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성심병원, Brain Saver 우수대원 시상 진행
한림대성심병원, Brain Saver 우수대원 시상 진행
2020.11.24 16:05 by 김주현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지난 17일 제2별관 일송문화홀에서 ‘2020년 Brain Saver 우수대원 시상식 및 특별교육’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유경호 병원장, 하상욱 권역응급의료센터장, 오미선 뇌신경센터 과장을 비롯해 안양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경 임영근 구조구급팀장, 의왕소방서 현장대응단 소방경 박상열 구조구급팀장, 안양․의왕․군포․과천소방서 119구급대원과 Brain Saver팀이 참석했다.

시상식에 앞서 유경호 병원장의 인사말과 Brain Saver 현황과 미래(디지털 스마트 헬스케어) 주제로 뇌신경센터 오미선 과장 발표가 이어졌다. Hallym Saver(Brain Saver) 사전연락체계는 119구급대원과 의료진이 긴밀한 소통을 바탕으로 뇌졸중 환자의 생명을 살리고 향후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한 디지털 헬스케어 미래 의학의 모델을 제시했다.

우수대원 시상식은 3개 부문이다. 수상은 Best Saver 6명, Good Saver 11명, Active Saver 4명으로 총 21명의 구급대원들에게 주어졌다.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파열돼 뇌세포 활동 중지로 인한 여러 가지 신경마비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이다. 뇌졸중 환자의 경우 1분이 경과할 때마다 190만개의 신경세포가 손상돼 무엇보다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 hallym Saver(Brain Saver)는 한림대학교성심병원에서 세계 최초로 운영한 뇌졸중 환자를 보다 신속하게 치료할 수 있는 응급의료 시스템이다.

hallym Saver(Brain Saver) System을 이용할 경우 뇌졸중 환자가 발생했을 때 119구급대원이 현장에서 뇌졸중 환자에 대한 정보를 의료진과 공유해 환자의 치료대기 시간을 크게 줄 일 수 있다. 이어서 환자의 후유증을 줄이고 회복 시간을 앞당겼다. 실제로 급성기 뇌경색 환자의 정맥내혈전용해술 치료시간을 20분이상 단축했다. 또한 동맥 내 혈전제거술 비율의 증가와 치료시간 지연도 줄였다.

유경호 병원장은 인사말에서 “Brain Saver는 뇌졸중 환자를 위한 병원 전단계 사전연락체계라고 풀어 쓸 수 있다. 119구급대원님들의 헌신 덕분에 이러한 훌륭한 시스템을 실제로 운영하며 얼마나 많은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는지 자긍심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라며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Brain Saver가 전국단위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질병관리청의 국가용역을 수주받아 진행하고 있으며 119구급대원과의 사전연락체계도 Digital Healthcare System Upgrade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뇌신경센터 오미선 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시상식과 구급대원님들 만나는 귀한 시간을 갖지 못할까 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소방서에서 기회를 주셔서 정말 감사하다. 뇌졸중 환자는 병원에 내원하기 전 구급대원들께서 그 병원에 사전연락을 하는지가 환자 예후에 굉장한 영향을 미친다”며 “코로나19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뇌졸중 환자를 선별하고 Brain Saver System을 활성화해주신 헌신과 기회 덕분에 앞선 치료를 할 수 있다”고 구급대원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Best Saver상을 수상한 안양소방서 홍민표 구급대장은 “코로나 시대에 다 같이 노력하여 힘들게 여기까지 왔다”며 “언제 끝날지는 모르겠지만 서로 존중과 배려 이해만으로 이 시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 같다. 환자를 살리기 위해 앞으로도 다 같이 파이팅 하자”고 소감을 말했다.

올해는 특히 시상식 외 119구급대원 대상 이론 강의 및 소아·분만 등 의료취약계층의 응급대비 실습교육을 진행했다. 이론 강의는 ▲신경과 오미선 교수가 ‘Point of Brain Saver System’ ▲응급의학과 양원석 교수 ‘소아외상’ 에 대해 진행했다.

이어 응급의료지원팀은 119구급대원의 조를 나눠 실습교육을 했다. ▲산부인과 이영은 교수가 ‘응급분만’ 주제로 분만 시뮬레이터를 활용해 구급대원 모두가 분만을 모의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또 ▲응급의학과 하상욱 센터장·정용원 전공의가 ‘Automated CPR device’ 자동심폐소생기기를 활용한 응급환자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했다. 더불어 씨어스테크놀로지 부스에서는 웨어러블 기기를 체험할 수 있었다.

한편,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은 매년 Brain Saver 우수대원 시상식을 개최하여 병원과 소방기관이 연계한 최초의 프로젝트인 Brain Saver System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의료자원 통합관리를 하고 있다.


The First 추천 콘텐츠 더보기
  • 비피랩, AI시대의 친절한 안내서 ‘쉽게 풀어 쓴 인공지능’ 출간
    비피랩, AI시대의 친절한 안내서 ‘쉽게 풀어 쓴 인공지능’ 출간

    바야흐로 AI의 시대, 배우고 익혀야 살아남는다...

  • 식기 관리는 '뽀득'에 맡기고 요리에만 집중하세요
    식기 관리는 '뽀득'에 맡기고 요리에만 집중하세요

    포스트 크린토피아로 평가받는 뽀득, 시리즈A 라운드 마감

  • 초기 창업자를 위한 투자유치 가이드북 나왔다
    초기 창업자를 위한 투자유치 가이드북 나왔다

    VC가 알려주는 스타트업 투자 유치 전략이 궁금하다면

  • 두잉랩-메드트로닉코리아, 당뇨병 환자를 위한 AI식단 서비스 개발 MOU 체결
    두잉랩-메드트로닉코리아, 당뇨병 환자를 위한 AI식단 서비스 개발 MOU 체결

    식단 관리는 당뇨병 관리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 글로벌 기술지원 액셀 프로그램, ‘캐노베이트 2021-데브리스 히어로즈’ 참가기업 모집
    글로벌 기술지원 액셀 프로그램, ‘캐노베이트 2021-데브리스 히어로즈’ 참가기업 모집

    개발자 구하기 힘들다고? 그럼 모여!

  • 브랜디, 인재 영입‧기술력 강화 힘입어 누적 거래액 6000억원 돌파
    브랜디, 인재 영입‧기술력 강화 힘입어 누적 거래액 6000억원 돌파

    공격적인 투자의 좋은 예!

  • 넥스트드림엔젤클럽, 스타트업 투자 유치 솔루션 ‘투심’ 서비스 출시
    넥스트드림엔젤클럽, 스타트업 투자 유치 솔루션 ‘투심’ 서비스 출시

    투자 잘 받고 싶어? 전문가들이 차근차근 알려줄게

  • 스켈터랩스-아이지에이웍스, 개인화 광고 개발 위한 AI 공동연구소 설립
    스켈터랩스-아이지에이웍스, 개인화 광고 개발 위한 AI 공동연구소 설립

    초개인화 시대, 이제 광고도 AI다.