업데이트되고, 다양한 이벤트와 기획전 등으로 소비자에게 새로운 명품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셀렉온을 운영하는 자안그룹㈜은 2018년 매출액 약 463억 원을 달성했다. 

 

W컨셉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크리에이티브 디자이너 편집샵’ W컨셉은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에게 트렌디하고흥미로운 패션 정보와 쇼핑 경험을 제공한다. W컨셉을 운영하는 ㈜더블유컨셉코리아는 2018년 매출액 약 291억 원을 달성했다. 

 

29CM

29CM는 할인 중심의 기존 쇼핑몰 방식을 탈피해 콘텐츠 중심으로 상품을 선보이며 고객의 더 나은 선택을 돕는다. 29CM를 운영하는 ㈜에이플러스비는 2018년 매출액 약 95억 원을 달성했다. 같은 해 1020 세대의 패션 SNS 플랫폼 ‘스타일쉐어’에 인수됐다.

필자소개
김미정

자신에게 가장 객관적인 사람이 되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한국MS, 국내 유망 스타트업 30개사 해외진출 돕는다
    한국MS, 국내 유망 스타트업 30개사 해외진출 돕는다

    인공지능(AI)·빅데이터·머신러닝 분야. 모집은 5월6일까지.

  • 서울창업허브, 올해 입주기업 모집 개시
    서울창업허브, 올해 입주기업 모집 개시

    공간지원, 투자, 글로벌 진출까지 지원…모집은 4월16일까지.

  • 세계적 증시 폭락이 스타트업에 미치는 영향
    세계적 증시 폭락이 스타트업에 미치는 영향

    코로나19로 각국 증권시장 직격탄, 바람 앞의 등불된 스타트업

  • 미국 삼키는 코로나19, 실리콘밸리는 지금
    미국 삼키는 코로나19, 실리콘밸리는 지금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국내 창업 생태계가 악전고투 중이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회의 등 비대면 비즈니스가 활발해지는 가운데, 스타트업의 ‘1번지’이자 ‘요람’인 실리콘밸리에는 ...

  • 창업의 첫 관문, 사업자 등록에 대하여
    창업의 첫 관문, 사업자 등록에 대하여

    사업자등록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해야 할까?

  • 매쉬업엔젤스, AI 온라인 수학교육 ‘수학대왕’ 운영사 ‘튜링’에 투자
    매쉬업엔젤스, AI 온라인 수학교육 ‘수학대왕’ 운영사 ‘튜링’에 투자

    모바일에 익숙한 Z세대들에게 모바일 기반 수학 학습 방법을 제시.

  • 뉴빌리티-연세대, 라스트마일 로봇 자율주행 기술 개발 MOU 체결
    뉴빌리티-연세대, 라스트마일 로봇 자율주행 기술 개발 MOU 체결

    핵심은 '라스트 마일 로봇의 자율주행 원천 기술에 대한 공동연구 및 기술 실증'.

  • GMG, 스파크랩-미래에셋벤처투자로부터 6억원 규모 엔젤투자 유치
    GMG, 스파크랩-미래에셋벤처투자로부터 6억원 규모 엔젤투자 유치

    ‘국경 없는 담보 대출’, 45일 안에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