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그룹, '인천 스타트업 파크' 출발 기념 비전선포식 개최
신한금융그룹, '인천 스타트업 파크' 출발 기념 비전선포식 개최
2020.05.27 16:33 by 유선이
사진=신한금융그룹
사진=신한금융그룹

 

신한금융그룹은 인천 송도에 위치한 투모로우 시티에서 '인천 스타트업 파크'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인천스타트업 파크의 출발을 기념하는 비전선포식 행사를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인천 스타트업 파크' 조성 사업은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공간 구축과 예비유니콘 기업 양성을 위한 One-Stop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민관 협력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 프로젝트'이다.

신한금융은 이번 프로젝트에 중소벤처기업부, 인천광역시 등 정부·지자체와 셀트리온 등 민간 사업자와 함께 운영 주체로 참여한다.

이날 업무협약 및 비전선포식 행사는 ‘생활 속 거리두기’에 동참하기 위해 민관합동 행사로서는 최초로 화상 컨퍼런스 방식을 통해 진행됐다.

행사에는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을 비롯해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 인천광역시 박남춘 시장, 셀트리온그룹 서정진 회장 등이 참석해 '인천 스타트업 파크'의 운영 방향과 스타트업 육성 및 지원을 위한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 TBT 임정욱 대표, 코하이브 창업자 최재유 대표, 샌드버드 김동신 대표 등 스타트업 생태계의 다양한 경험을 보유한 각계각층의 인사가 참여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스타트업들의 위기극복을 위한 비전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해 12월, 이른바 제2의 혁신금융 빅뱅을 위한 그룹의 중장기 혁신금융 플랜인 'Triple-K Project' 추진을 발표했다. 

'Triple-K Project'는 전국 단위의 혁신성장 플랫폼을 조성하는 ▲ Korea Cross-Country,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 Korea to Global, 유니콘 기업 육성을 통해 국가경제 활성화를 지원하고 기업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 K-유니콘 프로젝트 등 세 가지 테마로 구성되어 있다.

인천 스타트업 파크는 이러한 'Triple-K Project'의 일환으로 조성되는 혁신성장 플랫폼으로, 인천의 지정학적 특성을 살린 글로벌·테크·바이오 특화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한다.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들을 위한 ▲ 글로벌 전진기지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고, ▲ 데이터·AI·5G·IoT등 4차 산업 혁신기술을 갖춘 스타트업과 ▲ 바이오·헬스 기반의 스타트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바이오 특화거점으로 창업진흥원 및 중소벤처기업부 그리고 유럽, 중국, 동남아, 미주 등 글로벌 엑셀러레이터들과 협력해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스타트업들 중 △ 연간 80개社 이상을 선별하여 해외 진출을 위한 다양한 기회를 제공한다.

또 입주하는 모든 기업들에게 △ 보육 및 스케일업을 위한 사무 공간을 최대 1년간 무상으로 지원하고, △ 4년간 약120억원의 운영비와 △ 500억원 규모의 전용펀드를 조성해 유니콘 기업 발굴과 예비 유니콘 기업 육성을 지원한다.

더불어, 스타트업 멤버쉽 제도를 도입해 스타트업 파크에 입주하지 않은 기업들에게도 신한금융그룹의 다양한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멤버쉽 참여 기업에게는 △ 스케일업을 위한 각종 정보와 △ 글로벌 행사 및 IR프로그램 참여 기회 등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 AC 및 VC등 스타트업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데이터 아카이빙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날 행사에서 신한금융그룹 조용병 회장은 “혁신적인 서비스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IT기업, 플랫폼 사업자들 이야말로 대한민국 미래 경쟁력의 주인공”이라며, “인천 스타트업 파크가 스타트업이라면 누구나 오고 싶어하고 유니콘 기업이라면 반드시 거쳐가야 하는 '혁신의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그룹 차원에서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미래도로의 안전과 편의, 내게 맡겨라’…치열했던 아이디어 경쟁
    ‘미래도로의 안전과 편의, 내게 맡겨라’…치열했던 아이디어 경쟁

    더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를 만들기 위한 8개팀의 각축!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 ‘투자 IR DAY’ 성료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 ‘투자 IR DAY’ 성료

    건강과 활력을 위한 혁신에 투자하라!

  • ㈜달라라네트워크, A-STREAM 파이널 IR 1위 수상
    ㈜달라라네트워크, A-STREAM 파이널 IR 1위 수상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스타트업의 화려한 등장

  • 서울핀테크랩, 국내 핀테크 기업 유럽 진출 돕는 온라인 밋업 행사 개최
    서울핀테크랩, 국내 핀테크 기업 유럽 진출 돕는 온라인 밋업 행사 개최

    룩‧룩‧룩셈부르크로 가자!

  • AI 영접한 일타강사 “야, 너두 할 수 있어. 인공지능처럼”
    AI 영접한 일타강사 “야, 너두 할 수 있어. 인공지능처럼”

    비영어권 국가 청년들의 높은 문턱이자 거친 관문인 토플시험. 전직 토플 일타강사가 토플을 더 빠르고, 더 저렴하고, 더 확실하게 정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였다. 토플 시험의 ...

  • 웨이브, 시리즈 B 투자 유치로 글로벌 Z세대 노린다
    웨이브, 시리즈 B 투자 유치로 글로벌 Z세대 노린다

    영상통화 기반 콘텐츠 플랫폼의 물결이 넘실댄다

  • 취향 따라 즐기는 그래놀라, ‘라라구디 쓰리웨이즈 그래놀라’ 출시
    취향 따라 즐기는 그래놀라, ‘라라구디 쓰리웨이즈 그래놀라’ 출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귀리를 가장 재밌게 먹는 방법

  • ‘실패해도 돌아오라’…쿨한 대기업 사내벤처
    ‘실패해도 돌아오라’…쿨한 대기업 사내벤처

    삼성·LG·현대의 사내벤처 역사와 특징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