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매거진' 통해 소비자와의 공감과 이야기에 집중
유통업계, '매거진' 통해 소비자와의 공감과 이야기에 집중
2020.08.11 15:47 by 유선이
사진=텐바이텐
사진=텐바이텐

 

최근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철학에 관심을 가지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유통업계가 ‘매거진’을 주목하고 있다. 기업과 소비자 간의 관계 형성이 중요해지면서 매거진을 소통 창구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브랜드 매거진은 기업과 제품 홍보보다는 소비자들의 공감과 이야기에 집중한다. 그 자체만으로도 읽을 가치가 있고 소장하고 싶은 책으로 여겨질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 이런 브랜드 매거진의 특성은 아날로그 감성을 추구하는 레트로 문화와 맞닿으면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손에 잡히는 아날로그 감성과 공감 이끄는 일상 이야기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다

디자인 상품 전문 쇼핑몰 텐바이텐(10x10)은 2006년부터 감성 매거진 ‘히치하이커’를 발행하고 있다. 격월로 발행되는 히치하이커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일상의 이야기와 따뜻한 풍경을 텐바이텐의 감성으로 전달한다. MZ세대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기 위해 고객들이 직접 콘텐츠 제작에 참여하는 ‘고객 에디터’도 운영하고 있다.

히치하이커는 꾸미기를 좋아하는 MZ세대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감성적인 이미지와 상품 구성이 특징이다. 감성적인 사진 엽서로 활용할 수 있는 띠지 커버, 일러스트와 포토 스티커 등을 함께 동봉해 소장하고 꾸밀 수 있는 아날로그적 특성을 살렸다. 실제로 히치하이커 구매평을 보면 힐링이 됐다는 이야기와 더불어 잡지내 사진을 자르거나 스티커로 다이어리 꾸미기에 사용하기 좋았다는 이야기가 많다.

코오롱FnC의 남성복 브랜드 시리즈는 현대인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담은 시리즈 매거진을 발행하고 있다. 반기별 1회씩 발행하는 시리즈 매거진은 매 호마다 소비자의 관심사 중 하나를 키워드로 설정하여 시리즈가 생각하는 바를 전하는 감성 매거진이다. 지난 3월에는 아침밥을 주제로 하여 바쁜 일상을 보내는 현대 사회인들에게 다양한 아침밥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잊혀져 가는 아침식사의 모습을 상기시켰다.

직방은 지난 해부터 1~2인 가구의 희로애락이 담긴 주거 이야기를 전파하는 브랜드 매거진 ‘디렉토리’를 발간하고 있다. 3개월에 한 번, 다른 주제로 발행되는 디렉토리는 밀레니얼 세대들의 집에 담긴 이야기를 주로 다루고 있다. 기존에 주거를 다룬 잡지들이 화려하고 잘 꾸민 집에만 초점을 맞췄다면 디렉토리는 협소하고 열악한 환경에서도 자신만의 공간에 애착을 갖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를 조명한다. 밀레니얼 세대가 집을 구할 때 고려하는 요소, 이 세대가 집을 향유하는 방식 등을 담아냈다.
 
쌍방울 그룹은 유튜버와 인플루언서의 이야기를 다룬 매거진 ‘맥앤지나’를 발간하고 있다. 그 동안 쉽게 볼 수 없었던 인플루언서의 매력적인 화보와 인터뷰를 담고 있으며, 유튜버 및 인플루언서에게 궁금한 점이나 유튜브에 대한 유용한 정보도 함께 소개한다.

▶매거진 형태로 이야기를 전달하다

매거진과 같은 책의 형태는 아니지만 매거진 형태를 차용하는 사례도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 7월 스토리 중심의 매거진 형태 전단 ‘마이 시그니처 라이프’를 새롭게 선보였다. 마이 시그니처 라이프는 상품 가격을 강조한 전통적인 마트 전단에서 벗어나 고객이 상품 정보와 스토리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디자인과 색감을 개편하고, A3 크기 책자 형태로 만들었다.

CJ제일제당의 스팸은 지난해부터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을 ‘디지털 라이프스타일 매거진’이라는 콘셉트로 운영하고 있다. 단순히 스팸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아닌 스팸을 활용한 감성적인 사진과 문구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스팸을 알리는 것이 특징이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내 손 안의 법률 서비스…리걸테크의 시대가 온다
    내 손 안의 법률 서비스…리걸테크의 시대가 온다

    이젠 스타트업도 자신 있게 외치자 "제 변호사와 이야기하시죠"

  • 창업씬에 투신한 변호사들…‘법알못’ 스타트업에겐 등대이자 방파제
    창업씬에 투신한 변호사들…‘법알못’ 스타트업에겐 등대이자 방파제

    법인설립, 주주구성, BM적법성, 투자유치, 특허 및 지재권 보호, 규제 이슈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생애주기 내내 법적인 난관에 봉착할 수 밖에 없는 게 스타트업의 운명이다. ...

  •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2021년 청년창업 챌린지’ 참여기업 모집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2021년 청년창업 챌린지’ 참여기업 모집

    인천 창업 붐의 마중물을 부어드립니다!

  • 엔터플,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2021’ 참가
    엔터플,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 2021’ 참가

    국내 최대의 IT 콘퍼런스에서 만나는 디지털의 미래

  • 남과 다른 가족…선물 하나에도 ‘남다름’이 필요하기에
    남과 다른 가족…선물 하나에도 ‘남다름’이 필요하기에

    가정의 달 5월, 진정성 녹아 있는 스타트업의 제품을 선물해보자!

  • 브랜디, 국내 최초 ‘동대문 풀필먼트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브랜디, 국내 최초 ‘동대문 풀필먼트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동대문 상권의 진화는 풀필먼트 시스템의 진화로부터...

  • 스마트 헬스케어 스타트업 ‘론픽’, 프리시리즈A 투자유치
    스마트 헬스케어 스타트업 ‘론픽’, 프리시리즈A 투자유치

    로봇 트레이너에게 운동 관리 받아보세요~

  • 서울시여성가족재단-SC제일은행, 여성 청년 핀테크 창업 돕는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SC제일은행, 여성 청년 핀테크 창업 돕는다

    ‘우먼 인 핀테크 아카데미’ 모집 5월12일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