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인터뷰] 어린이치아교정, 클리피씨 vs 인비절라인… "어떤게 더 효율적일까?"
[건강인터뷰] 어린이치아교정, 클리피씨 vs 인비절라인… "어떤게 더 효율적일까?"
2020.07.14 11:31 by 김주현
아이디치과 이양구 원장(교정과 전문의)

어린이나 청소년 시기 치아교정은 빠르고 안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으며 치아 본연의 기능을 강화해 충치 등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최근 의료기술이 발전하면서 클리피씨교정이나 인비절라인 등을 이용해 치아교정을 진행하면 심미성도 지킬 수 있다. 이에 아이디치과 이양구 원장(교정과 전문의)을 통해 어린이·청소년치아교정 및 클리피씨와 인비절라인의 특징 등을 들어 봤다.

 

Q. 어린이교정이나 청소년치아교정이 성인보다 효과적인가?

A. 어린이나 청소년 시기는 골격 성장이 빠르고 치아 움직임도 급격하게 진행된다. 잇몸 조직의 적응성도 좋아 재발확률이 낮다. 이 시기 치아교정을 받으면 성인이 돼 치아를 발치 하는 수술 가능성도 낮아 진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 시기는 아래 앞니가 위 앞니를 덮는 반대교합 혹은 주걱턱의 경우 만 7~9세, 돌출입은 만 11~13세까지가 적기로 알려져 있다. 어린이치아교정이나 청소년치아교정이 효과가 높다고 알려진 이유다.

 

Q. 성장판검사가 동반되면 좋은 이유는?

A. 성장판검사는 단순 골격의 성장뿐만 아니라 치아 이동까지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 성장에 따라 적절한 치아교정이 동반되면 골격적인 부조화까지 해결할 수 있다.

성장판검사는 손바닥과 손목의 X-ray 촬영을 토대로 골격 성숙도 등을 평가하는 수완부 방사선 사진 촬영을 통해 진행된다. 수완부 방사선이란 손가락 뼈마디 사이에 존재하는 연골판의 골화 과정을 엑스레이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다.

 

Q. 어린이치아교정이나 청소년치아교정, 교정기는 어떤 제품?

A. 어린이치아교정이나 청소년치아교정은 일반 성인보다 심미성을 높이면서도 효율은 우수한 클리피씨나 인비절라인을 선호하는 학부모의 니즈가 강하다. 일반적으로 치아교정인 보철교정은 '철도길'로 불려 심미성을 크게 해칠 수 있다. 어린이나 청소년은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고 교우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심리적 안정까지 고려한 클리피씨교정이나 인비절라인이 적합할 수 있다.

 

Q. 클리피씨교정이란?

A. 클리피씨교정은 기존의 일반 보철교정과 다르게 와이어를 묶지 않고 고정하는 자가결찰 시스템으로 작동한다. 와이어가 자유롭게 움직여 꾸준하고 일정한 힘으로 교정이 진행돼 일반 보철교정 보다 교정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클리피씨는 부드럽게 움직이는 와이어 시스템을 갖춘 만큼, 교정 시에도 통증이 덜하고 치아 색에 가까운 세라믹 브라켓을 사용해 외적으로 영향을 최소화했다.

 

Q. 인비절라인은?

A. 인비절라인은 대표적인 투명교정기로 심미성을 중시하는 어린이나 청소년은 물론 직장인까지 다양한 연령층에서 호응도가 높은 제품이다.

교정 장치가 치아에 부착되는 형태가 아니어서 교정 치료를 받으면서도 구강위생 관리도 다른 치아교정기 대비 용이하다. 즉 인비절라인은 꼈다 뺐다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치아교정기간은 하루에 20~22시간 이상 착용한다고 가정하면 일반적인 교정과 큰 차이가 없다. 인비절라인이 어린이나 청소년치아교정으로 적합한 이유다.

 

Q. 다른 교정 방법은?

A. 일반적인 보철 교정을 비롯해 치아 안쪽에 부착하는 설측교정, 클라리티교정(클라리티울트라 교정) 등이 있다.

이 중 클라리티교정에 대한 선호도도 꾸준하게 증가하는 추세다. 해당 방법은 슬라이딩 도어 방식을 이용해 간편한 장치 결찰을 통해 진료시간 단축이 가능하다. 고무줄과 철사를 통해 치아를 일일이 고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입을 오래 벌리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도 줄였다.

클라리티교정은 소요시간을 일반 교정 대비 최대 40%까지 감축 가능하다.

 

Q. 클리피씨교정 vs 인비절라인 어떤 제품을 추천하는가?

A. 두 제품 모두 각각 장점이 있어 단순 비교보단 환자 상태를 체크한 이후 교정과 전문의 판단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만 클리피씨교정이나 인비절라인은 최신 기술이 적용된 교정기로 치과 선택을 신중하게 해야 한다.

실제로 인비절라인社는 "치료 계획은 교정의사의 몫이고 치료 결과에 대한 책임도 교정 의사에게 귀속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즉 클리피씨교정이나 인비절라인은 치아교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교정과 전문의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만족스러울 수 있다.

어린이교정이나 청소년치아교정을 진행하면 치아 손상이나 충치 예방은 물론 외모 콤플렉스 해결을 통한 심리적 안정과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교정과 전문의를 통해 정확한 진단 이후 교정기 종류를 선택하면 만족도는 더 높아질 수 있다.

필자소개
김주현

안녕하세요. 김주현 기자입니다. 기업과 사람을 잇는 이야기를 취재합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1년 사이 가장 주목할만한 초기 스타트업을 꼽는 '혁신의숲 어워즈'가 17일 대장정을 시작했다. 어워즈의 1차 후보 스타트업 30개 사를 전격 공개한 것. ‘혁신의숲 어워즈’...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초록은 동색…“함께 할 때 혁신은 더욱 빨라진다.”

    서로 경쟁하지 않을 때 더욱 경쟁력이 높아지는 아이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