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티머스 연락 받았지만 추천과는 무관"... 펀드 검토 지시한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의 말바꾸기?
"옵티머스 연락 받았지만 추천과는 무관"... 펀드 검토 지시한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의 말바꾸기?
2020.10.28 10:37 by 유선이
사진=NH투자증권 홈페이지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 / 사진=NH투자증권 홈페이지 캡처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이 국회 국정감사 위증죄로 고발당할 위기에 직면했다. 옵티머스 펀드 관련 증인으로 출석한 정 사장이 상반되는 진술을 했다는 것이 이유다.

지난 13일 정 사장은 국회 정무위원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옵티머스 펀드 관련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했다.

이날 이영 국민의힘 의원은 정 사장에게 "누군가로부터 옵티머스 펀드 추천이나 청탁을 받은 적이 있느냐"고 질문을 던졌다. 이에 정 사장은 "전혀 아니다"라며 펀드 추천 의혹을 부인했다.

문제는 지난 16일 진행된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감장에서 발생했다.

이날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은 정 사장에게 펀드 승인 결정이 나기 전 옵티머스 관계자를 접촉한 사실이 있는지 물었다.

정 사장은 해당 질의에 "지난해 4월 경 김진훈 옵티머스 고문으로부터 전화가 왔고 금융상품 판매 담당자를 연결해줄 것을 요청받았다"고 답변했다. 또 정 사장은 금융상품 관계 실무부서에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와 접촉해보라며 메모를 전달했다고도 덧붙여 설명했다.

정 사장과 김 고문은 서울대 최고경영자과정 동문이자 금융업계 선후배로 인연이 깊은 사이로 알려져있다.

이같은 정 사장의 발언에 대해 정무위 야당 의원들은 정 사장을 위증죄로 고발하겠다며 들고 일어섰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3일 "정 사장을 위증죄로 고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정무위는 여야 간사간 협의를 통해 정 사장에 대한 ‘국정감사 위증 증인 고발의 건’ 상정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국회법에 따르면 위증죄의 경우 증인이 허위 진술을 했을 경우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NH투자증권 측은 정 사장의 위증 논란에 대해 "질문에 맞는 답변을 했다"며 사태 진화에 나섰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정무위 국감에서 했던 질의는 '옵티머스 펀드를 추천 받았냐'는 것이었는데 이에 대해 아니라고 답변한 것이고, 농해수위 국감에서는 옵티머스 관계자를 접촉한 적이 있냐는 질문에 대해 '연락을 받은 적이 있다'고 한 것"이라며 "거짓을 말한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질문에 대해 맞는 대답을 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정 사장은 펀드 관련 내용을 실무진에게 전달했지만 이는 통상적인 일로써 영향력을 행사한 것과는 거리가 멀다는 입장이다. 특히 펀드 운용사를 만날 때 이러한 소개를 통해 만나게되는 경우가 잦다고도 전했다.

이와 관련 NH투자증권 관계자는 "펀드 판매 승인 결정은 독립적인 상품승인기구를 통해 결정된다"며 "최고경영자가 펀드 판매 결정에 관여할 수 없는 시스템"이라고 말했다.

NH투자증권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의혹의 시각은 여전하다.

정 사장이 직접 옵티머스 대표 연락처를 전달하면서 관련 펀드 상품에 대해 언급했는데 이는 전형적인 탑다운(Top-down) 방식의 지시로 읽힌다는 것이다.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은 "정 사장이야말로 NH증권이 옵티머스 판매사가 되는 시발점이었다"면서 "사장이 부장에게 연락처를 주면서 관련 상품을 얘기하면 당연히 지시로 받아들인다"고 질타했다.

한편,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 펀드의 최대 판매사다. 옵티머스 펀드는 옵티머스자산운용사에서 기획·설계한 사모펀드로, 모두 5151억 원 규모로 판매됐다. 이 중 84%인 4,327억 원이 NH투자증권에서 팔렸다. NH투자증권은 피해자들에게 투자원금에 따라 최저 30%에서 최고 70%까지 자금을 차등 지원하는 방안을 의결했지만 피해자들이 보상 방안에 반발하며 집단 소송을 예고하는 등 논란이 심화되는 분위기다.

필자소개
유선이

안녕하세요. 유선이 기자입니다. 많이 듣고, 열심히 쓰겠습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성장의 상징, 상장’…스타트업들의 도전사는 계속된다

    자본과 인력, 인지도 부족으로 애를 먹는 스타트업에게 기업공개는 가장 확실한 대안이다. 단숨에 대규모 자본과 주목도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 파트너와 고객은 물론, 내부 이...

  •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24주 연속 1위 브랜드의 저력으로”…‘나르카’ 운영사 ‘언커먼홈’, 매쉬업벤처스 등으로부터 후속 투자 유치

    이제 헤어 케어도 브랜딩이다!

  •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최근 가장 눈에 띄는 창업팀은?”…유망 초기 스타트업 뽑는 ‘혁신의 숲 어워즈’ 막 올랐다

    현시점에서 가장 기대되는 스타트업 30개 사는 어디일까?

  •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Only for you”…대세는 초개인화 서비스

    초개인화의 기치를 내건 스타트업들이 존재감이 점점 커지고 있다.

  •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타 산업과 연계, 핵심 기술 접목…“관광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라”

    '관광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틈새에 대한 혁신적인 시도 돋보였다!

  •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생산성, 효율성 쑥쑥 올리는 솔루션”…매쉬업벤처스, 스타트업 ‘마일 코퍼레이션’에 초기 투자

    기업의 공간, 자산 관리를 디지털 전환시킬 창업팀!

  •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당신에겐 더 큰 무대가 필요하다”…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스타트업의 등장!

  •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 발판 마련”…한국액셀러레이터협회, 뉴저지 진출 전략 웨비나 개최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 맞춤형으로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