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사이버대학의 명문 서울디지털대 평생교육학과 정영란 교수···“온라인교육 성공법”
- 지금이 바로 교수자들의 온라인교육 역량 계발을 적극 지원할 때!
[인터뷰] 사이버대학의 명문 서울디지털대 평생교육학과 정영란 교수···“온라인교육 성공법”
2020.06.24 09:00 by 홍기준
(사진제공=서울디지털대)
(사진제공=사이버대학 서울디지털대)

지구촌을 강타한 코로나19가 언택트(비대면) 교육을 종용하며, 교수자나 학습자 모두 디지털시대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을 갖춘 ‘디지털 리터러시’를 요구하는 시점이다. 그러나 학습자 뿐 아니라 교수자에게도 이어가기 쉽지 않은 교육방식. 일찍이 언택트 기반 온라인교육 교수법의 모델을 일군 정영란 서울디지털대 평생교육학과 교수에게 온라인 교육 성공법을 들어보았다.

Q1. 코로나 19로 모든 교육이 온라인화 되었는데, 사이버대학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많이 달라지지 않았나?

갑자기 영화처럼 온 세상이 온라인 속으로 쓱하고 넘어간 느낌이지 않나? 사실 사이버대학은 20여 년 전부터 입학에서 졸업까지 온라인에서 e세상을 구현하고 대학을 운영해왔다. 이제 온라인으로 교수와 학생이 서로의 존재감을 느끼면서 얼굴을 마주하며 학습하고, 발표, 팀 프로젝트, 토론, 실습까지 진행하는 일은 기술적으로 모두 가능한 세상이다. 다만, 우리가 그러한 변화를 체감하지 못했을 뿐이다. 하지만 이번에 전 국민들에게 온라인교육의 가능성과 사이버대학에 대한 큰 인식 변화가 이루어졌다고 생각한다.

Q2. 이제는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에 온라인이 대세가 될 것이라는 예측도 있습니다만, 온라인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은 다양한 반응들이 있는 것 같다.

그렇다. 이번에 온라인교육은 정말 아무런 준비도 없는 상태에서 강의촬영을 하고 실시간 회의 도구를 급하게 활용하거나, 준비가 안된 곳은 과제만 출제하고 아무런 학생지도가 없었던 경우도 있다 보니, 한 동안 부정적인 얘기들도 있었다.
하지만 온라인교육의 장점과 가능성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들도 쏟아지고 있다. 정말 중요한 것은 바로 지금부터이다. 이제는 기존의 방식을 넘어서, 학습효과를 높이는 온라인교육을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논해야 하는 시점이다.

Q3. 일각에서는 비대면 교육이 한계가 있어 다시 대면 교육으로 돌아갈 것으로 보고 있다. 언택트 교육의 한계와 이를 해결할 방안은 무엇인지 듣고 싶다.

온/오프라인은 배타적인 관계를 넘어서는 관점으로 보아야한다.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라 각각의 장점을 극대화하여 교육의 성과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활용하는데 초점을 두어야한다. 그간 교육계에서는 블렌디드러닝, 플립드러닝이라는 이름으로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교육이 매우 유용하다는 경험을 쌓아왔다. 한계를 넘어서 가능성과 장점을 적극 활용하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Q4. 그럼에도 언택트 교육이 학습자와 교수자들에게 장점이라는 주장도 있다. 또 다시 대면 교육 시대로 돌아가더라도 비대면 교육이 활용될 수 있는 분야 등에 대한 설명 부탁드린다.

온라인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타인과 의사소통하면, 다양한 자료를 분석하고 종합하여 공동의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은 산업군이나 직업군의 구분없이 모두에게 요구되는 역량이다. 온라인교육은 4차 산업혁명에서 요구하는 데이터 기반의 혁신적 문제해결 역량을 길러내는 최적의 교육훈련의 장이라고 할 수 있다. 매우 현장감 있는 실습과 온라인 학습을 결합한다면 대학, 직업교육, 평생교육 등의 전 분야의 성인학습자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학습방법이 될 것이다.

Q3. 그렇다면, 성공적인 온라인교육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온라인교육을 위한 시스템, 강의제작 도구, 실시간 수업 도구, 온라인 평가 시스템 등의 인프라를 갖추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첫째, 온라인교육이 학습자의 필요와 수준에 따라 ‘맞춤형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연한 교육과정으로 구성해야 한다. 학습자에게 필요한 교육이 되지 못하면, 교수자가 억지로 끌고 가는 지루한 일방적 교육이 될 수 밖에 없다. 둘째로는 학습동기를 높이는 ‘학습자 참여 중심의 자기주도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여야 한다. 학습자가 만족스런 학습경험을 할 수 있게 수업이 구성되어야 한다. 셋째는 교수자의 역할에 큰 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지식을 요약 설명하는 역할에서 벗어나 ‘학습 촉진자’로서 학습 성과를 높이기 위한 ‘개별지도, 학습 코치, 커리어 코치’로서의 역할에 주목하여야 한다.

Q3. 앞으로 교수자들에게 요구되는 역량 변화가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물론이다. 온라인교육은 교육방식의 변화와 함께,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계발하는데 교수자의 역량이 집중되어야 한다. 이제는 교수자들의 핵심역량은 온라인에서 학습자들을 학습에 참여시키고, 학습동기를 높일 수 있도록 학습 코칭을 제공하고, 다양한 학습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융통성 있는 수업설계를 통해 학습자에게 만족감과 성취감을 줄 수 있도록 하는데 집중해야한다. 우리대학에서도 이런 점을 주목하여 ‘온라인교육전문가 자격과정’을 개설하고 온라인 교수자로서 필요한 역량을 계발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이제는 정말 온라인교육의 질에 집중해야 될 때이기 때문이다.

정 교수는 서울디지털대 평생교육학과 교수로 한양대에서 교육공학 석,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숙명여대 사이버캠퍼스 구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러닝센터 구축 등 많은 연구와 경험을 통해 산업통상자원부 교육정보(JTC1/SC36) 전문위원, 직업능력심사평가원 통합심사평가위원 등을 역임했다. 또 서울디지털대에서 디지털교육연구실장, 교학처장 등을 역임해 양질의 온라인 수업콘텐츠를 제작하는데 기여해 왔다.

정 교수가 재직하고 있는 서울디지털대학교는 20년간의 역사를 지닌 사이버대학의 선두주자로서 고등교육법에 근거한 4년제 사이버대학 중 최대 졸업생 규모(3만 6천여 명)의 명성에 걸맞게 우수한 교육 콘텐츠를 자랑한다. 매년 7700여 개의 교과를 개설하며 교과 수업만족도 평가를 실시해 고품질 수업콘텐츠 제공하고 있다. 또한 최첨단 미디어센터를 구축하고, 콘텐츠 제작과 시스템 발전을 위한 투자를 지속해, 수업콘텐츠 부문 교육부장관상 수상 및 이러닝 품질인증, 국가브랜드대상 등을 수상해 왔으며, 교육부 사이버대학 스마트러닝 선도대학으로도 선정 여타 사이버대학과 차별화된 스마트폰 강의를 제공해 왔다.

서울디지털대 2020학년도 2학기 신·편입학은 <1차>6월1일~7월9일, <2차>7월20일~8월13일에 △평생교육학과 △상담심리학과 △사회복지학과 등 인문사회계열과 △문예창작학과 △미디어영상학과 △회화과 △실용음악학과 △패션학과 등 문화예술계열, △기계공학과(신설), △소방방재학과(신설), △전기전자공학, △컴퓨터공학 등 IT공학계열 총 24개학과에서 모집하며 한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