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온라인’ 성료..."제2대 떡볶이 마스터 나왔다"
우아한형제들,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온라인’ 성료..."제2대 떡볶이 마스터 나왔다"
2020.11.12 16:55 by 유선이
사진=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국내 최고 떡볶이 전문가를 선발하는 ‘2020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온라인’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올해 2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국민 간식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남다른 애정을 겸비한 떡볶이 전문가를 뽑고, 많은 이들이 한바탕 신나게 즐길 수 있는 축제를 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이번 행사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맞춰 온라인 필기시험, 뒤풀이 라이브 등 전 과정을 비대면으로 진행해 참가자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11일 오후 7시부터 치러진 온라인 필기시험은 떡볶이에 대한 전방위적 지식을 측정하는 45문항이 출제됐다. ‘독특한 마블링 무늬로 친숙한 떡볶이 접시의 생산 공장은 전국에 몇 곳이 있을까’, ‘다음 중 가장 굵은 떡을 사용하는 떡볶이집은 어디일까’ 등 평소 떡볶이의 세계에 관심이 없었으면 놓치기 쉬운 문제들까지 다양하게 출제됐다.

이와 함께 음식을 씹는 소리를 들려주며 무엇을 먹는지 알아맞히는 ASMR 문제, 외국인이 떡볶이를 주문하는 상황을 제시하고 떡볶이 토핑으로 무엇을 주문했는지 찾는 영어듣기평가, 유명 떡볶이 맛집의 내부를 보여준 뒤 어딘지 묻는 영상 퀴즈 등 온라인의 특성을 살린 기발한 시청각 문제들도 10문항이 출제됐다.

배민 관계자는 “올해 시험은 오픈북, 오픈멤버 방식으로 인터넷 검색과 상의가 가능한 점을 감안해 작년보다 난이도를 높였다”며 “모두가 어려워하는 킬러 문항과 시청각 문제를 곳곳에 배치하고, 빨리 푸는 사람에게 유리한 시간 제한 방식을 적용하여 진정한 떡볶이 고수를 가리고자 했다”고 말했다.

보이지 않는 긴장감 속 치열하게 펼쳐진 온라인 시험 결과, 27분 5초만에 문제를 풀어 총 100점 만점에 98점을 기록한 홍금표 씨(서울 쌍문동·30)가 1,0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우승을 차지했다. 최고점인 98점을 맞은 참가자는 2명이었으나 더 빨리 문제를 푼 홍 씨가 마스터의 영예를 안았다.

홍 씨에게는 1년 내내 매일 떡볶이를 먹을 수 있는 배민 떡볶이 쿠폰 365장과 함께 떡볶이 접시, 앞치마, 포크, 접이식 테이블 등으로 구성된 한정판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키트’가 부상으로 수여됐다.

홍 씨는 전화 연결 인터뷰에서 “평소 떡볶이 동호회 활동을 하고 있는데 그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를 잘 풀었던 것 같다”며 “내년에는 코로나를 극복하고 많은 이들이 절치부심해서 떡볶이 마스터에 도전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온라인 시험이 끝난 뒤엔 배민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뒤풀이 라이브가 열렸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를 찾아온 개그우먼 김신영 씨와 자타공인 연예계 떡볶이 마니아로 알려진 가수 헤이즈가 공동 사회를 맡아 문제 풀이부터 결과 발표, 푸짐한 경품이 마련된 퀴즈 이벤트를 진행했다.

또 화제의 안무가 아이키가 이끄는 댄스팀 ‘훅’(Hook)이 출연해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의 주제가인 ‘떡볶이송’을 편곡한 노래에 맞춰 멋진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볼거리로 라이브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았다.

행사를 총괄한 장인성 ㈜우아한형제들 브랜딩실장은 “올해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는 직접 만나지 않아도 온라인을 통해 모두 함께 어우러져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짜여져 비대면 시대의 새로운 방향을 제안한 이벤트였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떡볶이 마니아는 물론 온 국민이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민은 떡 4개가 나란히 누워있는 모양의 11월 11일을 ‘떡볶이의 날’로 선언하고, 이를 기념하기 위한 다양한 브랜딩 행사를 작년부터 대대적으로 진행해왔다.

올해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역시 응시 전 본인 실력을 점검하는 ‘셀프테스트’에만 무려 35만여명이 참여하는 등 높은 관심 속에 치러졌다.

아울러 마지막 문제를 맞힌 정답자 수에 1만원을 곱한 금액의 떡볶이 쿠폰을 사회 취약 계층 아동 청소년에게 전달하기로 하고, 기부금을 조성하기도 했다.

배달의민족은 11월 9일부터 13일까지를 떡볶이 위크로 정하고 감탄떡볶이, 죠스떡볶이, 삼첩분식, 스쿨푸드 등 국내 유명 브랜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모든 고객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또 한정판 배민 떡볶이 마스터즈 키트와 같은 스페셜 굿즈를 제작해 할인쿠폰 이용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증정할 계획이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이보게, 내가 유니콘이 될 상인가?”…스타트업의 운명을 가르는 ‘네이밍’
    “이보게, 내가 유니콘이 될 상인가?”…스타트업의 운명을 가르는 ‘네이밍’

    기발하고 의미 있는 이름을 가진 스타트업 여섯 팀 전격 해부!

  • 당신의 사명(社名)은 사명(使命)을 다하고 있습니까?
    당신의 사명(社名)은 사명(使命)을 다하고 있습니까?

    '브랜드 론칭에 100시간이 주어졌다면 50시간은 이름을 짓는 데 사용하라'는 마케팅 격언은 이름값의 중요성을 잘 나타낸다. 속도감있게 고객들 속으로 침투해야 하는 스타트업 입장에...

  • 스켈터랩스-메가스터디교육, AI 교육 플랫폼 개발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
    스켈터랩스-메가스터디교육, AI 교육 플랫폼 개발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

    AI 기반 맞춤형 교육 콘텐츠·서비스가 온다

  • 일본·미국 대표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마쿠아케-인디고고 손 잡다
    일본·미국 대표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마쿠아케-인디고고 손 잡다

    양국 메이커들의 해외진출 교두보가 마련됐다!

  • 시리즈벤처스, 킥더허들 35억 규모 시리즈A 투자 리드
    시리즈벤처스, 킥더허들 35억 규모 시리즈A 투자 리드

    시드 투자 10개월만에 시리즈A까지!

  • B.Cube 6기 ‘이유 사회적협동조합’, 교통약자 이동불편 솔루션 제공
    B.Cube 6기 ‘이유 사회적협동조합’, 교통약자 이동불편 솔루션 제공

    부산이 낳고 키운 비영리 스타트업의 활약상!

  •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우수 스타트업 15개사 발굴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2020년 예비창업패키지 우수 스타트업 15개사 발굴

    제주만의 특별한 제품/서비스를 가진 스타트업이 온다!

  • “우리가 간다”…눈에 띄는 IBK창공 구로 5기 스타트업
    “우리가 간다”…눈에 띄는 IBK창공 구로 5기 스타트업

    IBK기업은행 지원 아래 앞으로 5개월 동안 활약할 스타트업을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