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헬로비전 헬로모바일, 코로나 시대 ‘편의점 유통전략’ 통했다
LG헬로비전 헬로모바일, 코로나 시대 ‘편의점 유통전략’ 통했다
2020.10.26 17:37 by 김주현

코로나 시대, 편의점이 우리동네 ‘알뜰폰 매장’으로 확실히 자리잡았다. 근거리 기반 ‘동네 경제’가 뜨면서 젊은 직장인을 중심으로 대리점 대신 가까운 편의점에서 유심을 사고 간편하게 통신비를 아끼는 트렌드가 형성된 것.

LG헬로비전 헬로모바일은 코로나 시대 근거리 소비와 맞물려 ‘편의점’이 알뜰폰 핵심 유통채널로 부상했다고 26일 밝혔다. 올 들어 유심가입자의 30%가 ‘편의점 유심’을 선택하는가 하면, 지난달 선보인 ‘이마트24 유심’도 도심 소비자들의 가입이 급증하면서 인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헬로모바일 유심 신규고객의 ‘편의점 유심(이마트24∙CU)’ 가입비중은 올해 1~9월 평균 30%에 달했다. 이는 20% 초반 수준이던 작년 편의점 유통제휴 초기에 비해 고무적인 성과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다중이용시설 대신 편의점 방문이 늘어난 점도 시너지로 작용, 3분기 가입비중은 1분기보다도 13% 늘어 35%를 웃돌았다. 한편, 올해 헬로모바일 전체 신규고객의 유심 가입비중은 70%에 육박하는 상황이다.

이 같은 성과는 지난달 ‘이마트24’ 전국 매장에 유심을 출시하면서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24 유심’은 출시 하루 만에 직장인이 많은 여의도∙강남 일대 매장에서 품절되는가 하면, 일주일 만에 4천여 개 추가 발주가 될 만큼 현장 반응이 뜨거웠다. 이에 따라, 이달 가입자는 지난달보다 2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편의점 유심은 젊은 소비자가 알뜰폰을 새롭게 바라보는 계기도 마련하고 있다. 실제로 고객(‘19년 기준) 절반은 30~40대였고 20대까지 포함할 경우 그 비중이 70% 수준에 달했다. 지역별로는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부산광역시 등 대도시권 가입이 활발해, 통신비에 민감한 3040 도심 직장인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파악된다.  

헬로모바일은 작년부터 본격화한 편의점 기반 ‘생활밀착 유통전략’이 통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올 들어서는 코로나19로 인해 확산된 근거리 소비에 주목, ▲편의점 제휴 확대(CU → 이마트24) ▲요금 선택권 다양화(LG U+망 도입, 요금 라인업 확대) ▲편의 서비스 도입(셀프 개통) 등 고객 진입장벽을 낮추는 데 더욱 주력했다.  

실제로 많은 고객들은 편의점 유심의 장점으로 ‘접근성’과 ‘가입 간편성’을 꼽고 있다. 집이나 회사 근처 편의점에서 부담 없이 유심을 구입할 수 있는 이점과 함께, 최신 자급제폰을 구입한 고객 사이에서는 유심배송을 기다릴 필요 없이 반값 통신비를 빠르게 누릴 수 있는 지름길로도 주목 받는다. 한편, 5분 안에 완료하는 온라인 ‘셀프 개통’도 핵심 인기요인으로 부상, 편의점 유심 고객의 셀프 개통 이용률은 9월 기준 58%에 달했다.   

인기 요금제(이마트24 유심 기준)는 ‘실속형’과 ‘무제한형’으로 양분됐다. ▲8천원 대 음성무제한 상품(The 착한 데이터 유심 1.3GB) ▲1만원 대 데이터 실속 상품(The 착한 데이터 유심 3.6GB) ▲이통사 반값 완전무제한 상품(이마트 안심 유심 11GB) 등이 대표적이며, 가입 고객이 늘어나면서 선호 요금도 점차 다양해지는 추세다.   

헬로모바일은 하반기 편의점 기반 유통혁신을 가속화해 알뜰폰 유심시장 파이를 키운다는 목표다. 특히, 3040 중심의 주 고객 연령층을 이들의 가족 세대까지 넓히고자, ▲고객 접점 확대(CU 유심 판매 점포 확대) ▲요금 다양화(초저가 데이터 안심상품 출시 등) ▲편의점 방문고객 대상 프로모션 강화 등을 입체적으로 추진한다.

LG헬로비전 한정호 모바일사업담당은 “편의점 유심은 알뜰폰의 고객 접점을 넓히고 편의점의 집객 효과를 높이며 긍정적인 시너지를 이끌어내고 있다”며 “올 들어 ‘자급제폰+유심’ 조합을 찾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난 만큼, 코로나 시대 편의점 유심 접근성을 더욱 강화해 알뜰폰 시장에 새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밝혔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미래도로의 안전과 편의, 내게 맡겨라’…치열했던 아이디어 경쟁
    ‘미래도로의 안전과 편의, 내게 맡겨라’…치열했던 아이디어 경쟁

    더 안전하고 편리한 도로를 만들기 위한 8개팀의 각축!

  •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 ‘투자 IR DAY’ 성료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 ‘투자 IR DAY’ 성료

    건강과 활력을 위한 혁신에 투자하라!

  • ㈜달라라네트워크, A-STREAM 파이널 IR 1위 수상
    ㈜달라라네트워크, A-STREAM 파이널 IR 1위 수상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스타트업의 화려한 등장

  • 서울핀테크랩, 국내 핀테크 기업 유럽 진출 돕는 온라인 밋업 행사 개최
    서울핀테크랩, 국내 핀테크 기업 유럽 진출 돕는 온라인 밋업 행사 개최

    룩‧룩‧룩셈부르크로 가자!

  • AI 영접한 일타강사 “야, 너두 할 수 있어. 인공지능처럼”
    AI 영접한 일타강사 “야, 너두 할 수 있어. 인공지능처럼”

    비영어권 국가 청년들의 높은 문턱이자 거친 관문인 토플시험. 전직 토플 일타강사가 토플을 더 빠르고, 더 저렴하고, 더 확실하게 정복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였다. 토플 시험의 ...

  • 웨이브, 시리즈 B 투자 유치로 글로벌 Z세대 노린다
    웨이브, 시리즈 B 투자 유치로 글로벌 Z세대 노린다

    영상통화 기반 콘텐츠 플랫폼의 물결이 넘실댄다

  • 취향 따라 즐기는 그래놀라, ‘라라구디 쓰리웨이즈 그래놀라’ 출시
    취향 따라 즐기는 그래놀라, ‘라라구디 쓰리웨이즈 그래놀라’ 출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인 귀리를 가장 재밌게 먹는 방법

  • ‘실패해도 돌아오라’…쿨한 대기업 사내벤처
    ‘실패해도 돌아오라’…쿨한 대기업 사내벤처

    삼성·LG·현대의 사내벤처 역사와 특징을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