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양지병원, AI 비대면 병원 출입시스템 ‘일사천리’ 선보여
H+양지병원, AI 비대면 병원 출입시스템 ‘일사천리’ 선보여
2020.08.03 17:47 by 임한희
(사진=H+양지병원)
(사진=H+양지병원)

[더퍼스트 임한희 기자] H+양지병원(병원장 김상일)이 LG유플러스(부회장 하현회)와 함께 얼굴인식,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유무를 원스톱으로 모니터링 가능한 AI 기반 지능형 방문자 출입 관리 시스템 ‘일사천리’를 구축했다고 3일 밝혔다.

지난 2월 초 이 병원은 국내 병원 최초로 키오스크 감염안전예방시스템 'HOPE'를 개발, 운영하며 전자문진시스템을 구현, 안전한 원내 방역 환경을 구축한 바 있는데 이번에 ‘AI 비대면 시스템’으로 전면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AI 비대면 시스템 ‘일사천리’ 는 AI를 탑재한 ‘지능형 영상분석 솔루션’을 통해 병원입구에서 방문객, 환자, 직원들의 입장 가능 여부를 스스로 판단하는 기술이다.

​내원객이 문진표 작성(모바일 또는 키오스크 문진표 중)후 발급받는 출입 QR코드를 게이트에 인식시키면, 게이트를 통과하는 사람의 얼굴인식, 체온 감지, 마스크 착용 여부를 0.2초만에 신속하게 확인해 개방 여부를 결정한다. 37.5도 이상의 고열, 마스크 미착용, 문진표 미작성 내원객은 입장이 자동 통제된다. 

기존에는 스마트폰 또는 키오스크 단말기에 내원객이 출입등록을 하면 직원이 발열 및 마스크 착용 여부를 확인했다. 출입내역을 수기로 작성하는 것보다 모바일과 키오스크 단말기 출입등록은 정확하고 빠른 내역 확인이 가능했다.

그러나 발열체크, 마스크 착용 여부 확인은 한정된 공간, 정해진 인력으로 운용할 수 밖에 없어서 내원객이 몰리거나 문의 사항에 대한 답변이 길어지면 출입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런 점을 AI 비대면 ‘일사천리 출입시스템’ 이 해결하며 대기 시간 감축과 정확한 출입 등록이 가능해졌다.

이번 시스템의 가장 큰 특징은  ‘코로나19’ 등 바이러스의 병원 내 2차 감염 차단은 물론 출입통제 요원들의 업무 피로도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내원객의 출입 시간을 80% 이상 단축 할 수 있어서 환자경험 측면에서 편리성과 안전성 등 높은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일사천리’ 는 LG유플러스가 개발한 ‘지능형 방문자 관리’ 시스템으로 보안성과 효율성이 높다. AI 기반 딥러닝 알고리즘으로 얼굴 식별율이 99% 이상이며, 생체 감지 지원으로 사진•동영상을 활용한 출입 조작도 불가하다. 측정값 오차범위도 0.3도로 접촉식 측정보다 작아 현장 활용이 용이하다.

에이치플러스(H+) 양지병원 김상일 병원장은 “감염병으로부터 안전한 병원 환경을 조성하고 높은 의료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 현재 원내 적용이 가능한 스마트 시스템은 주저하지 않고 선제적으로 도입해 환자를 위한 안전하고 편리한 치료 환경을 구축하겠다.”고 전했다.

서재용 LG유플러스 융복합사업담당 상무는 “병원에서 비대면, 비접촉 기반 출입관리환경을 첫 도입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라며 “ 향후 학교와 교회, 관공서 등 다양한 시설에 본 시스템이 적용되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밝혔다.

한편, 병원 측은 “8월 중 원내에 5G 방역로봇을 도입해 게이트를 통과했더라도 2차, 3차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이다. 5G 방역로봇은 다중얼굴 분석으로 병원 내부 인원들의 체온과 마스크 착용 여부를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에이치플러스 양지병원은 지난 3월 세계최초로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를 개발, 운영하는 등 ‘코로나19’ 대응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美 하버드 의과대학 부속병원인 MGH 등 ‘워크스루 시스템’을 도입하려는 해외 의료기관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지난 4월13일 특허청과 ‘워크스루’ 지적 재산권의 공적 활용과 발전에 관한 상호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필자소개
임한희

산업경제부 국장. 중석몰촉 <中石沒鏃>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맛을 아는 엄마, 멋을 아는 여자의 취향 저격
    맛을 아는 엄마, 멋을 아는 여자의 취향 저격

    세 아이를 키우는 젊은 엄마, 살림을 도맡았던 전업 주부가 5년 간 쌓아온 고민과 아쉬움을 비즈니스로 풀어냈다. 우리 식탁의 맛과 멋을 한껏 끌어올리겠다는 비전을 가진 스타트업 '...

  • 서울핀테크랩-싱가포르핀테크협회, 온라인 밋업 개최
    서울핀테크랩-싱가포르핀테크협회, 온라인 밋업 개최

    한국의 혁신, 싱가포르의 기회와 만나다

  • 고기 없이 못 사는 그녀, 식물성 고기에 매료되다
    고기 없이 못 사는 그녀, 식물성 고기에 매료되다

    전국구 막창 프랜차이즈 사장님은 어떻게 유망 스타트업 대표가 됐나

  • 스켈터랩스-센시콘-메사쿠어컴퍼니, 배리어프리(Barrier Free) 키오스크 개발을 위한 MOU 체결
    스켈터랩스-센시콘-메사쿠어컴퍼니, 배리어프리(Barrier Free) 키오스크 개발을 위한 MOU 체결

    사회적 약자를 위한 혁신, 우리가 함께 하겠습니다!

  • 로이쿠, 여수시 무대로 ‘투어 택시용 탄력 운임제’ 시험한다
    로이쿠, 여수시 무대로 ‘투어 택시용 탄력 운임제’ 시험한다

    뉴노멀 시대에 새로운 여행법?!

  • 스포츠 산업에 도전장 낸 스타트업, 그들의 결과물이 궁금하다면
    스포츠 산업에 도전장 낸 스타트업, 그들의 결과물이 궁금하다면

    와이앤아처의 대표 프로그램 '아처스 히어로' 그 네 번째 시즌!

  • 그 콘텐츠 스타트업들은 6개월 동안 얼마나 성장했을까?
    그 콘텐츠 스타트업들은 6개월 동안 얼마나 성장했을까?

    와이앤아처가 키운 콘텐츠 스타트업 10개팀의 현재 모습은 과연?

  • ‘미래도로의 안전과 편의, 내게 맡겨라’…치열했던 아이디어 경쟁
    ‘미래도로의 안전과 편의, 내게 맡겨라’…치열했던 아이디어 경쟁

    더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를 만들기 위한 8개팀의 각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