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으로 ‘지역경제 살리기’ 나선다
스타트업으로 ‘지역경제 살리기’ 나선다
2020.04.24 15:23 by 이창희

지난 몇 달 간 계속된 코로나19 사태로 국가 경제 전반이 침체기에 빠진 가운데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스타트업을 통한 활로 모색에 나섰다. 각종 지원을 통해 창업 붐을 확산시켜 일자리 창출과 경기 활성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공간과 교육, 세제 혜택은 물론이고 직접 돈을 풀어 펀드를 조성하고 투자에 뛰어들고 있다.

 

지자체들은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해 앞 다퉈 곳간을 열고 있다.
지자체들은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해 앞 다퉈 곳간을 열고 있다.

인천시는 올해 2000억원 규모의 스타트업 육성 펀드를 운용한다. 소프트웨어 융합산업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1171억원의 ‘SW벤처펀드’를 비롯해 재창업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인천재기지원 펀드(375억원), 창업 후 3년 이내 초기 스타트업의 안정적인 정착을 돕는 창업초기펀드(100억원) 등이 대표적이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스타트업 대규모 업무 공간인 ‘스타트업 파크, 품(POOM)’을 송도국제도시 투모로우시티에 오는 11월 개장한다. 인천시는 이곳을 다양한 육성 및 교육 프로그램과 아이디어 교류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서울시의 경우 산하 기관인 서울산업진흥원(SBA)에서 올해 380억원 규모의 출자를 계획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스마트시티, 문화콘텐츠, 창업 지원, 재도전 지원, 바이오 등 6개 분야를 중심으로 올 상반기에만 244억원 가량이 지원될 예정이다.

판교밸리가 위치한 성남시는 25억원 규모의 ‘성남벤처펀드’를 운용할 예정이며, 부천시는 30억원의 부천중소벤처투자펀드를 조성, 투자 제한을 두지 않고 부천시 소재 기업에 투자할 경우 출자액의 2배수를 투자하기로 했다.

경남 역시 지난해 12월 설립한 ‘경남벤처투자’를 중심으로 지역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할 방침이다. 경북은 대기업이 참여하는 570억원 벤처펀드를 조성하고 액셀러레이터 플랫폼 지원과 핵심부품소재 국산화, 글로벌 진출 지원에 50억원을 투입한다.

수도권의 한 스타트업 대표는 “지역 스타트업을 살리기 위해 지자체가 중앙정부에 의존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정말 고무적인 일”이라며 “아직 남아있는 까다로운 조건과 규제 등이 조금 더 유연해지면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필자소개
이창희

부(不)편집장입니다. 편집을 맡지 않았으며 편집증도 없습니다.


Story 더보기
  • [메디컬 info]  3월 21일 암예방의 날, 사망원인 1위 ‘암’… 예방과 조기검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 없어
    [메디컬 info] 3월 21일 암예방의 날, 사망원인 1위 ‘암’… 예방과 조기검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 없어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매년 3월 21일은 2006년 세계보건기구(WHO)가 지정한 ‘암 예방의 날’이다. 세계보건기구는 암 발생의 3분의 1은 예방 가능하...

  • 존중의 힘으로 구축한 모빌리티 유니버스…“이젠 소비자 곁으로 바짝!”
    존중의 힘으로 구축한 모빌리티 유니버스…“이젠 소비자 곁으로 바짝!”

    강성근 대표이사가 그리는 차봇모빌리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 “이수명리학, 시대의 아픔과 갈등 극복하는 열쇠 될 것”
    “이수명리학, 시대의 아픔과 갈등 극복하는 열쇠 될 것”

    당신의 이름에는 '대운'이 담겨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