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캠피싱 더 늘었다··· 보안회사 ‘시큐어앱’, 24시간 몸캠피씽 피해자 구제 작업 진행
몸캠피싱 더 늘었다··· 보안회사 ‘시큐어앱’, 24시간 몸캠피씽 피해자 구제 작업 진행
2020.02.14 15:00 by 홍기준
(사진제공=시큐어앱)
(사진제공=시큐어앱)

지난해 발생한 사이버 사기는 총 13만6,074건으로 집계됐다. 11만 2,000건의 2018년보다 20% 넘게 증가한 수치다. 검거된 인원 역시 2만8,757명에서 3만1,331명으로 약 9% 늘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경찰은 사이버금융범죄 전담 전문수사팀을 신설할 계획이다. 직거래 사기 및 쇼핑몰 사기, 피싱, 게임 관련 사기 등 4대 사이버금융범죄에 대한 특별단속이 이뤄진다.

지인이나 이성을 사칭해 금전을 갈취하는 메신저 피싱 및 몸캠 피싱도 수사망에 올랐으며 악성코드를 이용한 기술적 범죄도 단속 대상이다. 특히 메신저 피싱과 몸캠 피싱의 경우 경찰의 지난 사이버 금융 범죄·정보통신망 침해형 범죄 특별단속(2019.06月~11月) 기간 동안 검거된 전체 사이버 금융 범죄 중 절반을 차지하기도 했다.

몸캠피씽은 2014년경부터 성행하기 시작했는데, 해킹이 동반되는 수법이라 협박의 실효가 높아 급속도로 늘어났다. 온라인 채팅에서 상대의 음란한 행위를 유도해 녹화한 이후 영상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해 돈을 뜯어내는 수법이다. 녹화 전후로 피해대상의 스마트폰에 악성코드를 설치해 연락처 목록을 탈취한 뒤, 피해자의 지인들에게 영상을 유포하는 방식이다.

이와 같은 유형의 범죄에 당했다면 주저 말고 즉시 경찰에 신고해 도움을 받아야 한다. 더불어 인터넷 보안회사 등에 문의하여 유포를 차단하고 영상을 회수, 삭제하는 조치를 취하는 일도 필요하다.

한편, 현재 모바일 보안 전문 ‘시큐어앱’이 24시간 무료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며 시큐어앱만의 유포차단솔루션 제공을 통해 피싱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시큐어앱은 몸캠피싱의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차단솔루션을 제공한다. 이후 업체에서는 범인으로부터 피해자의 영상을 회수하고 24시간 차후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자칫 2차, 3차 피해로 번질 수 있는 경우를 차단하고 있다.

또한 영상이 유포될 수 있는 루트 자체를 차단하여 변수에 완벽히 대응하고 있다. 현재 시큐어앱은 피해자들을 위해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차단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점점 늘고 있는 피해자를 고려해 인력을 보충하고, 신속한 대응을 펼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의 한 관계자는 “몸캠 협박에 당했다면 협박범에 대응할 것이 아니라 보다 신속히 보안 업체와 경찰에 알려야 한다”고 말하며 “특히 빠르게 악성코드를 분석하여 유출된 동영상을 유포 전 회수할 수 있는 솔루션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매쉬업엔젤스, 2019년 20개사 120억 투자…패션·뷰티·헬스케어 집중
    매쉬업엔젤스, 2019년 20개사 120억 투자…패션·뷰티·헬스케어 집중

    투자 기업 72% 후속투자 유치, 누적금액 4121억원.

  • 다가오는 총선, 정치권에 스미는 '스타트업 DNA'
    다가오는 총선, 정치권에 스미는 '스타트업 DNA'

    스타트업은 제 21대 총선의 키워드가 될 수 있을까.

  •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세무회계_ 법인이란?
    창업자가 꼭 알아야 할 세무회계_ 법인이란?

    잘 알면 득이 되지만, 모르면 독이 되는 세무회계. 특히 행보가 변화무쌍한 스타트업에게 있어, 세금과 관련된 이슈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다는 것은 각종 불이익에 그대로 노출될 수 ...

  • “당신의 창업을 완성시켜줄 ‘노하우x네트워크’ 기대하세요”
    “당신의 창업을 완성시켜줄 ‘노하우x네트워크’ 기대하세요”

    메쉬업엔젤스-성신여대창업지원단 업무협약 현장

  • 메이커 스페이스 육성 열기, 올해도 ‘활활’
    메이커 스페이스 육성 열기, 올해도 ‘활활’

    국민적인 창작 열기를 돋워라! 정부의 메이커 스페이스 육성 전략은?

  • 타다에 남은 ‘운명의 일주일’
    타다에 남은 ‘운명의 일주일’

    이제 남은 건 재판부의 결정과, 그에 따라 모빌리티 업계에 불어 닥칠 후폭풍이다.

  • 경기도내 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모여라
    경기도내 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모여라

    1500만원부터 최대 3000만원까지 자금 지원 및 전문가 멘토링.

  • 경기스타트업캠퍼스, 올해 70개 신규 입주사 모집
    경기스타트업캠퍼스, 올해 70개 신규 입주사 모집

    4월 중 결과 발표. 1인 月 25000원, 최대 2년간 입주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